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동영상의 압축
Ⅲ. 코덱(동영상코덱)의 개념
Ⅳ. 코덱(동영상코덱)의 종류
1. 비디오용 코덱의 종류와 특징
1) AVI
2) MOV(qt, dv)
3) MPG(MPEG)
4) WMV(ASF)
5) RM
2. 오디오용 코덱의 종류와 특징
Ⅴ. 코덱(동영상코덱)의 유래
1. MPEG 1
2. MPEG 2
3. MPEG 3
4. MPEG 4
Ⅵ. 코덱(동영상코덱)의 이해
참고문헌
Ⅱ. 동영상의 압축
Ⅲ. 코덱(동영상코덱)의 개념
Ⅳ. 코덱(동영상코덱)의 종류
1. 비디오용 코덱의 종류와 특징
1) AVI
2) MOV(qt, dv)
3) MPG(MPEG)
4) WMV(ASF)
5) RM
2. 오디오용 코덱의 종류와 특징
Ⅴ. 코덱(동영상코덱)의 유래
1. MPEG 1
2. MPEG 2
3. MPEG 3
4. MPEG 4
Ⅵ. 코덱(동영상코덱)의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cture Experts Group) 방식이다. MPEG은 다시 여러 종류로 나뉜다. 종류별로 기능이 약간씩 차이가 있으며 계속 발전되고 있다. 대표적인 MPEG 종류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MPEG 1
CD-ROM과 같은 디지털 저장매체에 VHS 테이프 수준의 동영상과 음향을 최대 1.5Mbps로 압축·저장할 수 있다. 이 규격으로 상품화된 것이 비디오 CD(VCD)이다.
2. MPEG 2
디지털 TV, 대화형 TV, DVD 등은 높은 화질과 음질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 높은 전송속도 처리가 필요한데, 영상 및 음향을 압축하기 위해 MPEG 1을 개선한 것이다. 현재 DVD 등의 컴퓨터 멀티미디어 서비스, 직접위성방송·유선방송·HDTV 등의 방송서비스, 영화나 광고편집 등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3. MPEG 3
MPEG 2를 완성한 후 후속작업으로 고화질 TV 품질에 해당하는 고선명도의 화질을 얻기 위해 개발한 영상압축기술이다. 그러나 이후에 MPEG 2에 흡수·통합되어 규격으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4. MPEG 4
멀티미디어 통신을 전제로 만들고 있는 영상압축기술로 완성되었다. 낮은 전송률로 동화상을 보내고자 개발된 데이터 압축과 복원기술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말한다. 매초 64Kbps, 19.2Kbps의 저속 전송으로 동화상을 구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인터넷 유선망과 이동통신망 등 무선망에서 멀티미디어 통신·화상회의 시스템·컴퓨터·방송·영화·교육·오락·원격감시 등의 분야에 널리 쓰인다.
Ⅵ. 코덱(동영상코덱)의 이해
영상 및 음향도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디지털화되어 가고 있음은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적용될 것이다. 그런데 디지털화된 영상 및 음향의 데이터를 왜 압축하는 것일까? 압축되지 않은 풀 스크린(640x480 이상의 해상도), 풀 모션(NTSC의 경우 초당 30프레임)의 컬러 디지털 영상 데이터는 현재까지의 PC수준에서는 다루기 힘든 대용량이다(초당 24MBytes 정도의 용량이다). 저장용량이나 처리용량이라는 면에서, 또한 현재 PC의 가장 유용한 용도인 인터넷을 포함한 PC통신에서 허용되는 대역폭이라는 면에서 비압축 디지털 비디오는 불합리하게 큰 용량인 것이다.
물론 풀 스크린, 풀 모션의 비디오뿐만 아니라 인터넷용이나 화상통신용, CD나 DVD등을 사용하여 저장될 영상물도 화질이 유지된다면 작은 용량을 갖는 것이 PC에서 다루기에 당연히 유리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디지털 비디오는 압축을 요구한다. 디지털 비디오 압축은 영상물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화질을 유지하되 용량은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현석·문상호·박인호(2000), 멀티미디어의 이해, 그린
◎ 김갑수·홍명희(2003), 디지털시대를 선도하는 컴퓨터의 이해, 좋은 소프트
◎ 이정환·김태석·김진일·박영식·송홍복·이승훈·이종국·이정재·장종욱·정덕길·최병윤(1996), 정보와 컴퓨터, 호릉과학출판사
◎ MPEG 개요 및 원리, 모이자, 조선족 커뮤니티
1. MPEG 1
CD-ROM과 같은 디지털 저장매체에 VHS 테이프 수준의 동영상과 음향을 최대 1.5Mbps로 압축·저장할 수 있다. 이 규격으로 상품화된 것이 비디오 CD(VCD)이다.
2. MPEG 2
디지털 TV, 대화형 TV, DVD 등은 높은 화질과 음질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 높은 전송속도 처리가 필요한데, 영상 및 음향을 압축하기 위해 MPEG 1을 개선한 것이다. 현재 DVD 등의 컴퓨터 멀티미디어 서비스, 직접위성방송·유선방송·HDTV 등의 방송서비스, 영화나 광고편집 등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3. MPEG 3
MPEG 2를 완성한 후 후속작업으로 고화질 TV 품질에 해당하는 고선명도의 화질을 얻기 위해 개발한 영상압축기술이다. 그러나 이후에 MPEG 2에 흡수·통합되어 규격으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4. MPEG 4
멀티미디어 통신을 전제로 만들고 있는 영상압축기술로 완성되었다. 낮은 전송률로 동화상을 보내고자 개발된 데이터 압축과 복원기술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말한다. 매초 64Kbps, 19.2Kbps의 저속 전송으로 동화상을 구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인터넷 유선망과 이동통신망 등 무선망에서 멀티미디어 통신·화상회의 시스템·컴퓨터·방송·영화·교육·오락·원격감시 등의 분야에 널리 쓰인다.
Ⅵ. 코덱(동영상코덱)의 이해
영상 및 음향도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디지털화되어 가고 있음은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적용될 것이다. 그런데 디지털화된 영상 및 음향의 데이터를 왜 압축하는 것일까? 압축되지 않은 풀 스크린(640x480 이상의 해상도), 풀 모션(NTSC의 경우 초당 30프레임)의 컬러 디지털 영상 데이터는 현재까지의 PC수준에서는 다루기 힘든 대용량이다(초당 24MBytes 정도의 용량이다). 저장용량이나 처리용량이라는 면에서, 또한 현재 PC의 가장 유용한 용도인 인터넷을 포함한 PC통신에서 허용되는 대역폭이라는 면에서 비압축 디지털 비디오는 불합리하게 큰 용량인 것이다.
물론 풀 스크린, 풀 모션의 비디오뿐만 아니라 인터넷용이나 화상통신용, CD나 DVD등을 사용하여 저장될 영상물도 화질이 유지된다면 작은 용량을 갖는 것이 PC에서 다루기에 당연히 유리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디지털 비디오는 압축을 요구한다. 디지털 비디오 압축은 영상물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화질을 유지하되 용량은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현석·문상호·박인호(2000), 멀티미디어의 이해, 그린
◎ 김갑수·홍명희(2003), 디지털시대를 선도하는 컴퓨터의 이해, 좋은 소프트
◎ 이정환·김태석·김진일·박영식·송홍복·이승훈·이종국·이정재·장종욱·정덕길·최병윤(1996), 정보와 컴퓨터, 호릉과학출판사
◎ MPEG 개요 및 원리, 모이자, 조선족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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