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운동][여성의 근대화][여성운동 주제][여성운동 사례][여성운동 관련 제언]여성의 근대화 고찰과 여성운동의 등장, 여성운동의 주요 주제, 여성운동의 현황, 여성운동의 문제점 및 여성운동의 사례와 제언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성운동][여성의 근대화][여성운동 주제][여성운동 사례][여성운동 관련 제언]여성의 근대화 고찰과 여성운동의 등장, 여성운동의 주요 주제, 여성운동의 현황, 여성운동의 문제점 및 여성운동의 사례와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여성의 근대화
1. 참정권 운동
2. 여성교육의 확대
3. 여성의 취업
4. 재산권 운동
5. 결혼제도
1) 배우자 선택
2) 이혼
3) 일부일처제와 구혼 관습

Ⅲ. 여성운동의 등장

Ⅳ. 여성운동의 주요 주제
1. 성폭력 반대운동
2. 인신매매 반대
3. 여성의 권리는 인권(Women Rights, Human Rights)
4. 동성애의 권리(Lesbianism Issue)
5. 여성에게 경제 정의를

Ⅴ. 여성운동의 현황

Ⅵ. 여성운동의 문제점

Ⅶ. 여성운동의 사례
1. 또 하나의 여성 운동
2. 역사적인 3.8대회
3. 또 다른 목소리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in은 미국 사회주의 여성들과 여성 노동자(IWW)들에게 제 2차 여성 운동가들의 대회를 가질 것을 요청하여 1910년 Denmark Copenhagen에서 3월 8일에 대회를 갖게 된다. 바로 이 날의 여성 노동자 대투쟁을 기념하여 이 날을 \'세계 여성의 날\'로 정하는 것을 결의하게 된다. 그 이후에 여성들의 연대 운동이 눈에 띄게 활발해졌음을 볼 수 있다. 1914년 제 1차 세계대전 때에도 세계적으로 여성들은 거리로 쏟아져 나와 전쟁 반대 항의와 부족한 음식, 물량 강화 등을 항의하고 물가 안정을 요구하는 대투쟁을 1915년 Mexico와 Norway에서, 1917년 Italy에서, 1918년 Austria에서, 그리고 1936년 3월 8일 Spain에서 수천의 여성들이 군부 독재 정권을 반대하는 데모를 벌였다. 1943년 Italy에서 수많은 여성들이 파시스트 Mussolini를 반대하는 대규모 데모를 3월 8일에 가졌고, 1979년 3월 8일에는 칠레에서 군부 정권을 반대하는 대규모 규탄대회를, 1974년 3월 8일 베트남에서 수천의 여성 군인들(Long-haired army)에 의해 미국 침략을 반대하는 데모를 가졌고, 1981년 50,000명이 넘는 이란 여성들이 3월 8일 대회에서 \"burkha(여성들이 머리와 얼굴을 싸매는 것 ; 모든 여성들이 이것을 쓰도록 회교에서 법규로 정해져 있음)\"를 반대하는 대규모 데모와 1988년 Cabriela라는 필리핀의 한 여성단체연합을 중심으로 독재 정권 살인을 타도하는 촛불 행렬을 3월 8일 대회에서 갖는 등, 세계적으로 3.8 기념 대회가 계속 이어지게 되었다.
\"만약 우리 여성들이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집밖으로 나갈 수 있다면, 만약 우리가 남성들과 동등한 일을 하고 같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면,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의 조직을 만들어 노동조합에 들어갈 수 있다면, 그리고 산전산후 휴가와 탁아소 시설에 어린 아이를 맡길 수 있다면, 우리가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있고 우리 중의 누가 의사, 박사, 법관, 전문기능직 그리고 교수가 될 수 있다면, 우리가 재산을 상속받고 우리의 이름으로 가질 수 있다면, 오늘 날 우리가 모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면, 우리가 정당과 공공 기관에 들어가기 위해 경쟁할 수 있다면, 우리가 우리의 성(Sexuality)과 수태를 조정할 결정권이 있다면, 이것 모두는 바로 우리들의 어머니와 할머님들의 피나는 투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3.8 대회에서 역설한 한 여성 노동 운동가의 말을 상기하며 이것이 바로 3.8 투쟁의 진정한 의미였음을 생각해 본다.
3. 또 다른 목소리
흑인 Soyourner Truth는 1851년, 제 2차 미주 여권 대회에서 \"나는 여자가 아닌가?\"라는 질문으로 흑인으로써는 처음으로 말문을 열었다. Soyourner의 말을 계기로 흑인들은 용기를 내어 \'여성은 처음부터 약자로 만들어 졌다\'고 주장하는 남성 우월주의자 뿐만 아니라 인종 차별주의 백인 여성 운동가들까지 비난하였다. 그리고 백인 여권 운동가들 스스로가 인종차별주의에 일정한 책임이 있음을 인정하라고 다그쳤다. 많은 백인 여성 운동가들이 노예제도 폐지 운동에 적극 참여하였으나, 또 다른 많은 운동가들은 그러하지 못하였다. 이 논란은 19세기에 더 치열하고 혼란스럽게 진행되었었고, 20세기에는 가능하면 서로 민감한 논란을 피하였고 인종차별 문제를 여성운동안에서 극복해 나아가려는 노력이 있었다. \'흑인인 나는 여자가 아니라는 것이냐\'는 물음에 백인 여성 운동가들은 말문을 열지 못했다.
백인 문화의 영향을 받은 여성들이 지배적인 여권 운동에서 인종 차별을 인정하도록 도전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었다. 그러나 이 대회에서는 아프리카, 미국, 중남미의 여성들, 미주의 원주민, 아시아-미국인 등이 대거 참여하였으므로 이 문제를 거론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들이 당하는 인종차별 문제와 인권 문제가 미국 여성 운동에 빠져 있었음을 말해 준다. Jenny Bourne는 \"나는 인종 차별을 반대하는 운동이 뭔가 여성 운동의 밖의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 이 문제는 여성의 차별 문제와 같고 여성 운동의 기초로 삼아야 한다\"고 하였고, 1979년 미국 여성학회 연합 회의에서 Barbara Smith는 \"여권 운동은 정치적 논리이다. 그러므로 이를 실천하는 여성 운동은 모든 여성 ; 인종, 피부색을 넘어서 여성 노동자계급의 문제, 가난한 여성의 생활, 여성 장애자, 동성연애자의 권리, 노인 문제 그리고 백인과 경제적인 특권층에 있는 여성 모두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이보다 낮은 Vision은 전체의 자유를 위한 여성 운동이라고 볼 수 없다\"고 피력하였는데 이러한 도전은 미국에서 1851년부터 진행되어 왔고 지금까지도 바뀌지 않은 채 계속되고 있다.
Ⅷ. 결론 및 제언
현재 우리 사회의 여성해방운동은 1970년대에 전개된 민주화 운동, 여성 노동운동에서 출발하여 1980년대 이후에 본격화하였다. 그런 만큼 미국의 여성운동과는 달리 처음부터 전체 변혁 운동의 일환으로서의 성격이 강했다. 따라서 여성해방론에 대한 관심도 자유주의나 급진주의보다는 사회주의나 마르크스주의 흐름에 주어졌다. 우리나라의 여성운동은 남녀문제에만 신경을 쓸 수 없으며, 계급, 민족, 분단문제를 동시에 고려해야하는 특수성이 있다. 여성해방론이란 이미 완성된 체계라기보다는 계속 만들어지는 과정의 이론이므로 유연성있는 자세로 취사선택하고 책임있는 분석과 실천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엄정한 선택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곽삼근 외, 일상의 여성학, 박영사, 1998
◎ 강인순, 80년대 여성운동단체의 활동과 여성운동, 사회과학연구, 제2집:241∼271, 사회과학연구소, 1990
◎ 김경희, 정부와 여성운동의 여성정책 의미틀 분석, 한국NGO학회 2001년 춘계학술 심포지움, 2001
◎ 우리 여성의 역사(6판),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사연구실, 도서출판 청년사, 2003
◎ 이효재, 한국의 여성운동, 정우사, 1989
◎ 조혜정, 80년대 한국의 새로운 여성운동에 대한 담론분석
◎ S. 로버섬 저, 이효재 역, 한국여성운동사, 종로서적, 1982
  • 가격6,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9.07.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64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