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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키치의 역사

Ⅲ. 키치와 광고
1. 부적절/부적합의 요소
2. 축적/과잉 정보의 요소
3. 상투적 쾌적함의 요소
4. 과장/광란의 요소
5. 유희적 만족의 요소

Ⅳ. 키치와 문학교육

Ⅴ. 키치와 예술작품
1. 화폭에 표현된 Kitch
2. 공예에 나타난 Kitch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나에 너무 치중하면 안된다는 키치의 원칙에 충실한 편이다.
김용철의 작품은 \'인간적인 너무나도 인간적인\' 면이 있다. 즉 그는 행복의 예술의 추구하며, 여기에 그의 작품의 보편성이 있다. 그는 현대예술의 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는 진보성과 혁신성을 표방하지 않으며, 아늑함과 편안함을 주려한다. 그는 예술의 초월적 미를 기각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구상하고, 편안하게 즐겨보는 그림을 그리고자 하는 것이다.
그의 작품은 소박하고 일상적 내용을 가지면서도, 반짝이는 세계를 순간적으로 열어 보임으로서, 칙칙한 우리의 일상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작가는 전통이든 대중문화이든 쉽게 소통할 수 있는 모티브를 모아 구색을 맞추어 재창조함으로서, 아름다운 가상을 만들어 내고 행복의 이미지를 창조한다. 그는 \'그럴듯한 그림\'을 통해 잃어버린 낙원을 되찾으려 하는 것이다.
칼리니스쿠에 의하면 키치의 개념 전체는 모방이나 위조, 모조와 같은 문제들, 혹은 자기기만의 미학에 몰려있다. 예컨대 \'종교적 키치는 신과의 만남 없이도 종교적인 감정을 일깨우려 하고, 성적인 키치는 사랑하는 대상이 없이도 사랑의 느낌을 주려고 한다\'(해리스) 덧붙이자면 김용철은 전통 없이도 전통의 느낌을 주려고 한다. 그에게 전통은 자기 향수를 위한 환상을 창조라는 면에서 키치적이다.
김용철의 작품은 파괴와 죽음보다는 쾌락과 사랑, 화해의 이미지가 압도적이라는 면에서, 곤다Gonda가 제창한 \'달콤한\' 키치와 \'시큼한\' 키치의 대립 중에서, 달콤한 키치에 속한다. 그것은 특히 흐드러진 봄의 초목을 배경으로 사랑을 속삭이는 화조도 시리즈에서 잘 나타난다. 작가는 이 화조도 시리즈를 통해 무너져 가는 현대의 가족에 대항한 전통적인 부부애를 일깨우려 했다고 말한다.
화조화에서 새는 보통 쌍을 이루고 있다. 허균은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에서 화조화에 등장하는 새와 꽃은 새와 꽃 자체라기보다는 더욱 광범위한 배후의 자연을 상징한다고 본다. 꽃나무는 자연의 생태의 객관적인 묘사가 아니라, 동(動)의 속성을 지닌 새와 극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상징물로서, 자연계의 조화를 사랑했던 동양인의 자연관을 깔고 있다.
우리의 옛 선조들은 동(動)과 정(靜), 음과 양같은 자연의 조화를 꽃과 새에서 찾았던 것이다. 화조화의 꽃과 새는 서로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소재로, 대자연의 섭리와 질서가 함축적으로 집중된 자연이며, 삼라만상의 운행질서를 표현하기 위해 선택된 소재들이다.
몰르에 의하면 미란 한 계급에 의해 사회 문화적으로 언명되는 것이다. 대중의 보편적인 취미에 속하는 키치는 대중들을 위해 만들어지며, 바로 그들이 현대사회의 번영을 향수하고 있는 계층들이다. 칼리니스쿠는 근대적인 중산계급의 쾌락주의의 근본적 특징은 소비 지향적이어서, 키치는 값비싸지 않은 경우에조차도 부유함과 풍요로움을 암시한다고 말한다.
특히 김용철의 모란꽃 시리즈는 금속성 안료와 색채의 화려한 장식성으로 그 어느 작품보다도 풍만함이 넘쳐난다. 그 작품들은 현대미술의 장식성을 구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부귀와 평안이라는 전통적인 상징도 내포한다. 허균은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에서 옛사람들은 한 쌍의 새와 모란꽃을 그리면서 부부화합과 가내부귀를 기원하였다고 한다. 모란꽃은 안방 치장용 그림이나 혼례 때 사용하는 병풍용 그림으로 많이 그려졌다.
허균에 의하면 모란꽃은 부귀의 상징으로서만이 아니라, 꽃 스스로의 풍성한 자태로 말미암아 꽃 중의 왕으로도 군림하였다. 옛사람들은 모란꽃의 아름답고 풍성하게 피어나면 복된 미래가 다가오는 조짐으로 생각하였으며, 그렇지 않으면 가정에 가난이나 재앙이 닥쳐올 징조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화가들은 모란꽃을 그릴 때 될 수 있는 대로 꽃과 잎을 풍성하고 화려하게 표현하였고, 감상자 또한 모란꽃 그림을 구할 때 이 점에 유의하였다고 한다.
이런 모란꽃을 화병에 꽂은 그림은, 모란꽃이 지니고 있는 부귀의 뜻과 보병이 지니고 있는 평안의 의미가 결합되어, 집안이 평안하면서 부귀와 영화가 늘 함께 하기를 소망하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한다. 김용철은 모란꽃과 닭 가족을 함께 그리기도 한다. 닭 가족은 고향의 화실에서 실제로 키우며 관찰한 경험의 산물이기도 하다. 허균은 같은 책에서 닭은 희망찬 출발이나 상서로움의 상징이라고 지적한다. 옛사람들은 닭이 울면 모든 잡귀들이 사라진다고 믿어서 벽사의 의도로 닭그림을 그렸다.
특히 수탉이 크게 우는 모습과 모란을 함께 그린 그림은 공명부귀를 뜻한다. 덧붙여 김용철은 수탉이 거느리는 가족을 통해 가부장적 권위를 암시하기도 한다. 그러나 김용철의 닭 그림은 상상의 동물인 봉황과도 닮아 있어, 말 그대로의 가부장적 권력의 상징이라기보다는 전통적 신화나 신비적 요소가 많이 가미된 민화의 닭 그림의 계보에 속한다.
2. 공예에 나타난 Kitch
Kitsch는 인간 또는 인간활동의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용어이다. 그 중에서도 공예 키치는 공예가 일단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직간접으로 필요한 잡다한 도구들 혹은 조형물을 일컫는 것이라고 한다면, 우리 일상생활의 전영역에 걸쳐 있는 범위가 가장 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 장식품이건 생활용 용구이건 불문하고 그 사례를 들자면 다보탑이나 불상을 축소한 관광기념품, 유럽 중세풍 도시풍경이 담긴 장식용 접시, 바로크 스타일의 침대, 화장대, 아르누보 양식의 수직 식탁보 등 동서양의 전통과 현대의 모든 미적 요소들이 절충적으로 조합된 것이 Kitsch의 중요한 특성이다.
참고문헌
류승호(2005) -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의 제품디자인 수용을 위한 이해, 디자인학연구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통권 제 61호 Vol.18
오창섭(1998) - 디자인과 키치, 토마토
오창섭 - 키치맨을 위한, 키치맨에 의한, 키치맨의 디자인
아브라함 몰르, 엄광현 역(1995) - 키치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연령미상 - 키치의 정의와 사회적 배경
이영욱(1992) - 키취, 진실, 우리 문화, 문학과 사회, 1992
John Story, 박모 역(1994) -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소

키워드

키치,   미술,   예술,   문학,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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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4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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