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정신적인 효과
생활의 제약에서 벗어나 즐거운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가한 대상은 정신적으로 편안한 휴식의 느낌을 받으면서 마음의 안정을 얻게 된다.
◇신체적인 건강효과
게임과 율동 등에 즐겁게 열중하여 전반적으로 운동부족현상에서 벗어나고 적당한 피로에 의해서 얻어지는 체력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Ⅵ. 작성 후 느낀 점
프로그램 진행 기획안을 준비하면서 그동안의 활동에 대해 많이 반성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레크리에이션만 4년정도 진행을 했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작성해가며 멘트를 써본건 실로 오랜만이었다.
처음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직접 테이프에 녹음하고, 일일이 써가면서 멘트와 게임연습을 하던 내 모습은 어느새 사라지고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고 별 생각 없이 안일한 진행을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대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하다보니 소규모의 인원에게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는 작은 즐거움을 경험하지 못했던 거 같아 앞으로는 자주 기회를 만들고 싶다.
교수님 강의를 들으면서 레크리에이션의 개념과 지도자로서의 역량에 대해 다시 고민하게 된 거 같다. 요즘은 아이스 브레이킹에 관심이 많아 그 쪽에 관련된 활동을 유심히 보고 있었는데 이것조차도 삶을 윤활하게 하는 레크리에이션이라는 걸 느꼈다.
또한 우리가 살면서 자발적으로 행동하여 즐거움을 찾는 모든 활동 또한 레크리에이션이다.
비록 써내려가는데 재주가 서툴러 마음과 같이 말로 표현하지 못했지만, 진행기획안의 의도는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처음엔 분위기를 조성하는 북 공연을 통해 지도자들의 소개를 인상 깊게 하였고, 이어지는 도입게임으로 스킨십을 이용하여 서로간의 어색함을 깨는데 주의를 기울였다. 모두가 함께 하는 게임→파트너게임→팀파워게임→마무리댄스를 통해 구성원 전체가 어우러지도록 연결해보았고 서로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윤회악수를 하며 시간을 정리했다.
이 기획안을 제출하기 전에 실제로 진행을 해보았는데, 전에 하던 방식과 조금 달라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진행자는 변화하는 세대에 맞추어 각 장소, 시간, 대상별로 원활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끊임없이 참가자의 흥미와 요구에 부응하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누군가를 행복하게 즐겁게 성장할 수 있게끔 하는 저의 직업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더욱 더 노력하여 멀리 소외된 사람들에게도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웃음 가득한 지도자가 되고 싶다.
-끝.
생활의 제약에서 벗어나 즐거운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가한 대상은 정신적으로 편안한 휴식의 느낌을 받으면서 마음의 안정을 얻게 된다.
◇신체적인 건강효과
게임과 율동 등에 즐겁게 열중하여 전반적으로 운동부족현상에서 벗어나고 적당한 피로에 의해서 얻어지는 체력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Ⅵ. 작성 후 느낀 점
프로그램 진행 기획안을 준비하면서 그동안의 활동에 대해 많이 반성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레크리에이션만 4년정도 진행을 했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작성해가며 멘트를 써본건 실로 오랜만이었다.
처음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직접 테이프에 녹음하고, 일일이 써가면서 멘트와 게임연습을 하던 내 모습은 어느새 사라지고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고 별 생각 없이 안일한 진행을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대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하다보니 소규모의 인원에게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는 작은 즐거움을 경험하지 못했던 거 같아 앞으로는 자주 기회를 만들고 싶다.
교수님 강의를 들으면서 레크리에이션의 개념과 지도자로서의 역량에 대해 다시 고민하게 된 거 같다. 요즘은 아이스 브레이킹에 관심이 많아 그 쪽에 관련된 활동을 유심히 보고 있었는데 이것조차도 삶을 윤활하게 하는 레크리에이션이라는 걸 느꼈다.
또한 우리가 살면서 자발적으로 행동하여 즐거움을 찾는 모든 활동 또한 레크리에이션이다.
비록 써내려가는데 재주가 서툴러 마음과 같이 말로 표현하지 못했지만, 진행기획안의 의도는 전달하려고 노력했다. 처음엔 분위기를 조성하는 북 공연을 통해 지도자들의 소개를 인상 깊게 하였고, 이어지는 도입게임으로 스킨십을 이용하여 서로간의 어색함을 깨는데 주의를 기울였다. 모두가 함께 하는 게임→파트너게임→팀파워게임→마무리댄스를 통해 구성원 전체가 어우러지도록 연결해보았고 서로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윤회악수를 하며 시간을 정리했다.
이 기획안을 제출하기 전에 실제로 진행을 해보았는데, 전에 하던 방식과 조금 달라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진행자는 변화하는 세대에 맞추어 각 장소, 시간, 대상별로 원활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끊임없이 참가자의 흥미와 요구에 부응하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누군가를 행복하게 즐겁게 성장할 수 있게끔 하는 저의 직업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더욱 더 노력하여 멀리 소외된 사람들에게도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웃음 가득한 지도자가 되고 싶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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