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괴검사][NDT][비파괴검사(NDT) 현장][비파괴검사(NDT) 전망]비파괴검사(NDT)의 정의, 비파괴검사(NDT)의 종류, 비파괴검사(NDT)의 목적, 비파괴검사(NDT)의 현장, 비파괴검사(NDT)의 전망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비파괴검사][NDT][비파괴검사(NDT) 현장][비파괴검사(NDT) 전망]비파괴검사(NDT)의 정의, 비파괴검사(NDT)의 종류, 비파괴검사(NDT)의 목적, 비파괴검사(NDT)의 현장, 비파괴검사(NDT)의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비파괴검사(NDT)의 정의

Ⅲ. 비파괴검사(NDT)의 종류
1. 방사선투과검사(Radiographic Testing)
1) 원리
2) 적용분야
3) 구분
2. 초음파탐상검사(Ultrasonic Testing)
1) 원리
2) 적용분야
3. 자분탐상검사(Magnetic Particle Testing)
1) 원리
2) 적용분야
4. 액체침투탐상검사(Liquid Penetrant Testing)
1) 원리
2) 적용분야
5. 와전류탐상검사(Eddycurrent Testing)
1) 원리
2) 적용분야
6. 누설검사(Leak Testing)
1) 원리
2) 적용분야
7. 음향방출검사(Acoustic Emission Testing)
8. 열전도를 이용한 시험(TIR)

Ⅳ. 비파괴검사(NDT)의 목적
1. 신뢰성의 향상
2. 제조기술의 개량
3. 원가의 절감

Ⅴ. 비파괴검사(NDT)의 현장
1. 교량·토목 검사현장
2. 철도차량 검사현장
3. 건축구조물 검사현장
4. 항공제작·정비 검사현장
5. 조선(선박)제조 검사현장

Ⅵ. 비파괴검사(NDT)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동차 부품의 결함 측정
- 전기 전도도, 항자력 측정
- Bar, Wire, Rail 등의 표면 결함 측정
- Pipe 내.외면의 표면 결함 검사
- 표면 경도, 경화 깊이, 강도 및 이종 재질의 선별
- 금속 및 지뢰 탐지
- 열처리 검사
6. 누설검사(Leak Testing)
1) 원리
밀봉된 물질의 누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행하는 시험으로 기체나 액체와 같은 유체가 시험체의 내부와 외부의 압력차에 의해 시험체의 결함을 통해 유체가 흘러틀어가거나 흘러나오는 성질을 이용하여 결함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탱크나 고압용기의 용접부에 수밀, 유밀, 기밀 등을 검사하는데 사용된다.
2) 적용분야
- 원자로용 연료봉의 피복검사
- 증기터빈 검사
- 열교환기 검사 등
7. 음향방출검사(Acoustic Emission Testing)
재료에 외력을 가하면 전위가 움직여 어느 점에서 수립하거나 또는 쌍정변형을 일으켜 소성 변형이 일어나게 되고 더 큰 힘을 받으면 균열이 발생한다. 전자일 경우 외부로 방출되는 에너지는 작고 연속적이나 후자일 경우 변위의 개방에 의해 큰 에너지가 방출된다. 이 에너지는 주파수 범위가 50MHZ 정도의 초음파로 방출되며 이 초음파를 검출함으로서 시험체 내부의 변화를 알아내고 파괴를 예지할 수 있게 된다. 시험체에 하중을 가했을 때 처음에는 소성변형으로 진폭이 작은 연속형 음향방출이 일어나지만 균열이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진폭이 큰 음향방출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는데 이를 돌발형 음향방출이라고 한다. 파단이 가까워지면 진폭이 큰 음향방출이 빈번하게 일어나게 되므로 파단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8. 열전도를 이용한 시험(TIR)
시험체에 결함이 존재할 경우 열전도가 국부적으로 변하는 것을 눈에 보이도록 해서 시험 하는 방법으로, 시험체 표면에 서리를 만들어 그것이 없어지는 모양을 보는 방법, 형광물질의 휘도가 온도에 따라 변하는 것을 이용하는 방법, 또는 특수액체를 표면에 도포해 놓고 한쪽에서 가열 또는 냉각하여 온도의 기울기가 생기게 하여 이로 인해 생긴 액체의 표면장력의 차가 눈에 보이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Ⅳ. 비파괴검사(NDT)의 목적
1. 신뢰성의 향상
시험체의 상태를 확인하여 위해하다고 판단되는 결함들을 미리 제거하여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고, 안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2. 제조기술의 개량
비파괴검사의 결과를 분석, 검토하여 제조조건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제조기술의 개량을 꾀할 수 있다.
3. 원가의 절감
- 제조시 : 불량품의 조기발견으로 공수와 시간을 절약, 원가절감효과
- 사용 유지시 : 구조물의 수명예측으로 급속한 파손을 방지, 안전하고 경제적인 관리가 되어 원가 절감효과.
Ⅴ. 비파괴검사(NDT)의 현장
1. 교량·토목 검사현장
교량은 철도나 차도가 통과하는 중요한 교통로이다. 강철, 단조부품, 콘크리트 드의 구조 재에는 막대한 중량이 가해지고 적은 금이나 뒤틀림은 큰 사고의 원인이 된다. 장기적인 안전성 체크가 필요한 건조물이다. 교량·토목 계측공사나 고층빌딩의 여러 시설의 설계 시공과 보수공사에 유효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계획에서 해체까지 질서 정연하게 이루 어지고 있다.
2. 철도차량 검사현장
기차, 전철이나 모노레일 따위의 철도차량 같은 궤도에는 많은 단조부품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기차, 전철, 차륜, 브레이크 따위의 부품의 내부에 숨겨진 미세한 균열이나 표면부식 은 자계를 이용했던 자분비파괴검사가 두 가지 기술로 체크된다. 또한 강도가 약해져 있는 곳을 용이하게 판별하는 것이 가능하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3. 건축구조물 검사현장
고층빌딩은 대량의 철골과 콘크리트가 사용되지만 건설초부터 개개의 안전성을 계속 확인하여 구축물의 신뢰성을 높이지 않으면 안된다. 고층빌딩의 콘크리트강도, 균열 및 이완 검사를 건설시공부터 개개의 안전성을 비파괴검사로 체크하여 건축물의 안전보전성을 확 인한다.
4. 항공제작·정비 검사현장
항공기 등에 사용되어지는 알루미늄합금과 세라믹제품의 균열을 탐지하여 안전성을 체크 하며 항공기의 날개나 동체에는 항상 걸려 있는 큰 응력을 초음파, 자기, 침투, 와전류를 이용한 비파괴검사가 필요하다.
5. 조선(선박)제조 검사현장
선박은 철판과 철골의 집합체이다. 용접이나 리벳으로서 다양한 부품이 만들어지고 거대 한 구조물(선박)이 되어진다. 그 접합부분의 확실함은 외견상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 방사선이나 초음파, 자기를 응용한 비파괴검사에 의한 신뢰성 체크가 필요하다.
Ⅵ. 비파괴검사(NDT)의 전망
국가적으로 사회간접자본의 투자는 계속되는 반면에 유지, 보수, 관리소홀로 인해 많은 사고들이 발생하였다. 그 대책으로 항공기, 철도, 선박, 교통, 대형빌딩 등은 정기적으로 안전도 검사를 통해 사전에 사고를 방지하고자 각종 검사를 한다. 전문검사기관에서는 비파괴검사 기사와 기능사를 고용하는 것이 의무사항이고 \'에너지 이용 합리화 법안\'에서도 열사용기자재 검사 시에도 비파괴검사 기사 및 기능사를 고용하도록 되어 있다. 산업재해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비파괴검사 요원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전반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산업재해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비파괴검사 요원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전반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비파괴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사람의 신체를 검사하는 의사와도 같기 때문에 \'산업계의 의사\'라는 별명으로 불리어지고 있다. 건교부는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를 계기로 시설물의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시행하고자 미비된 검사규정을 개정(1995년 1월 5일 법률 4922호 제정), 선진국과 같은 처리기준을 마련하고 있어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전문 직업인으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고진형·국정한·권호영·박종건, 최신비파괴검사개론, 원창출판사
문정훈·김진구(1998), 방사선 투과검사, 원창출판사
문정훈·김진구(1998), 자분 및 와전류검사, 원창출판사
이의종·이주석(1999), 비파괴검사공학, 일진사
이의종(1996), 비파괴시험, 골드
이의종·이주석(1999), 비파괴검사공학, 일진사
한국비파괴검사협회, 비파괴검사용어사전, 도서출판골드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50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