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는 사람의 형태나 학교 운동장의 표현에서 사실적인 표현의 시도가 보이지 않았고 두 번째는 학생들이 어릴수록 배경을 나타내려는 시도가 적다는 것이다. 결정기 아동들 중에 가능한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한 몇몇의 학생들은, 학교의 일부분과 비례가 잘 맞게 그려진 인물의 달리는 동작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근육과 신체기능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 연구로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저차 상징세계에 대한 강한 주관적인 관계를 잃어버리고 자신에 대해 보다 비판적인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의식적인 비판적 인식은 창의적 표현에 지배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상징적 표현방식과의 관계를 이미 잃어버리고 아직 자신의 의식적인 접근에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중간단계에 있다.
결정기 시기에는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 번째 시각형은 매개체가 눈이며, 사물의 외형에서부터 접근하며 관람자처럼 본다. 전체를 보고 점점 세부적으로 표현하며 대상의 윤곽에서 출발, 시각적 통찰( 대상 자체의 모양과 구조의 특성을 분석, 명암 색상 톤 원근에 따라 결정되는 형태와 구조의 변화하는 효과에 관심을 가짐)을 하며 감각을 통해 지각한 것을 시각적 언어로 상상하려고 노력한다. 반면에 촉각형은 자신과 가치있는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경험들, 신체적, 정서적, 지적인 이해의 종합적 결과가 그림의 형식적인 특성이 된다. 자아가 그대로 투영, 크기와 공간은 정서적 가치에 의해 그 크기와 중요성이 결정된다.
여기서 월터의 혼합형-R알파리듬이 제시되는데 이것은 시각과 촉각의 중간형으로 두 방향에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 창의적 관심으로 이어지며 추상에 가깝다. 인물표현에서 시각형은 환경의 한 부분으로 명암의 효과를 주고 신체의 비례 표현하며, 촉각형은 신체적인 경험과 근육 운동지각적 감각에 의해서 주관적인 해석으로 그림으로 표현( 정서적 중요성)한다. 공간 표현에서 시각형은 3차원적 표현, 원근법, 촉각형은 필연적 제한, 자아의 의미와 중요성은 강조될 수밖에 없고 원근법은 어린이 각자 갖는 가치에 의한 원근법으로 나타낸다. (내적 감정표현) 색채표현에서 시각형은 사실적 표현, 분석적인 태도, 인상주의적이며 촉각형은 정서적, 심리적 중요도에 따라 변한다. 동기부여는 시각적 촉각적 두 부분을 고려하여 자극해 주어야 한다.
지금까지 결정기의 상상의 개념을 새롭게 인식하는 단계를 보았으며 시각형 촉각형, 그리고 중간형의 유형과 그에 따른 표현방법까지 설명해 보았다
결정기 시기에는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 번째 시각형은 매개체가 눈이며, 사물의 외형에서부터 접근하며 관람자처럼 본다. 전체를 보고 점점 세부적으로 표현하며 대상의 윤곽에서 출발, 시각적 통찰( 대상 자체의 모양과 구조의 특성을 분석, 명암 색상 톤 원근에 따라 결정되는 형태와 구조의 변화하는 효과에 관심을 가짐)을 하며 감각을 통해 지각한 것을 시각적 언어로 상상하려고 노력한다. 반면에 촉각형은 자신과 가치있는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경험들, 신체적, 정서적, 지적인 이해의 종합적 결과가 그림의 형식적인 특성이 된다. 자아가 그대로 투영, 크기와 공간은 정서적 가치에 의해 그 크기와 중요성이 결정된다.
여기서 월터의 혼합형-R알파리듬이 제시되는데 이것은 시각과 촉각의 중간형으로 두 방향에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 창의적 관심으로 이어지며 추상에 가깝다. 인물표현에서 시각형은 환경의 한 부분으로 명암의 효과를 주고 신체의 비례 표현하며, 촉각형은 신체적인 경험과 근육 운동지각적 감각에 의해서 주관적인 해석으로 그림으로 표현( 정서적 중요성)한다. 공간 표현에서 시각형은 3차원적 표현, 원근법, 촉각형은 필연적 제한, 자아의 의미와 중요성은 강조될 수밖에 없고 원근법은 어린이 각자 갖는 가치에 의한 원근법으로 나타낸다. (내적 감정표현) 색채표현에서 시각형은 사실적 표현, 분석적인 태도, 인상주의적이며 촉각형은 정서적, 심리적 중요도에 따라 변한다. 동기부여는 시각적 촉각적 두 부분을 고려하여 자극해 주어야 한다.
지금까지 결정기의 상상의 개념을 새롭게 인식하는 단계를 보았으며 시각형 촉각형, 그리고 중간형의 유형과 그에 따른 표현방법까지 설명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