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평화의 개념
Ⅲ. 여성평화운동의 의미
Ⅳ. 여성평화운동의 객관적 조건
Ⅴ. 여성평화운동의 현황
1.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활동
2. 반전, 반핵, 평화운동
3. 군축사업
4. 최루탄 추방운동
Ⅵ. 여성평화운동의 발전 과제
Ⅶ. 여성평화운동의 실천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Ⅱ. 평화의 개념
Ⅲ. 여성평화운동의 의미
Ⅳ. 여성평화운동의 객관적 조건
Ⅴ. 여성평화운동의 현황
1.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활동
2. 반전, 반핵, 평화운동
3. 군축사업
4. 최루탄 추방운동
Ⅵ. 여성평화운동의 발전 과제
Ⅶ. 여성평화운동의 실천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운동에 기반한 평화운동의 강화
- 분쟁 지역에서 희생당하는 여성들에 대한 지원 강화
- 분쟁금지, 분쟁 전환, 분쟁 후 재건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 남한 여성평화운동
동북아의 경우, 미국의 전역미사일 방어 체제 계획, 미일 신가이드라인의 합의, 일본의 재군국주의화 경향(일본의회의 히노마루, 기미가요 공식인정, 평화헌법 검토하는 패널 설치) 등으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 시급하다. 통일운동과 결합-남북 분단체제가 동북아 긴장에 주요한 고리이다. 국제연대를 강화해야하고 여성평화운동의 개념을 정립해야 한다.
Ⅶ. 여성평화운동의 실천 방안
북한의 식량위기를 도움으로서 (민족)평화공동체 만들기를 전개한다. 군축과 복지사회제도 정착으로 (민족)평화공동체 만들기를 전개한다. 평화체제로 전환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형성한다. 남북한 여성들의 만남과 다양한 협력을 통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조성해 간다. 남북한 국민들의 적대감을 조장하는 법과 제도를 개선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만들어간다. 여기에서 적대감을 조장하는 법이란 무엇보다도 국가보안법이다. 이 법의 폐지를 통해 남한사회 내에서 그리고 남북 간에 불화와 반목을 감소시킨다. 평화연구와 평화교육을 강화하여 국민에게 평화의식을 심어준다. ‘평화문화운동’을 전개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만들어간다. 특히 이는 반군사주의 문화운동, 반북사상 시정운동, 언론횡포 감시운동, 자본주의 체제의 폐단을 줄이는 운동을 통해 새로운 대안문화를 만들어 가는 작업이다. 이를 통해 이분법적 사고의 극복, 적대적이라고 생각했던 타자와 의사소통하는 태도 그리고 상호이해의 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
국제적 연대를 통하여 다른 나라의 여성들과 더불어 평화공동체를 형성해가야 한다. 특히 동북아여성들의 평화운동이나 시민운동 단체, 미국과 유럽의 여성단체 혹은 해외동포여성들과 연대하여 우리의 국익실현이 타국에 비 평화를 초래하는 결과가 되지 않는 방식으로 여성평화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Ⅷ. 결론
평화는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가꾸는 노력이다. 여기서 공존은 강자가 살기 위해 약자는 죽어도 된다는 허울이 아니라 그야말로 함께 산다는 것, 모두가 주체가 된다는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평화정착’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지만 나는 평화란 어떤 정치적 격변을 통해 정착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평화란 어떤 행위의 정형화된 결과물이 아니라 ‘집단의 노력’을 동반한 ‘지향과 과정’이다. 진정한 평화는 구체적 개인의 인권을 중시하고 인간의 삶에 고통을 주는 폭력에 못 견뎌 하는 심성이 성숙될 때 비로소 경험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상적 폭력, 내면의 파시즘에 저항할 줄 아는 힘을 키우는 것, 그 폭력에 몸서리치도록 민감해질 수 있는 것, 그 노력이 바로 평화를 만드는 과정인 것이다. 폭력과 차별에 익숙한 사회성, 그것을 가능케하는 인식의 틀에 대한 깊은 성찰과 분석, 그 폭력을 해체하려는 시도가 ‘무엇 무엇을 하자는 선언’보다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참고문헌
▷ 김귀옥, 여성의 평화·통일문제 인식, 학술단체협의회·민주사회정책연구원 공동주관 연합심포지엄, 21세기 동북아·한반도 정세 전망과 평화·통일문제의 새로운 인식
▷ 이배용, 한국 근대 여성의식 변화의 흐름, 삼귀문화사, 2002
▷ 이현숙, 여성안보와 남북화해 증진을 위한 여성정책, 평화통일여성정책마련을 위한 전문가포럼 자료집,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2001
▷ 정유진, 평화를 만든다는 것, 제주 인권학술회의 자료집
▷ 한국여성연구회 여성사분과 편, 한국여성사 -근대편-, 풀빛, 1992
▷ 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강의, 동녘, 1999
- 분쟁 지역에서 희생당하는 여성들에 대한 지원 강화
- 분쟁금지, 분쟁 전환, 분쟁 후 재건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 남한 여성평화운동
동북아의 경우, 미국의 전역미사일 방어 체제 계획, 미일 신가이드라인의 합의, 일본의 재군국주의화 경향(일본의회의 히노마루, 기미가요 공식인정, 평화헌법 검토하는 패널 설치) 등으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 시급하다. 통일운동과 결합-남북 분단체제가 동북아 긴장에 주요한 고리이다. 국제연대를 강화해야하고 여성평화운동의 개념을 정립해야 한다.
Ⅶ. 여성평화운동의 실천 방안
북한의 식량위기를 도움으로서 (민족)평화공동체 만들기를 전개한다. 군축과 복지사회제도 정착으로 (민족)평화공동체 만들기를 전개한다. 평화체제로 전환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형성한다. 남북한 여성들의 만남과 다양한 협력을 통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조성해 간다. 남북한 국민들의 적대감을 조장하는 법과 제도를 개선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만들어간다. 여기에서 적대감을 조장하는 법이란 무엇보다도 국가보안법이다. 이 법의 폐지를 통해 남한사회 내에서 그리고 남북 간에 불화와 반목을 감소시킨다. 평화연구와 평화교육을 강화하여 국민에게 평화의식을 심어준다. ‘평화문화운동’을 전개하여 (민족)평화공동체를 만들어간다. 특히 이는 반군사주의 문화운동, 반북사상 시정운동, 언론횡포 감시운동, 자본주의 체제의 폐단을 줄이는 운동을 통해 새로운 대안문화를 만들어 가는 작업이다. 이를 통해 이분법적 사고의 극복, 적대적이라고 생각했던 타자와 의사소통하는 태도 그리고 상호이해의 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
국제적 연대를 통하여 다른 나라의 여성들과 더불어 평화공동체를 형성해가야 한다. 특히 동북아여성들의 평화운동이나 시민운동 단체, 미국과 유럽의 여성단체 혹은 해외동포여성들과 연대하여 우리의 국익실현이 타국에 비 평화를 초래하는 결과가 되지 않는 방식으로 여성평화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
Ⅷ. 결론
평화는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가꾸는 노력이다. 여기서 공존은 강자가 살기 위해 약자는 죽어도 된다는 허울이 아니라 그야말로 함께 산다는 것, 모두가 주체가 된다는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평화정착’이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지만 나는 평화란 어떤 정치적 격변을 통해 정착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평화란 어떤 행위의 정형화된 결과물이 아니라 ‘집단의 노력’을 동반한 ‘지향과 과정’이다. 진정한 평화는 구체적 개인의 인권을 중시하고 인간의 삶에 고통을 주는 폭력에 못 견뎌 하는 심성이 성숙될 때 비로소 경험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상적 폭력, 내면의 파시즘에 저항할 줄 아는 힘을 키우는 것, 그 폭력에 몸서리치도록 민감해질 수 있는 것, 그 노력이 바로 평화를 만드는 과정인 것이다. 폭력과 차별에 익숙한 사회성, 그것을 가능케하는 인식의 틀에 대한 깊은 성찰과 분석, 그 폭력을 해체하려는 시도가 ‘무엇 무엇을 하자는 선언’보다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다.
참고문헌
▷ 김귀옥, 여성의 평화·통일문제 인식, 학술단체협의회·민주사회정책연구원 공동주관 연합심포지엄, 21세기 동북아·한반도 정세 전망과 평화·통일문제의 새로운 인식
▷ 이배용, 한국 근대 여성의식 변화의 흐름, 삼귀문화사, 2002
▷ 이현숙, 여성안보와 남북화해 증진을 위한 여성정책, 평화통일여성정책마련을 위한 전문가포럼 자료집,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2001
▷ 정유진, 평화를 만든다는 것, 제주 인권학술회의 자료집
▷ 한국여성연구회 여성사분과 편, 한국여성사 -근대편-, 풀빛, 1992
▷ 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강의, 동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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