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공학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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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며...

Ⅱ.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및 선정방법

1. 교수․학습방법 탐구의 목적

2.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3. 교수․학습방법의 선정

Ⅲ. 교수법의 실제

1. 강의법

2. 토의법(배심토의법)

3. 역할수행법

4. T-그룹법

5. 사례분석법

6. 브레인스토밍

Ⅳ. 그 밖의 주요 교수법들

1. 질문법(문답법)

2. 탐구발견학습

3. Team-teaching(협동교수법)

4. 문제해결법

5. 구안학습법(프로젝트 수업)

6. 컴퓨터 학습법(CAI)

Ⅴ. 맺으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학습효과를 올리기 이한 목적으로 고안된 교수형태의 하나이다.
4. 문제해결법
문제해결학습은 사고과정을 중시하고 발견학습을 유의미하게 경험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학습방법이다. 이러한 능력들에는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문제를 분석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능력, 자료를 비판하고 조직하는 능력, 시안을 작성하고 평가하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문제해결학습은 듀이의 교육철학으로부터 출발하는데 듀이는 개인은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해결해 가면서 성장하는 것으로 보았다. 듀이는 특히 반성적 사고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아동들이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속에서 자신들의 활동성과에 대해 스스로 비판적 사고과정을 통해 검토하는 것을 말한다.
5. 구안학습법(프로젝트 수업)
구안법은 문제해결법의 한 형태로서 여기서 Project란 ‘앞으로 던지다’는 뜻에서 ‘생각한다’,‘연구한다’,‘구상한다’,‘추진한다’는 의미로,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밖으로 내놓고 객관화시켜서 구체적으로 실현하려는 활동을 의미한다.
즉 구안법은 학습자 스스로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자기 힘으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함으로써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의 효과를 거두고자 하는 학습지도법으로, 학생 개개인이 독자적인 활동에 종사하는 경우인 개인 프로젝트와 분단 또는 학습전체가 공동으로 문제활동에 참여하는 집단 프로젝트로 나누어진다.
구안법은 문제를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문제는 학습자 자신이 목적을 가지고 계획에 의해 선택되고 수행되며, 문제해결을 위하여 물질적 자료가 사용되고 개인차에 따른 활동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6. 컴퓨터 학습법(CAI)
컴퓨터 학습법은 컴퓨터가 교수 프로그램을 직접 학생들에게 전달하여 주어 학생과의 상호작용으로 학과 프로그램을 학습하는 체제로, 종래의 일제학습이나 프로그램 학습이 가진 결점을 보완하기 이해 개발된 교수방법이다. 즉 인간인 교사와 학습자가 직접 상호작용하는 대신에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하여 직접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컴퓨터로서 수업과정을 조작하여 개별 학습을 시키는 것을 뜻하며 학생의 반응에 따라 다양한 안내료를 제공받을 수 있고, 피드백 원리에 의해 학습시간 단축과 교수 효과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학습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방안으로는 개인교수법, 연습문제풀이 학습방법, 발견학습방법, 시뮬레이션, 게임방법, 반복연습형 등이 있다. 이 교수방법을 구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흔히 코스웨어로 부르며, 대부분의 코스웨어는 이 방법 중 하나 이상의 구성방법을 적용하여 개발된다.
① 장점
- 컴퓨터 학습법은 학습자의 지적 능력 수준과 관계없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 컴퓨터 학습법은 정상적 학습뿐만 아니라 학습 부진아의 처치 등 치유적 학습에 대해서도 활용될 수 있다.
- 교수자들에게 보다 폭넓은 인간관계 형성의 시간적 여유를 제공할 수 있다.
- 학습자들이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학습동기가 지속적으로 강화될 수 있다.
- 시간의 불필요한 낭비를 줄일 수 있어 학습의 효율성,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
② 단점
- 학습장소, 시간, 비용, 인력 등에 있어서 프로그램 교수법의 경우보다 제한이 많다.
- 주어진 프로그램 범주 안에서의 학습활동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자유로운 사고의 이동과 확산이 어렵다.
- 가르치는 교사의 심오한 인간성을 대치할 수 없다.
Ⅴ. 맺으며...
지금까지 여러 가지 교수법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새로운 세기의 초입에 서 있는 우리는 이른바 문명사적 대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 발전해 가고 새로운 기술과 문화가 생성됨으로써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물론 삶의 양식 또한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사회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이나 교육을 받는 사람의 입장과 역할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학교는 학생들에게 추상적이고 실생활과 동떨어진 화석화된 지식을 전달하는 곳이 아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삶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 학교는 이러한 학생들의 활동을 뒷받침해주는 장을 제공해야 하며, 교사는 학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해주고 조언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교육의 전 영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특히 교육방법은 여기에 가장 민감하고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같은 교육내용이라 할지라도 적용되는 교수방법에 따라 교육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이 각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 교육은 아직 교육정책 입안자,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이 서로 불신하며 적대시하고, 교사들은 여러차례의 교육 개혁에도 불구하고 실제 현장의 부정적 교육여건 등의 이유로 효과적인 교실수업전략을 제시하는 데는 아직 많이 미흡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이제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방법을 통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분석하여 해결해 나가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므로 학습자 개인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지금은 지식, 정보가 경쟁력이 되는 이른바 정보사회이다. 이른바 정보사회에서는 경쟁력을 보유한 학습자를 길러내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임무이며,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학생이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진정한 승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이 모두 적극 동참하는 협력체제 하에 어떻게 하면 학생들을 위한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을 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 교실 변화에 맞춰 학생, 교사들에게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교수법이 실현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Ⅵ. 참고문헌
이해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1996.
이희도, 수업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1996.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1.
김혜숙, 실기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 1998.
김윤섭, 실기교육방법론, 한올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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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1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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