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디스플레이어]디스플레이의 정의, 디스플레이의 필요성, 디스플레이의 원칙, 디스플레이의 색채 연출, 디스플레이의 방법, 디스플레이어의 정의, 디스플레이어의 업무과정, 디스플레이어의 적성과 자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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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스플레이][디스플레이어]디스플레이의 정의, 디스플레이의 필요성, 디스플레이의 원칙, 디스플레이의 색채 연출, 디스플레이의 방법, 디스플레이어의 정의, 디스플레이어의 업무과정, 디스플레이어의 적성과 자격 및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디스플레이의 정의

Ⅲ. 디스플레이의 필요성

Ⅳ. 디스플레이의 원칙
1. 바람직한 매장의 구비조건
2. 리테일디스플레이(retail display)의 종류와 유의점
1) 숍익스티어리어디스플레이(shop exterior display)
2) 쇼윈도우디스플레이(show window display)
3) 숍인티어리어디스플레이(shop interior display)

Ⅴ. 디스플레이의 색채 연출
1. 색채 효과
2. 색채 계획
3. 색채 분류
4. 색채 연출
1) 매장만의 독특한 색 연출
2) 계절감이 있는 색
3) 유행색의 사용
4) 색의 명시성
5) 자극을 주는 색과 침착하게 하는 색
6) 색의 전진성과 후퇴성
7) 색의 중량감과 경량감
8) 테마컬러, 서브컬러, 악센트 컬러의 조화
9) 색채 조절
5. 색채 배색
1) 같은 계통색의 배색(동계색 배색)
2) 비슷한 색의 배색(유사색 배색)
3) 이색 배색(90도 배색)
4) 보색 배색(180도 배색)
5) 파스텔 배색
6) 무채색 배색
6. 색채 코디네이트(Coordinate)
1) 단계별 배색조합(Gradation Color Coordinate)
2) 반대색 배색조합(Contrast Color Coordinate)
3) 분리 배색조합(Separation Color Coodinate)
4) 강조색 배색 조합(Accent Color Coodinate)
5) 색상환 배열
6) 색채의 수직배열
7) 색채의 수평진열

Ⅵ. 디스플레이의 방법
1. 진열
1) 진열 방법
2) S 락 진열의 주의 사항
3) 선반(shelf) 진열
4) 박스(box) 진열
5) G 케이스 진열
2. 연출

Ⅶ. 디스플레이어의 정의

Ⅷ. 디스플레이어의 업무과정

Ⅸ. 디스플레이어의 적성과 자격

Ⅹ. 디스플레이어의 전망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른 생활의 즐거움과 장점(merit)을 시각적으로 표현한다.
상품이 갖고 있는 특성과 상품의 사용 가치를 소비자에게 소구(訴求)한다. 생활 속에 ‘이랬으면 좋겠다, 이래야 된다, 이렇게 변화한다’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제안한다. 상품을 생활 속에 어떻게 연관시켜 사용해야 최고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가를 제안한다.
Ⅶ. 디스플레이어의 정의
사전적으로 디스플레이는 \'보여주다\', \'전개하다\'는 뜻을 가지지만, \'어떤 공간에 어느 대상을 놓는다\'는 단순한 행위에서 출발하여 그 개념을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광범위하다. 그러나 좁은 의미에서 디스플레이는 상품의 판매를 목적으로 상품의 특징과 성격을 효과적으로 나타내어 판매공간에 진열함으로써 고객의 구매욕구를 일으켜 판매에 이르도록 하는 판매촉진의 한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는 크게 상업적인 디스플레이와 비상업적인 디스플레이가 있다. 우선 상업적인 목적으로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행해지는 디스플레이에는 일반점포나 전문점, 백화점, 쇼핑센터, 연쇄점 등의 디스플레이가 있다. 이밖에 상품에 대한 선전과 정보의 보급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쇼룸디스플레이, 각종 전시회, 서비스센터, 안내소 등의 디스플레이 역시 이에 속한다. 둘째로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인의 문화적 사고를 개발하며 교육적 정보를 전달하려는 비상업적인 디스플레이도 있다. 여기에는 전람회, 박람회, 각종 문화행사 등의 전시 디스플레이와 공원, 동물원, 관광시설 등의 오락시설 디스플레이, 그리고 퍼레이드, 페스티벌, 무대장치, 영화, 연극 세트 등의 연출 디스플레이가 이에 속한다.
Ⅷ. 디스플레이어의 업무과정
상품선정 전략상품에 대한 이해로 주진열상품을 선정하고 상품의 색, 소재, 용도, 스타일 등의 특색에 따라 구분한다. 진열구성 적당한 양의 상품을 선정하고 미적 균형과 소비자의 시선, 동선을 고려하여 상품을 진열을 기획한다. 연출 상품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진열도구나 기타 도구를 사용하여 주위의 색, 질감, 조명등을 연출한다. 마무리 전시 상품의 소개를 위한 설명서와 관련 소도구를 이용하여 진열을 마무리한다.
Ⅸ. 디스플레이어의 적성과 자격
상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이 필수적이며 창조성과 협동성, 건강한 체력이 요구된다. 현재 디스플레이 분야에 대한 특별한 자격제도는 없으나 설계도면을 작성하고 조형물을 제작해야 하므로 인테리어분야나 건축분야의 전공자가 유리하다. 이 분야는 여성에게 어울리지만 힘든 작업이 병행되므로 남성들에게도 어울리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Ⅹ. 디스플레이어의 전망
제품의 질은 비슷해지는 반면, 유통구조는 현대화되고 고객의 상품에 대한 요구 역시 다양화, 개성화 되면서 기업들은 타 경쟁사와 차별화를 위해 디스플레이에 신경을 쓰고 있다. 쇼핑의 즐거움을 주면서 구매의욕을 높여 판매를 신장시키자는 것이다. 따라서 대형매장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소규모 매장에까지 디스플레이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디스플레이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는 장기적으로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직업으로 정착되어 가는 과도기 수준이다.
. 결론
디스플레이 디자이너들은 백화점 디자인실, 패션업체, 디스플레이 용역업체, 대기업 전시실, 쇼핑센터 디자인실, 이벤트 전문대행사, 무대장치 전문업체 등에서 일한다. 주로 일하는 곳은 디자인실 이고 여기에서 기획과 설계가 완료되면 자재를 구입하고 정해진 공간으로 가서 설치작업을 한다. 국내 디스플레이를 선도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용역업체는 모두 20여개 업체가 있는데,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3-4명의 인원으로 구성돼 있고 아르바이트 인원을 동원하여 10명 안팍의 인원이 팀을 이루어 활동한다. 이외 백화점에서 1-2명의 디스플레이어를 채용하고 있는 경우, 그리고 패션업체에서 1-2명 디스플레이어를 고용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그 취업형태가 고용직 보다는 아르바이트나 계약직 등으로 임시직이 대부분인 실정이다. 해외에서 관련분야를 공부한 디스플레이 디자이너들이 취업을 할 수 있는 곳으로는 백화점이나 대기업체, 중소 의류업체, 디스플레이 용역업체들을 꼽을 수 있다.백화점이나 대기업체는 공채를 실시하고 한 두명 만을 채용할 때는 대학에 의뢰한다. 따라서 이곳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4년 제 대학에서 의상계열학과나 미대 출신자가 유리하고 유학하고 돌아온 우수인력들도 많다. 디스플레이 용역업체의 경우 팀장은 다년간의 경력자나 해외 유학파로서 이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는 사람들이다.
특히 최근에 디스플레이 디자이너들이 선호하는 직장이 전문 용역업체이다. 대개 10여명이 한 팀으로 운영되는 이들 용역업체는 현재 국내에 40-50개가 활동중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나 백화점 등에서 전문적으로 용역을 딸 수 있는 업체는 10여 개에 불과하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이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중에서도 앞으로 유망한 분야를 선진국에서 배워올 경우 국내에서의 잠재적 성장가능성도 크다고 할 수 있다. 또 현재까지는 외국에서 디스플레이를 정통하게 배워 온 인력도 많지 않아 유학출신들의 용역업체 취직은 비교적 쉬운 편이다. 아래 대학들은 Display (또는 Exhibit Design)를 별도의 전공으로 개설하거나 관련학문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진학시 참고하기 바란다. 디스플레이도 디자인계통에 속하기 때문에 신입이나 편입으로 지원 시 Portfolio를 요청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학교에 따라서는 특별한 주제를 담은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박옥련, 패션 디스플레이의 이론과실제, 형설출판사
◈ 박주영, 불황기의 위축된 소비심리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전략ㅡ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998
◈ 심낙훈, 디스플레이, VMD+Event+Exhibition, 기문당
◈ 전성률·허종호·김헌동, 희소성 메시지의 유형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2004
◈ 정해원, 소비자 개성화 시대의 소비자통찰(Consumer lnsight)광고에 대한 연구,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2001
◈ IRI 색채연구소,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영진닷컴,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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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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