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중 어느 수가 큽니까?,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십 모형은 4개이지만, 낱개 모형이 7과 5라서 47이 큽니다.
카드놀이
시작하기 전 게임규칙을 충분히 설명한다. 학생 한명과 함께 다른 친구들이 알 수 있도록 시범을 보인다.
숫자가 중복되지 않도록 분류해놓은 카드뭉치를 나눠주고 숫자가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놓도록 한다. 뒤집혀 있는 6장의 숫자 카드에서 짝끼리 한 장씩 뽑아 머리 위로 들게 한다. 그리고 교사는 ‘큰 수’ 또는 ‘작은 수’라고 불러주어 학생들이 스스로 큰 수와 작은 수를 판단하도록 한다. 놀이를 3번 정도 진행하는 동안 학생들이 골고루 성취감을 갖도록 ‘큰 수’또는 ‘작은 수’라고 조정하여 외치고, 승패에 마음을 두기보다 놀이가 잘 진행된 점에 칭찬을 한다.
4. 학습과제에 대한 자극을 제시하기
-공책(공책이 없는 학생은 학급문고에 배치된 책을 활용하도록 한다.)
5. 학습을 안내하기
-교과서
-수모형(십 모형은 낱개 모형 10개와 같음을 알게 하여 낱개 모형이 많아도 십 모형이 크면 수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한다.)
-파워포인트자료(활동 후, 학생들의 활동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그친다.)
6. 성취행동의 유도
7. 피드백 제공
-숫자 카드
정리
-학습 정리
더 큰 수를 찾는 방법을 알아본다.
-차시 예고
다음시간에는 놀이를 통해 공부하기로 합니다.
Q. 더 큰 수를 찾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Q. 십의 자리가 같을 때, 더 큰 수를 찾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파워포인트자료
1. 십의 자리가 크면 큰 수이다.
2. 십의 자리가 같으면 일의 자리를 비교하여 더 큰 수가 큰 수이다.
Q. 여러분은 몇 살이죠?
8살이요.
Q. 엄마, 아빠의 연세에서 누가 더 많은가요?
-파워포인트 자료
8. 성취행동의 평가
9. 파지 및 전이 높이기
E평가 및 수정
학습자 평가 계획
- 관찰법을 이용하여 학생의 언어, 조작활동이 정확하게 진행되었는지 확인하기 (특히, 교사의 발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과 수모형 조작활동 중에 짝과의 대화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 숫자 카드놀이와 수학 익힘책 해결 정도를 통하여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 관찰법으로 학습자들이 전반적인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문제해결을 위하여 짝과 협동하여 노력하는지를 알아보기
방법 및 매체 평가 (교사 자기평가 포함)
- 숫자 카드놀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여부와 그 이후에 게임의 승패에 대한 분위기 등을 통하여 게임이 흥미로웠는지 평가해보기
- 동기유발 파워포인트 자료와 학습 정리 시에 사용한 파워포인트 자료의 내용이 학생들에게 잘 전달되고 있는지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보기
- 수업이 전개되는 동안 자료와 매체의 제시 시기, 시간이 적절했는지 반성하기
수정 참고사항
- 동기유발 자료에서 짝짓기 집단을 학생들이 더 선호하는 캐릭터나 사물로 대체하거나 동기유발 자료를 제시할 때 우산과 달팽이에 관한 이야기를 꾸며 학생들의 관심을 끌도록 한다.
- 게임이 운에 의해서만 승패가 결정되므로 다른 규칙을 추가해서 학습자의 노력도 필요하도록 한다.
십 모형은 4개이지만, 낱개 모형이 7과 5라서 47이 큽니다.
카드놀이
시작하기 전 게임규칙을 충분히 설명한다. 학생 한명과 함께 다른 친구들이 알 수 있도록 시범을 보인다.
숫자가 중복되지 않도록 분류해놓은 카드뭉치를 나눠주고 숫자가 보이지 않도록 뒤집어 놓도록 한다. 뒤집혀 있는 6장의 숫자 카드에서 짝끼리 한 장씩 뽑아 머리 위로 들게 한다. 그리고 교사는 ‘큰 수’ 또는 ‘작은 수’라고 불러주어 학생들이 스스로 큰 수와 작은 수를 판단하도록 한다. 놀이를 3번 정도 진행하는 동안 학생들이 골고루 성취감을 갖도록 ‘큰 수’또는 ‘작은 수’라고 조정하여 외치고, 승패에 마음을 두기보다 놀이가 잘 진행된 점에 칭찬을 한다.
4. 학습과제에 대한 자극을 제시하기
-공책(공책이 없는 학생은 학급문고에 배치된 책을 활용하도록 한다.)
5. 학습을 안내하기
-교과서
-수모형(십 모형은 낱개 모형 10개와 같음을 알게 하여 낱개 모형이 많아도 십 모형이 크면 수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한다.)
-파워포인트자료(활동 후, 학생들의 활동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그친다.)
6. 성취행동의 유도
7. 피드백 제공
-숫자 카드
정리
-학습 정리
더 큰 수를 찾는 방법을 알아본다.
-차시 예고
다음시간에는 놀이를 통해 공부하기로 합니다.
Q. 더 큰 수를 찾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Q. 십의 자리가 같을 때, 더 큰 수를 찾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파워포인트자료
1. 십의 자리가 크면 큰 수이다.
2. 십의 자리가 같으면 일의 자리를 비교하여 더 큰 수가 큰 수이다.
Q. 여러분은 몇 살이죠?
8살이요.
Q. 엄마, 아빠의 연세에서 누가 더 많은가요?
-파워포인트 자료
8. 성취행동의 평가
9. 파지 및 전이 높이기
E평가 및 수정
학습자 평가 계획
- 관찰법을 이용하여 학생의 언어, 조작활동이 정확하게 진행되었는지 확인하기 (특히, 교사의 발문에 대한 학생의 답변과 수모형 조작활동 중에 짝과의 대화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 숫자 카드놀이와 수학 익힘책 해결 정도를 통하여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 관찰법으로 학습자들이 전반적인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문제해결을 위하여 짝과 협동하여 노력하는지를 알아보기
방법 및 매체 평가 (교사 자기평가 포함)
- 숫자 카드놀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여부와 그 이후에 게임의 승패에 대한 분위기 등을 통하여 게임이 흥미로웠는지 평가해보기
- 동기유발 파워포인트 자료와 학습 정리 시에 사용한 파워포인트 자료의 내용이 학생들에게 잘 전달되고 있는지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보기
- 수업이 전개되는 동안 자료와 매체의 제시 시기, 시간이 적절했는지 반성하기
수정 참고사항
- 동기유발 자료에서 짝짓기 집단을 학생들이 더 선호하는 캐릭터나 사물로 대체하거나 동기유발 자료를 제시할 때 우산과 달팽이에 관한 이야기를 꾸며 학생들의 관심을 끌도록 한다.
- 게임이 운에 의해서만 승패가 결정되므로 다른 규칙을 추가해서 학습자의 노력도 필요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