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계획의 수립,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과 방법, 진로교육(진로지도) 문제점,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 정책적 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진로교육]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계획의 수립,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과 방법, 진로교육(진로지도) 문제점,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 정책적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계획의 수립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과 방법
1. 진로지도의 내용
1) 직업적 역할과 자아인식
2) 일의 세계에 대한 인식
3)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
2. 진로지도의 방법

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Ⅶ.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책적 과제
1. 진로지도 활성화 정책의 개선방안
1) 진로 교과목을 필수교과로 편성 운영
2)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을 통한 교사 의식의 개선
3) 진로지도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 강화
2.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개선 방안
1) 진로지도를 위한 동일학년 교사모임 활성화
2)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는 다양한 연수 기회 및 동기 부여
3) 교사의 진로정보 활용 능력 향상
3.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연수의 개선 방안
1) 진로지도 전문성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2) 모범 사례중심의 연수
3) 동일 학년, 동일 교과 교사의 진로지도 자체연수 권장
4. 진로지도를 위한 환경의 개선방안
1) 학교와 지역사회 실정에 맞는 자체 진로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2) 학교 진로정보센터의 설치 운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을 가지는 연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2) 모범 사례중심의 연수
진로지도에 관한 학교의 모범사례를 중심으로 하는 연수가 교사의 진로지도에 도움이 된다. 학교현장에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는 진로지도 모형 중심의 연수를 통해 교사의 진로지도 전문성이 향상되도록 연수의 변화가 필요하다.
3) 동일 학년, 동일 교과 교사의 진로지도 자체연수 권장
교사들이 실질적인 진로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동일 학년, 동일 교과 교사들의 모임 활동을 활성화하여 진로지도에 관한 의견교류 및 진로지도 자료 개발 등 자체 연수를 통한 교사의 진로지도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한다. 교사들의 각 학년별 진로지도 활동이 활성화되고 자체연수를 통한 진로지도의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학교는 행·재정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각 학교 진로지도 추진위원회를 만들어 정기적·비정기적으로 모임을 갖도록 하고 활동일지를 기록 관리하도록 해야 한다.
4. 진로지도를 위한 환경의 개선방안
1) 학교와 지역사회 실정에 맞는 자체 진로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각 학교는 학교와 지역사회 실정에 맞는 진로지도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들의 소질, 적성에 관한 특성을 파악하여 다양한 진로정보를 수집 활용토록 하는 수요자중심의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도록 해야 한다.
(1) 자기이해 프로그램
학생의 적성, 흥미, 성격 등 각종 심리검사와 자아발견프로그램을 통해 진학과 취업에 관한 진로계획을 하기 전에 필요한 자기이해 프로그램을 개발운영 한다.
(2) 진로계획 프로그램
장래의 희망, 장래 희망에 필요한 조건과 능력, 자신의 여러 특성을 고려한 잠정적인 계획 및 구체적인 계획을 위한 진로계획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다.
(3) 직업지도 프로그램
여러 직업과 직업내용, 직업군의 자격요건, 직업의 생성, 발전, 소멸, 자신의 능력과 흥미, 적성과 직업군과의 관계 파악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개발운영 한다.
(4) 취업지도 프로그램
직업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인간관계와 교육적 요건, 구인과 구직상황, 근무요건 및 대우, 훈련, 발전성을 파악하는 취업지도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한다.
(5) 특기 적성시간에 특기반을 편성·운영하며 방과후나 토요일 시간에 학부모가 직업에 대한 상담을 하며 자율적으로 진로에 관련된 활동을 하도록 한다.
2) 학교 진로정보센터의 설치 운영
학교의 진로정보센터는 특별교실로 설치하고 센터의 장은 진로상담 전문 교육을 받은 교사로 하며 각 실을 두고 전담교사를 배치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또한 진로정보 자료실, 검사서비스실, 진로상담실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진로정보 자료실은 진로에 관련된 자료와 정보를 비치하여 제공하고, 검사서비스실은 각종심리검사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도록 하며, 진로상담실은 진로에 관한 개별 또는 집단으로 상담할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1) 진로정보 자료실
진로정보 자료실은 자료를 비치할 수 있는 영역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영역, 영상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영역을 마련한다. 진로정보 자료실에 비치할 자료는 각종 상급학교의 안내책자 및 홍보자료, 대학 신문, 기업체 등의 안내책자와 각종자료, 팜플렛, 입시정보 잡지, 직업에 관련된 서적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 분류하여 비치하므로 학생들이 원하는 정보를 활용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진로정보 게시판을 설치하여 인터넷 검색사이트, 새로 게제된 정보, 그 외 관련 사이트 및 특성, 취업, 자격증, 유망 직종, 신간 도서를 안내한다.
(2) 검사서비스실
검사서비스실은 심리검사를 할 수 있는 전담교사를 배치하여 학생들로부터 심리 검사 신청을 받아서 정해진 시간에 실시하도록 한다. 또한 각종 진로관련 심리검사도구를 비치하여 실시하며 인터넷 심리검사 사이트와 연결하여 학생들이 이용하도록 안내한다.
(3) 진로상담실
진로상담실은 전문적인 진로상담교사를 배치하여 운영한다. 또한 학생들의 요청에 따라 면대면의 개별 및 집단 상담을 실시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사이버상담실을 활성화하여 진로정보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도움을 제공한다.
(4) 학생진로 자료 기록실
학생진로 자료 기록실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 진로검사 결과, 상담 결과 등 진로 관련 자료를 누가 기록하여 보관한다. 누가 기록하여 보관된 자료는 학생의 진로개발 역량 함양을 위해 교사, 학생, 학부모가 활용하도록 한다.
교사와 학생들이 필요한 진로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나 PC통신 메뉴를 홍보하여 교사는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학생의 진로를 지도할 수 있고 학생들은 학교에서 하는 심리검사뿐만 아니라 진로와 관련된 각종검사를 인터넷을 통하여 검사를 하게되므로 스스로 정보를 활용하여 진로개발 역량을 기르도록 하여야 한다.
Ⅷ. 결론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소질과 적성 및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고 그 작업에 종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누리며 자아(自我)를 실현(實現)하고자 한다. 현대사회에서 직업은 단순히 생계유지의 수단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직업생활을 통한 자아실현의 추구와 행복을 얻는다는 데에 더 큰 의의(意義)가 있다고 하겠다. 학생들의 진로선택은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인식-탐색-준비 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이 지니고 있는 정신적·신체적·환경적 여건에 알맞게 진로를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을 통한 진로지도는 개인의 성장과 자아의 이해를 기초로 일생을 설계하고, 그 설계에 따라서 성취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밟아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사회의 변화와 전망 등을 조망(眺望)하는 직업세계의 이해를 통하여 성공적인 직업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농주(1992), 자녀의 진로교육, 도서출판 책
· 백계선(1996), 진로지도에 있어서 직업의식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근(1988), 진로지도의 실제, 서울: 성원사
· 이재창(2000), 지식 정보화 사회와 진로교육, 진로교육연구
· 한국교육개발원(1986),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9), 꿈을 키우는 자녀, 도와주는 부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71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