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동영상 촬영기법][동영상 저장][편집][타이틀제작]동영상의 포맷, 동영상의 촬영기법과 동영상의 저장프로그램(CAMTASIA), 동영상의 편집프로그램(ASFTOOLS), 동영상의 타이틀제작프로그램(COOL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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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영상][동영상 촬영기법][동영상 저장][편집][타이틀제작]동영상의 포맷, 동영상의 촬영기법과 동영상의 저장프로그램(CAMTASIA), 동영상의 편집프로그램(ASFTOOLS), 동영상의 타이틀제작프로그램(COOL3D)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동영상의 포맷
1. MPEG
2. DV
3. CINEPAK
4. M-JPEG

Ⅲ. 동영상의 촬영기법
1. 카메라를 많이 움직이면 안된다
2. 좋은 장면을 위한 몇 가지 힌트
3. 빛을 등지고 촬영한다
4. 카메라를 수평으로 유지한다
1) 샷(Shot)의 연결
2) 카메라 앵글과 위치
3) 사람들 녹화하기
4) 샷(Shot)의 시각효과

Ⅳ. 동영상의 저장프로그램(CAMTASIA)

Ⅴ. 동영상의 편집프로그램(ASFTOOLS)
1. ASF(WMV) 파일의 특성과 ASFTOOL의 필요성
1) ASF(WMV) 파일의 불완전한 특성과 불편함
2) ASF(WMV) 파일 변환의 필요성
3) ASFTOOL프로그램의 장점
2. ASFTOOL 프로그램 활용하기
1) ASFTOOL 프로그램 다운받아 설치하기
2) ASF (WMV) 파일 변환시키기 - `repair` 탭 활용
3) ASFTOOL로 ASF파일 자르기 -cut 버튼 이용
4) ASFTOOL로 ASF파일 합치기 - `join` 탭 활용
5) ASFTOOL의 기타기능 설명

Ⅵ. 동영상의 타이틀제작프로그램(COOL3D)
1. Cool3D란
2. 한글입력이 안될 때
3. Dimension
4. 이미지크기 줄이기
5. ManagerObject
6. Location Toolbar
7. Animation Toolbar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것으로 먼저 좌측과 같이 그룹 지어 줄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Shift 키를 이용하면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순서대로 선택할 수 있고, 좌측과 같이 떨어져 있는 각각의 오브젝트를 선택할 때는 Ctrl 키를 이용한다. 그러면 Group Objects 도구가 활성화되어 나타나게 된다.
▶ Ungroup Object(s)
Ungroup Objects 도구는 그룹지어진 오브젝트를 다시 각각의 오브젝트로 분리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즉, 그룹 지어진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Group Objects 도구와 마찬가지로 Ungroup Objects도 활성화되어 나타나면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6. Location Toolbar
즉, 좌측의 메뉴의 View -> Location Toolbar를 선택하면 도구모음이 한 줄 늘어나면서 Move Object, Rotate Object, Size Object에 대한 각각의 도구가 생성될 것이다. 이 Location Toolbar는 이동, 회전, 크기 등을 직접 수치를 입력하여 나타나게 해 주는 툴바이다. 도구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아래의 세 가지 중에 한가지씩 나타나게 될 것이다.
▶ Move Object
먼저 Move Object(위치조절)를 선택한 상태라면 좌측과 같이 Location Toolbar가 생성되어질 것이다. X축에 수치 입력 시 수치를 높게 입력하면 우측으로 이동하고, 낮게 입력하면 좌측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리고 Y에 수치를 높게 입력하면 오브젝트가 위로 이동하고, 낮게 입력할수록 아래로 이동하게 된다. 또한 Z에 수치를 높게 입력할수록 오브젝트가 뒤로 이동하고, 낮게 입력할수록 앞으로 나오게 된다.
▶ Rotate Object
회전을 수치로 입력하여 조절하는 것으로 X의 값을 높게 입력할수록 위에서 아래로 오브젝트가 회전하게 된다. 그리고 낮게 입력하면 오브젝트가 아래에서 위로 회전하게 된다. Y의 값에는 높은 수치를 입력하면 오른쪽으로 회전하게 되고, 낮은 수치를 입력하면 왼쪽으로 회전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Z의 값을 높게 입력하면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고, 수치를 낮게 입력하면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
▶ Size Object
X는 오브젝트를 좌우로 늘이거나 줄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수치를 낮게 입력하면 오브젝트가 줄어들게 되고, 수치를 높게 입력하면 오브젝트가 늘어나게 된다. Y축에 수치를 높게 입력하면 오브젝트가 상하로 늘어나게 되지만, 낮은 수치를 입력하면 오브젝트가 상하로 줄어들게 된다.
Z에 수치를 낮게 입력할수록 오브젝트의 밝기가 줄어들어 1을 입력하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수치를 높게 입력하면 오브젝트가 밝아지게 된다.
7. Animation Toolbar
Animation Toolbar는 애니메이션에 관계되는 도구모음으로 사용자가 애니메이션을 임의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1번은 Move to Previous Frame으로 전 단계의 프레임으로 이동하는 버튼이다. 프레임이란 바로 장면들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동작 하나하나를 가리킨다 할 수 있다.
3번은 Move to Next Frame으로 애니메이션의 프레임을 한 단계씩 뒤로 이동시키는 버튼이다. 즉 다음 프레임을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버튼이다.
2번은 Timeline Control으로 좌우로 이동시킬 때마다 장면이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4번은 프레임 삽입버튼(Add Key Frame)이고, 5번은 프레임 삭제버튼(Delete Key Frame)으로 Key Frame(8번)은 장면을 제어하는 것이다. Timeline Control(2번)을 선택한 후 이동시킨다. 그런 후에 Add Key Frame 버튼을 누르면 키프레임이 하나 생성되게 된다. 반대로 좌측과 같이 키프레임이 선택된 상태에서 Delete Key Frame을 누르면 키프레임이 삭제된다.
또한 키프레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좌우로 이동할 수 있다.
7번은 키프레임을 차례로 앞으로 이동시키는 버튼이고, 9번은 키프레임을 한단계씩 뒤로 이동시키는 버튼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 1번과 3번, 그리고 7번과 9번을 혼동하지 마라. 1번과 3번은 프레임을 이동시키는 버튼이고, 7번과 9번은 키프레임을 이동시키는 버튼이다.
만약 프레임을 더 늘리고 싶다면 Animation Toolbar에서 좌측과 같은 수치입력란에 원하는 프레임의 숫자를 늘리면 된다. 맨 좌측으로부터 Current Frame은 프레임간 이동시키는 것으로 수치를 높이거나 낮추면 그에 따라 Timeline Control도 이동하게 된다. 두 번째인 Ping Mode On/Off는 애니메이션을 왔던 길로 되돌아가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애니메이션이 끝나면 처음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고 거꾸로 상영되는 것이다.
세 번째인 Loop Mode On/Off는 무한 반복시키는 기능으로 애니메이션이 끝까지 상영되었다 하더라도 다시 처음부터 재시작하게 하는 것이다. 좌측의 애니메이션을 보면 우측 상단에서 약간의 끊김이 보이실 것이다. 이때 바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좌측은 Play 버튼으로 애니메이션을 재생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인 Stop 버튼은 재생 중인 애니메이션을 정지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Show/Hide 버튼은 화면상의 오브젝트를 보이거나 숨기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Frames per Second는 초당 몇 프레임을 나타나게 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1초에 15프레임을 지원한다. 다시 말해서 1초에 15컷의 프레임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사용자의 임의로 이 프레임의 수치를 변화시켜 적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진수·김정택·고완석(1998), 컴퓨터의 이해와 활용, 삼영사
김갑수·홍명희(2003), 디지털시대를 선도하는 컴퓨터의 이해, 좋은소프트
대우 전자 영상 연구소(1995), MPEG 비디오, 연암 출판사
이호석·김준기, 알기 쉬운 MPEG 2 소스코드 해설, 홍릉과학출판
이정환·김태석·김진일·박영식·송흥복·이승훈·이종국·이정재·장종욱(1996), 정보와 컴퓨터, 호릉과학출판사
임영환·류동엽, 디지털 미디어 원리 및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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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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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6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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