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 작가의 타인의 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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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인호 작가의 타인의 방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 최인호
1) 최인호의 연보
2) 최인호의 작품 경향
2. 작품 소개
1) 줄거리
2)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
3. 작품 분석
1) 작품 내용
(1) 현실과 환상의 이중주
(2) 사물들의 반란
2) 인간 소외에 대한 상징
(1) 공간적 배경
(2) 대조
4. 평가 (한계와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점을 안고 있는 것 같다. 최인호를 옹호한 평론가들이 그의 문학이 지닌 가치를 소외문제와 결부시켜 파악한 것 자체는 탁월한 관찰이며 후인들에게 많은 깨우침을 준 셈이지만 동시에 그들 중 대부분은 최인호에 대한 부정적인 풍문-그를 <더러운> 상업주의의 화신으로 낙인찍어 규탄하는 태도-과의 대결을 지나치게 의식한 나머지, 객관적으로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서 무리한 입론으로까지 비약해 가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예를 들면 「별들의 고향」을 남성 위주의 사회체제에 대한 정당한 비판의 소산으로 이해한다든가 <이 세계가 타락한 상업주의의 구조라면 그의 문학 또한 운명적으로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없다>라는 주장을 내세우는 따위가 그런 것인데, 이러한 논리에 대한 평가는 각자의 몫이 아닐까. 이동하, 「최인호 타인의 방 -도피와 긍정」
*최인호에 대한 다른 작가들의 평가
① 조경란 - 대단히 현대적이며 젊은 감각의, 조용하면서도 슬프고 정열적인 소설을 읽다가 작가의 이름을 기억해두고자 책 맨 앞장을 펼쳤다. 그것은 최인호 선생이 이미 25년 전 쓴 소설들이었다
② 하성란 - 내가 좀 앞질러 태어나거나 선생이 좀 참았다 태어나서 같은 레이스를 뛸 수 있었으면… 이런 생각을 한 젊은 작가가 어디 나 혼자뿐이겠는가
③ 신복룡(건국대학교 교수)- 한국의 역사학자들은 소설 쓰는 최인호만큼도 역사 공부를 안 한다"고 학계를 질타
④ 이명세(영화 M 감독 ) -평소 친분이 있고 존경하는 소설가 최인호 선생을 일부 주인공 모델로 차용했다. 'M'의 잘나가는 청년 소설가 한민우의 모델은 바로 우리 시대 최고의 소설가 최인호에게 빚을 지고 있음을 이 감독은 털어놨다. "생각해보세요. 10대에 신춘문예에 당선하고 20대에 '별들의 고향'을 신문에 연재했어요. 대단한 필력입니다. 한민우에게 그런 실제 캐릭터의 옷을 입혀놨지요."'M'의 원작 모태는 바로 이명세 감독이 최인호와의 꿈에서의 대화에서 비롯됐음도 귀띔했다.
⑤ 김현 : 당신은 참 좋은 작가였다.
그런데 <별들의 고향>으로 대중작가가 되려한다. 당신은 우리가 옹호하던 작가였다.
그런데 당신 때문에 그렇지 않아도 난처한 우리의 입장이 점점 코너에 몰리게 됐다.
그러니 양자 중에 하나를 택일해 달라. -94년 샘터사
Ⅲ. 결론
최인호는 1970년대라는 혼란한 사회 속에서 자기 정체성에 대한 불안의식이라는 새로운 감수성을 포착해 냈다. 또한 최인호는 다작을 한 작가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를 다룬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초기 본격문학과 대중문학의 속성이 혼재된 시기를 거쳐, 현재 대중문학적 속성이 강하게 변모한 것에 대해 평론가들 사이에 상당한 비판과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실재로 그의 수많은 작품들 중 상당수는 영화와 드라마 화 되었고, 베스트셀러로서 상업문학의 속성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그의 문학적 성향을 이렇게 이분화 하기는 어려우며, 이러한 작품들의 이면에는 시대에 대한 관심과 뛰어난 문학적 흡입력, 예리한 작가 의식 등이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최근 그의 작품을 올바르게 인지하기 위해서는 그의 초기작품인 <타인의 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도시적 삶에서 개인의 존재를 탐구한다는 작가의식의 발현으로 시작된 이 작품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뛰어난 문학성 속에 담아내었다. 이 작품을 통해서 최인호는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개인의 내면에 끼친 억압과 파괴의 흔적을 초현실주의적 기법을 통해 환상적이고 흥미롭게 나타냈으며 서울에서 태어나 생활해온 작가답게 도시적 감수성을 소설 속에 반영하였다.
대중 소설 작가로써의 상업성으로 그를 향한 부정적인 시각도 있지만 시대가 가진 문제점에 대해 글로써 접근해 나가는 그의 작가로써의 역량은 호평을 받기에 충분하다. 그의 소설이 순수성을 지향하든 대중성을 지향하든 투철한 작가 정신을 기반으로 꾸준히 작품 활동에 몰두해 온 그는 우리 현대 문학 역사상 중요한 작가임에 틀림이 없다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최인호, 「타인의 방」, 문학동네, 2002.
김진형, 「최인호 소설 연구」, 2005. 12.
남진우, 「현대의 신화- 최인호 문학의 기원」, 『타인의 방』, 2002.
김종욱, 「근대화의 유혹과 개인적 자유 사이에서의 줄다리기」, 『문학사상』, 2000. 3.
이동하, 「최인호 타인의 방 -도피와 긍정」
채호석, 「억압된 것의 귀환- 사물화의 악몽을 묘파한 <타인의 방>」, 『문학사상』
황도경, 「물화의 공포와 유혹- 최인호의 <타인의 방>」, 『문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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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6.25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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