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건축][목조건축물]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개념,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특성,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주거환경, 일본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안전성 사례, 한국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현황과 전망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목조건축][목조건축물]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개념,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특성,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주거환경, 일본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안전성 사례, 한국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현황과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개념

Ⅲ.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특성
1. 목조건축은 자연재료를 이용한 무공해 건축
2. 목재의 특성상 주거의 쾌적성 및 자연적 아름다움 제공
3. 목재는 뛰어난 에너지효율 및 차음성능(Energy Efficient and Noise resistance)
4. 목조건축은 자유로운 설계 및 변경(Flexibility and versatility) 가능
5. 높은 내구성및 안전성(Durability and Safety)
6. 목조건축은 실내장식과 설비에 있어서 다양한 계획이 가능
7. 화재시의 안전성(Fire Resistance)이 높다
8. 기타

Ⅳ.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주거환경
1. 목재와 온도환경
2. 목재와 습도환경
3. 목재와 음환경
4. 목재와 공기환경

Ⅴ. 일본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안전성 사례

Ⅵ. 한국 목조건축(목조건축물)의 현황과 전망
1. 국내 목조건축의 현황
2. 국내 목조건축업계의 현황
3. 목조건축의 수요
4. 목조건축업의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룻밤은 휴양림을 이용하는 이들에게 깊은 인상으로 남게되고 이들의 전원생활에 적용되기에 이르렀다.
전원생활을 꿈꾸는 건축주들에게 통나무집은 불편함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들은 도심의 통나무집과 주변과의 부조화 등을 인식하게되고 새로운 구조의 목조건축방식을 고려한 결과 경목구조(경량목구조, 경골목구조, 2X4)라는 구법을 도입하게된 것이 1990년대 중반이었다. 물론 이때도 수입자재를 KIT로 들여와 조립하게 되었다. 건축업자들은 이 경목구조가 도입되면서 서양식목구조의 합리성과 국산화에 눈을 뜨게 되었으며 대량으로 시공 가능하게 되었다. 당시 동호인 마을 또는 전원주택단지의 조성이 활발해지고 적용시켜 지금의 목조건축업계를 자리잡게 하였던 것이다.
또한 통나무집은 기계식가공 제품의 수입에서 수공식 국내가공으로 변화되었으며 가든, 카페, 가든 등의 용도로 건축되고 있다.
2. 국내 목조건축업계의 현황
국내의 목조건축업체로는 한옥 등을 주로 시공하는 문화재보수 관련업체와 주문주택을 시공하는 목조주택업체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주문주택을 주로 시공하는 목조주택업체를 대상으로 알아보자. 1983년 서양식목조주택을 건축하는 업체는 전국에 10개 업체 미만이었다. 그 중 반은 무역업체였으며 나머지는 주문주택을 건축하는 비사벌로그홈, 서전로그홈 등의 주택건설업체였다. 1990년도에 들어서면서 무역업체는 시공부분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여 사라지고 자연휴양림의 조성에 참여한 조경업체들이 가세하기 시작하였고 민간부분에는 개인 주택건설업자들의 겸업이 시작되는 시기였다. 이때에는 관급공사부문에서는 자연휴양림공사를 주도한 한국로그홈의 독무대가 되기도 하였다. 1990년 중반부터 전원주택의 활성화와 더불어 건설업체와 개인업자들의 약진이 시작되었으며 회사 300여 업체 개인 1000여 업체로 난립하였다. 1998년 IMF의 여파로 회사규모를 보이던 업체는 거의 도산 상태에 이르렀고 공사의 수주가 어려워 목조주택업계는 동면의 시기였다. 경기의 회복과 더불어 업체들이 회복세에 있으며 현재에는 회사형태보다는 개인업자 형태로 활발하게 사업하고 있다.
3. 목조건축의 수요
주택부문 년 4000억원, 근린부문 년 500억원, 관급부문 년 200억원, 기타시설물 300여억원 등으로 년간 5000억원의 시장규모를 보이고 있다.
4. 목조건축업의 전망
주 5일 근무제로 인한 전원생활과 휴양시설이용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최근 펜션업계의 성장추세로 보아 조만간 목조건축업의 시장이 1조원대로 확대될 것이라 전망된다. 또한 생태건축에서의 목조건축의 역할 등으로 자연 친화적인 목재를 이용한 건축은 증가될 것이다.
Ⅶ. 결론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바로 현대의 산물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양식과 사회구조를 결정짓게 되는 것이다. 한편 예술적 측면에서는 여러 가지 현대의 새로운 미적 감정과 이것을 표현하는 형식을 만들어 내게 되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현대의 다양한 현상을 긍정적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부정할 것인가? 또는 옹호나 비판에 따라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에 대한 이러한 흐름을 송두율씨는 \"21세기와의 대화\"라는 저술에서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그 하나는 하버마스의 주장처럼 현대성의 기획은 전통에 대한 비판적인 기억이나 철학, 과학, 예술을 매개로 한 자기 정체성과 연관된 체험을 떠날 수 없기 때문에 넓은 의미의 \"현대\"는 \"미완의 기획\"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고 보는 입장과 둘째, 현대에 대해서 비판적 태도를 견지하는 전통적인 보수주의자 입장으로 현대의 학문, 도덕, 예술의 분화에서 현대가 맞고 있는 위기적 상황의 근본요인을 찾고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윤리적 질서의 회복을 통해 안정을 되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부류와(C,Schmitt, Joachim Ritter, Daniel Bell) 심미적, 감성적 체험으로부터 새로운 윤리를 정립하려한 푸코(M, Foucault)와 바타유(G, Bataille), 무주의적 윤리를 정립하려한 보러(K.H. Bohrer)는 기독교문화 이전에 있었던 본원적인 인간의 자유를 회복하고자 하는 동경이 바탕에 깔려있는 흐름이 있다. 이와같이 두 가지의 양립된 사고의 세계적인 흐름이 한국사회에도 영향을 미칠 것은 자명한 일이다. 따라서 한동안은 서구사조를 인용하는 방법론이 지속할 것이나 그러면서도 우리의 정체성을 찾기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서구의 기술과 한국의 정신을 결합하는 소위 동도서기(東導西器) 또는 Cross Over적인 새로운 장르가 확대될 것이다. 단순히 기술과 정신이 결합되는 것 보다는 완전히 통합할 수 있는 도기합일의 예술이 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미 음악가 윤이상씨나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씨 미술부분의 이응로씨의 경우와 같이 이성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동양 의 정신을 합일시키는 작품이 나타날 것이며 한편 대중예술에서는 Cross Over적 음악과 미술이 보편화 될 것이다. 특히 건축에서는 동서양이 하나가 되는 도기합일의 작품은 물론 보다 더 근원적인 문제로 접근해 지금까지 현대사상이 지니고 있었던 인간과 자연에 대한 관계, 즉 인간의 자연에 대한 지배적 관계에서 공생의 개념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생태개념의 건축이 보편적 언어로 등장할 것이다. 방법론적으로는 생태적 유형론을 주장하기도 할 것이고 미니멀한 관점에 자연주의적 방법을 결합 한 \"탈인본주의\"적 사조가 팽배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동현, 한국 목조건축의 기법, 발언, 1996
▷ 석영두, 건축계획총론, 일광, 2004
▷ 심종섭, 목재이용 기술의 진보와 전망
▷ 주남철, 한국의 목조건축,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 정길순, 목재연소의 실내화재성상과 안전대피시간, 충북대 대학원, 1993
▷ 천경화, 한국문화재총설, 백산출판사, 1993
▷ Dranoff.G. 외, 목재자원의 기술 개발, 과학과기술, 1996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50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