과학실험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창의적 사고와 탐구능력 신장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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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창의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창의적 사고력
2. 창의성과 창의적 사고의 개념
3. 창의적 수업의 환경

Ⅲ. 연구의 추진절차

Ⅳ. 연구의 실행목표
1. 실행 목표 '1'의 실천
1) 과학과 학습지도 내용 분석
2) 과학 탐구 과정요소의 선정
3) 과학과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개발
4) 과학과 창의학습 프로그램 적용 단계
2. 실행 목표 '2'의 실천
1)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의 선정 기준
2)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3. 실행 목표 '3'의 실천

Ⅴ. 검증 결과
1. 창의적 사고 기능 검사
2. 창의력 성향 검사

Ⅵ.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4
20
나는 선생님 말씀은 언제나 옳다고
생각한다.
15
16
+1
9
12
+3
11
7
-4
21
나는 친한 친구의 말이라면 따지지
않고 잘 믿는다.
13
10
-3
18
5
-13
4
20
+16
22
나는 내가 한번 한 말은 무조건 밀고
나가는 편이다.
4
9
+5
4
8
+4
27
18
-9
23
나는 의심스러운 내용은 두고두고 생
각해 보는 편이다.
7
12
+5
18
15
-3
10
8
-2
24
나는 다른 사람이 올지 못한 말이나
행동을 했을 때는 따지고 넘어가는 편이다.
5
12
+7
1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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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0
-4
25
나는 내 마음대로 하라고 할 때보다
시키는대로 할때가 더 마음이 편하다.
16
6
-10
13
8
-5
6
21
+15
26
나는 여러 가지 일에 관심이 많다.
13
26
+13
13
6
-7
9
3
-6
27
나는 친구들이 쓰지 않은 말이나 글
을 쓰려고 노력한다.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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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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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5
-6
28
나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다.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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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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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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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7
0
29
나는 참을성이 강하다.
8
10
+2
12
10
-2
15
15
0
30
나는 엉뚱한 생각을 하는 어린이라는
말을 듣고 싶지 않다.
18
12
-6
9
3
-6
8
20
+12
31
나는 문제를 풀 때 여러 가지 방법으
로 해결하는 편이다.
7
12
+5
1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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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4
-16
32
나는 복잡한 생각을 하기 좋아한다.
3
18
+15
12
7
-5
20
10
-10
33
나는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를 좋아한 다.
24
30
+6
9
5
-4
2
0
-2
34
나는 나 자신만의 과학 실험을 해보
고 싶다.
11
16
+5
15
6
-9
9
13
+4
35
나는 우리 예절 중에 바꾸어야 할 점
이 많다고 생각한다.
5
16
+11
14
13
-1
16
6
-10
36
나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보고 싶다.
17
24
+7
9
7
-2
9
4
-5
37
나는 쉬운 수수께끼가 가장 재미있다.
13
8
-5
20
21
+1
2
6
+4
38
나는 친구가 비난해도 태연하다.
3
2
-1
2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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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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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약간 수줍고 조용한 편이다.
1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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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5
-3
13
20
+7
40
나는 다른 친구들이 질문을 더 적게
하기를 바란다.
5
8
+3
7
14
+7
23
13
-10
Ⅵ. 요약 및 결론
1. 요 약
본 연구는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 신장으로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연구의 개요
학생들에게 신비한 과학실험 자료를 개발 적용한다면 각자의 흥미와 능력에 맞고 각자가 선호하는 자기학습 방법으로 탐구활동을 전개하게 되어 학생들의 탐구능력은 물론 과학적 태도가 보다 신장될 것이라 생각하고 다음과 같은 실행목표를 설정하여 본 연구를 추진하게 되었다.
(1) 6학년 과학교과를 분석하여 탐구과정 요소에 맞는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을 수립한다.
(2) 재량시간 및 교과외 시간에 활용할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 한다
(3) 다양한 탐구 환경 및 여건을 조성하여 창의력을 신장시킨다
2. 실천내용
가. 6학년 과학 교과를 분석하여 탐구과정 요소에 맞는 과학실험 탐구과제 수립
(1) 과학과 학습 지도 내용의 분석
(2) 과학 탐구 과정 요소의 선정
(3)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14개를 설정하였다
나. 재량시간 및 교과 외 시간에 활용한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개발 적용
(1) 학생의 능력과 흥미에 따른 창의 탐구활동 구성요소와 선정기준을 세웠고
(2)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1학기 운영하였다.
다. 다양한 탐구 환경 및 여건을 조성
(1) 아동들이 사물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하고 의문을 가지며 스스로 문제 해결력을 위해 탐구하는 도전합시다 코너 설치하였고
(2) '나도 발명가' 코너를 교실의 옆 벽면에 설치하였으며
(3) 창의 학습장을 제작해 주어 스스로 창의적인 문제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였고.
(4) 우수 발명품 소개, 새 상품 소개 및 과학 문예활동을 전개 하였다.
3. 실천 결과
가.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개발 적용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탐구과제를 선택하 는 호기심을 조장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도를 높히고, 학습문제를 인식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자신감이 부족하던 아동들도 차츰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고, 어 떤 결정을 내릴 때에도 자기 주장을 하는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다
다. '나도 할 수 있다' 라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어 모든 것에 도전하려는 의지가 생 겼다
라. 인내심을 갖고 깊이 생각을 하게 되었으며 항상 '왜'라는 질문을 갖고 행동하는 아동들도 증가하고 있다.
4. 결 론
이상과 같이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개발하여 탐구학습을 활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신비한 과학실험 프로그램 개발 적용은 학생들이 자연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보다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가능하게 하여 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 신장에 효과가 있다.
-창의적 성향 변화 결과에서 창의적 성향이 모두 향상되었고 아동들의 탐구활동에 대한 흥미와 의욕이 높아졌으며, 학습태도와 문제 해결과정에서 긍정적으로 변화 되었다
-'신비한 과학실험', 도전합시다, 창의 학습장, 새상품 소개, 과학 만화 그리기, 문예활동 등은 아동들의 탐구 활동에 적용되어 아동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의문점을 가지고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과 깊이 생각하는 태도를 보이는 등 탐구 능려과 창의력 신장을 도모하였다.
참고 문헌
교육부(1994),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사
교육자료 편집부(1981), 실험관찰 학습의 길잡이, 서울: 한국교육출판사
김정흠(2000), 교과서 만화 자연, 서울: 글수레
노석구(2000), 2000 초등학교 교육과정 직무연수 교재, 인천: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교육마당 편집부(200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 서울 : 교육마당
장남기 외 4(1987), 탐구 과학 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울산시교육과학연구원(2002) 교과교육 우수자료집, 울산 : 울산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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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24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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