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평화운동][여성평화운동의 의의][여성평화운동의 비전][여성평화운동의 현실][여성평화운동의 발전과제]여성평화운동의 의의, 여성평화운동의 비전과 여성평화운동의 현실 및 여성평화운동의 발전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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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평화운동][여성평화운동의 의의][여성평화운동의 비전][여성평화운동의 현실][여성평화운동의 발전과제]여성평화운동의 의의, 여성평화운동의 비전과 여성평화운동의 현실 및 여성평화운동의 발전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여성평화운동의 의의

Ⅲ. 여성평화운동의 비전

Ⅳ. 여성평화운동의 현실
1. 제3차 헤이그평화회의 동안 열린 여성관련 회의
2.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성관련 평화 캠페인
1) 평화과정에서 인젠더링(네덜란드 정부)
2) 평화를 만드는 여성
3) 여성과 전쟁
4) 여성폭력을 제거하기위한 지구적 캠페인
5) 여성과 평화의 문화 프로그램
6) ‘촌락에서부터 협상테이블까지 : 여성과 평화형성’
7) 그 외
3. 윌프의 평화운동
1) 국제적 차원
2) 지부

Ⅴ. 여성평화운동의 발전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 가능해진다.
상기한 평화운동의 발상전환을 염두에 두면서, 여성평화운동의 실천방안을 정리해보자.
(1) 북한의 식량위기를 도움으로서 (민족)평화공동체 만들기를 전개한다.
(2) 군축과 복지사회제도 정착으로 (민족)평화공동체 만들기를 전개한다.
(3) 평화체제로 전환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형성한다.
(4) 남북한 여성들의 만남과 다양한 협력을 통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조성해 간다.
(5) 남북한 국민들의 적대감을 조장하는 법과 제도를 개선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만들어 간다. 여기에서 적대감을 조장하는 법이란 무엇보다도 국가보안법이다. 이 법의 폐지를 통해 사회 내에서 그리고 남북간에 불화와 반목을 감소시킨다.
(6) 평화연구와 평화교육을 강화하여 국민에게 평화의식을 심어준다.
(7) ‘평화문화운동’을 전개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만들어간다. 특히 이는 반군사주의 문화운동, 반북사상시정운동, 언론횡포 감시운동, 자본주의 체제의 폐단을 줄이는 운동을 통해 새로운 대안문화를 만들어가는 작업이다. 이를 통해 이분법적 사고의 극복, 적대적이라고 생각했던 타자와 의사소통하는 태도 그리고 상호이해의 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
(8) 국제적 연대를 통하여 다른 나라의 여성들과 더불어 평화공동체를 형성해가야 한다. 특히 동북아여성들의 평화운동이나 시민운동 단체, 미국과 유럽의 여성단체 혹은 해외동포여성들과 연대하여 우리의 국익실현이 타국에 비평화를 초래하는 결과가 되지 않는 방식으로 여성평화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이런 8가지의 실천목표들은 훌륭하지만, 여성들이 이를 실천하고 대중화하는 것은 쉬운 작업이 아니다. 그래서 여성평화운동의 경우에도 실천을 위한 적절한 전술의 개발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이것 없이는 여성평화운동은 탁상공론으로 끝나기가 쉽기 때문이다.
Ⅵ. 결론
모든 국가들은 오랫동안 국민의 안전(안보, security), 인권(human rights), 발전( development), 그리고 평화(peace)가 있는 삶을 보장하겠다며 다양한 정책을 약속해 왔다. 그러나 20세기를 지나면서 국가들은 이런 인류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실패해 왔다. 인류는 더 파괴적이고 더 많은 무기를 생산하는 능력은 발전시켜 왔으나 이웃과 평화롭게 사는 평화능력을 발전시키는데는 실패해 왔다는 것이 세계시민사회의 지적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세계시민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모든 국제적인 평화정책결정을 정부들의 손에만 맡겨서는 안된다며 시민사회의 역할을 강조하고 나섰다. 국제관계나 국내에서 민간의 역할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헤이그평화회의는 ‘정의로운 세계질서 확립을 위한 10가지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그 중의 하나로 ‘모든 국가는 정부와 국제기구와 시민사회의 공동협력을 보장하는 신외교(new diplomacy)를 수용하고 촉진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안보는 더 이상 국가만의 고유영역일 수 없다며 시민사회의 역할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이미 세계대인지뢰금지운동이 입증하는 대로 실제로 민간운동은 안보문제에 관한 국제조약을 체결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정부들의 정책을 바꾸고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개입을 실천하고 있다. 21세기를 앞에 두고 국가의 실패와 유엔역할의 한계가 명백해지고 민간단체들의 성공적 활동이 입증되기 시작하면서 이제 21세기는 민간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두드러지리란 전망이 지배하고 있다. 세계대인지뢰금지운동을 주도해 온 이는 50대를 바라보는 평범한 주부였다. 그러나 그는 컴퓨터 한 대로 안보에 관한 세계 정책을 바꾸어 내는 세계 평화운동을 불러 일으켰다. 그는 대인지뢰금지국제협약을 이끌어낸 공로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이제 안보와 평화문제는 더 이상 남성들이나 정부의 고유영역이 아니다. 그것이 우리 여성들과 어린이 그리고 모든 사회적 약자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한 우리들이 개입해야 할 우리 모두의 영역이다.
참고문헌
김원홍·권희완·이인숙(2003), 오늘의 여성학, 서울, 건국대학교출판부
김경희(1998), 한국여성운동의 의미틀 분석, 1998년 비판사회학대회 자료집, 한국산업사회학회
문현진(1995), 한국여성운동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효재(1989), 한국의 여성운동-어제와 오늘, 정우사
여성사회학(1991), 여성사회학회, 한울
이신행(1998), 시민운동의 자화상 둘, 참여사회아카데미 발표자료, 참여사회연구소
장미경(1996),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 여성운동, 문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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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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