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기독교예배][기독교][교회][성경]예배(기독교예배)의 개념, 예배(기독교예배)의 역사, 예배(기독교예배)의 내용,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문제점,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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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기독교예배][기독교][교회][성경]예배(기독교예배)의 개념, 예배(기독교예배)의 역사, 예배(기독교예배)의 내용,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문제점,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개선 과제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배(기독교예배)의 개념

Ⅲ. 예배(기독교예배)의 역사
1. 구약시대
1) 족장시대의 예배
2) 율법시대의 예배
3) 포로기 이후시대의 예배
2. 신약시대
3. 사도시대와 그 이후의 예배
4. 중세교회의 예배
5. 종교개혁시대의 예배

Ⅳ. 예배(기독교예배)의 내용

Ⅴ.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문제점
1. 예배관의 문제
2. 예배와 예배 요소의 불균형
3. 예배의 공동성의 결여 문제

Ⅵ.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개선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 순서에 있어서의 불균형은 역시 말씀과 성만찬에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원래 초대교회에서부터 예배는 하나님의 말씀의 설교와 성찬이 함께 어우러지는 예배였다. 그런데 종교개혁의 전통을 따르는 우리의 예배는 말씀의 권위회복은 가져오면서도 역시 성찬의 의미를 간과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던 것이다. 즉 말씀의 의미만 예전의 요소로 강조하였고 성찬은 부차적인 것으로 보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오늘날 한국개신교의 예배는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는데, 성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말씀 설교만 강조함으로서 결국 중세 로마가톨릭교회의 반대적 모순을 저지르는 예배가 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신학적으로 말씀 예배는 성찬 예배로 가는 수단으로 보아야 하며 예배의 실제적인 목표는 어디까지나 성찬에서의 주님과의 신비로운 연합과 교제에 있음을 우리는 인식해야 할 것이다. 그 때문에 말씀예배와 성찬이 항상 연결되는 예배가 가장 이상적인 예배임을 알아야 한다. 이와 같이 균형 있는 예배가 되기 위해서는 매주일 예배에서 말씀과 성찬이 함께 있는 예배를 드려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의 전통이 익숙하지 않은 관계로 한 달에 한 번 정도라도 말씀과 성찬이 함께 어우러지는 예배가 이루어지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3. 예배의 공동성의 결여 문제
우리의 예배는 예배를 함께 드린다는 공동의식이 결여되어 있음을 발견한다. 그리고 예배에서의 주된 역할은 특히 예배 인도자와 설교자에 의하여 좌우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교회는 주보를 발행하여 그 속에 매주일의 예배순서를 담고 있으며, 주일 예배는 그 순서대로 진행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배진행의 순서들이 무언사회로 진행되지 못하고 일일이 다시 광고되고 있다는 사실과 예배 시에 사회자나 그 날의 설교자가 강단 앞에 서서 예배를 진행시킴으로서 예배에 참여한 회중의 역할이 사라지고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예를 들면 찬송을 부르는 시간에는 다같이 부른다고 되어 있는데 사회자가 강단의 마이크를 독점함으로서 회중의 찬송이 죽어버리고 사회자의 솔로만 들리게 되는 문제라든지, 성가대가 찬양할 때 사회자가 성가대를 바라보고 강대상 앞에 서 있는 문제는 성도들로 하여금 사회자가 성가를 받아 하나님 앞에 올리는 역할로 인식하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많은 평신도들은 설교와 사회하는 목사들이 예배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강단 앞에 서서 예배를 인도하기 때문에 자신들의 예배를 하나님 앞에 올려 드리는 중보자로 믿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많은 회중들이 예배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서 예배하는 주체로서가 아니라 수동적인 관람자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Ⅵ. 한국 예배(기독교예배)의 개선 과제
로버트 레이번 (Robert G. Rayburn) 교수는 그의 저서 O Come, Let us worship에서 성서에 나타난 예배용어의 뜻을 다음과 같이 종합하였다. 첫째로 기독교 예배는 신실한 신앙인이 하나님의 영화로우신 존엄성을 인식하고 살아있는 하나님 앞에 자신을 굽어 엎드리는 것이어야 한다고 했다. 예배에 있어서 목회자의 갱신은 필요하다. 이상적인 목사가 없는 곳에 이상적인 교회가 있을 수 없으며 이상적인 교회가 없는 곳에 하나님 나라의 건설을 기대할 수 없다고 누군가 이야기 하였다. 교회는 그 목사의 수준이상이 되지 못한다는 통설과 함께 교회갱신에 있어서 목사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가 있겠다. 종교개혁이후 개신교회는 교회의 생활과 직무에 있어서 예배의 위치의 중요성을 재발견했다. 그래서 예배의 부흥, 예배의 갱신, 예배의 개혁은 오늘날에 있어서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우리의 예배의 모습은 다음과 같은 이상을 추구해야한다.
(1) 우리의 예배는 하나님 중심적이어야 한다.
(2) 기독론적인 근거를 가진 예배이어야 한다.
(3) 성령의 역사를 고려하는 예배이어야 한다.
(4) 모든 교회는 그 자체가 역사적이고 인간의 단체인 동시에 하나님의 창조하신 기구이며, 예배의 공동체임을 깊이 인식하는 예배를 드려야 한다.
(5) 설교의 갱신 - 교회는 말씀과 함께 살고 말씀과 함께 죽는다. 설교의 비중은 대단하다.
(6)다양한 예배 프로그램의 개발: 현재 많은 교회들의 실정은 수요기도회, 찬양예배, 헌신예배, 구역 예배 등 예배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하다. 그러나 그 내용에 있어서는 모두 주일 낮 대예배와 대동소이한 형식으로 드려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모든 예배의 고유한 의미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
Ⅶ. 결론
우리는 교회를 여러 각도에서 정의하고 있다. 종교개혁의 선봉 자였던 마틴 루터는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로서의 교회를 말하고 있다. 또한 종교개혁 제 2세대인 요한 칼빈은 교회를 \"하나님의 선택받은 성도들의 공동체\"로서 또한 \"그리스도의 몸\"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라 칼빈은 참된 교회는 그리스도가 나타나시고 그의 살아있는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곳에 있다고 서술하고 있다. 이런 참된 교회에서 중요시해야 할 것은 바로 말씀과 성례전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디든지 하나님의 말씀을 발견하고 거기서 그 말씀이 순수하게 전파되고 들을 수 있으며 성례전이 그리스도의 지시대로 실행되는 곳에 하나님의 교회가 있다는 것을 의심할 수는 없다.\" 결국 교회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받으실만한 신령한 제사를 드리고, 그의 은혜의 놀라운 사역을 알리기 위해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인 것이다(벧전 2:5-9). 이러한 하나님의 백성사이에는 이미 구약시대부터 예배라 불릴 수 있는 여러 가지 모습이 있어왔다.
참고문헌
▷ 가홍순(1994), 성만찬과 예배갱신, 나단
▷ 김기현(1984), 한국교회의 예배생활, 양서각
▷ 이철준(2002),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한국교회와 예배갱신에 관한 고찰, 국제신학대학원
▷ 존 맥아더(1986), 참된 예배, 두란노
▷ 최운용, 부흥을 위해 예배와 찬양을 갱신하라, 기독교문서선교회
▷ 판도른(1994), 언약적 관점에서 본 예배의 아름다움, 학생 신앙운동 출판부
▷ 허성호(1997), 열린예배의 가능성과 한계, 기독교 대한 성경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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