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운동][한국여성][한국여성운동 전개과정][한국여성운동 특성][한국여성운동 전망]한국여성운동의 등장, 한국여성운동의 전개 과정, 한국여성운동의 특성, 한국여성운동의 제언, 향후 한국여성운동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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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운동][한국여성][한국여성운동 전개과정][한국여성운동 특성][한국여성운동 전망]한국여성운동의 등장, 한국여성운동의 전개 과정, 한국여성운동의 특성, 한국여성운동의 제언, 향후 한국여성운동의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여성의 근대화
1. 참정권 운동
2. 여성교육의 확대
3. 여성의 취업
4. 재산권 운동
5. 결혼제도
1) 배우자 선택
2) 조혼 - 결혼연령
3) 첩제
4) 이혼
5) 재가

Ⅲ. 한국여성운동의 등장

Ⅳ. 한국여성운동의 전개 과정

Ⅴ. 한국여성운동의 특성

Ⅵ. 한국여성운동의 제언

Ⅶ. 향후 한국여성운동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들었고 그들의 결정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한편 한국의 남성 참석자들 중에는 여성들이 모든 것을 장악하고 주도해 나가는 것을 보고 \'여자\'라는 말만 들어도 지겹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한 남자로서 여성들에게 차별과 억압을 가하는 남성 중심의 사회를 미안해하고 여성 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남성들도 점차로 많아지고 있다. 지난 9월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세계 여성 대회가 북경에서 열렸다. 여성 운동가들은 NGOs forum에서 \"여성의 눈으로 세상을 보자\"라는 주제로 한 자리에 모였다. 이 모임에 여성 운동을 하는 남성들이 눈에 많이 띄었다. 여성들은 여성의 인권은 인간의 기본권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외쳤고 후퇴하지 않고 전진할 것을 결의했다.
물론 많은 토론회에서 흑인이 백인을 공격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었으나, 반면 토론회를 공동으로 주최하는 모습이 더욱 많았다. 특히 이번의 과정에서 느낀 것은 제 3세계 여성들의 목소리가 커졌다는 점이다. 100여년의 역사를 갖는 여성 운동은 그 동안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지도력은 국제회의를 통해 과시되기도 했다. 이렇게 탄탄히 쌓아 올린 여성 운동은 동유럽 사회주의 나라들의 몰락에도 흔들리지 않았다. 그리고 근래의 여성 운동은 한 가지 사상에 의한 분석과 방법만을 고수하기보다는 모든 사상과 분석에서 시작된 운동의 경험들을 포괄적으로 받아들이고 여러 방향으로의 운동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다. 여성들은 공동전선을 구축하여 선진국 여성들이 후진국 여성들의 의식화와 보호를 위한 모금을 하여 구체적으로 지원하고 연대하는 모습도 흔히 볼 수 있다. 여성 운동을 제 3세계 여성들과 함께 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모색하여 운동을 전개하고 있고 북경 대회에서도 여성 문제는 전 세계의 여성들이 연대해야만이 해결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여성의 문제는 갈수록 태산이라고도 하지만 여성 운동의 경험이 축적되고 있고 그러한 경험은 역사적으로 많은 것을 이루어 냈다. 그리고 여성들이 가정과 직장, 학교, 자녀 교육 등에서 여성의 권리를 확대시키고 올바르게 실천하려는 노력이 증폭되고 있는 만큼 여성 운동의 범위와 활동은 더욱 확대되고 한발 한발 전진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
여기서는 많은 남성(남편)들의 구체적인 현실의 생활에서 제기하는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글을 마치려 한다. 많은 남성들은 여성 운동가들에 의해 가정의 평화가 파괴되고 있다고 한다. 여성 운동가들이 평화로운 가정을 파괴하고 있는가? 그럴 수도 있다. 많은 여성 운동가들은 사실 가정을 파괴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진정한 평화란 무엇인가?
한 예를 들어보자. Harigone의 평화로운 마을에서 개발을 위해 이 마을의 아름다운 경치와 사람들의 삶을 파괴시키려고 할 때 주민들은 개발을 반대하고 항의하였다. 농민들이 그들의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고 인간 사회의 조화를 누군가가 깨뜨리려고 할 때 그들은 땅 주인에게 저항하고 일어설 수 밖에 없다. 노동자들이 자기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 기업주에게 대항해 투쟁한다. 이것은 바로 진정한 \'평화\'를 쟁취하기 위한 것이다. 여성의 저항도 이와 전혀 다르지 않다. 물론 당장 여성이 불의에 반대하지 않는다면 그 곳에는 일시적인 평화가 있을 수 있다. 여성들이 남성에게 집안 일을 나누어 하자고 하지 않고 밤에 교대로 일어나 아이에게 우유를 먹이고 기저귀를 갈자고 요구하지 않는다면 그 곳에 일시적인 평화가 있다. 여성들이 여성의 정의와 평등을 제기하고 요구하면서 분쟁이 시작된다. 하지만 이것은 진정한 평화를 위한 일시적인 분쟁이다.
소위 말하는 평화로운 가정을 가까이에서 보자. 수많은 가정에서 부자이건 가난하건, 학식이 높고 낮건간의 차이가 없이 부인들은 매를 맞고 굴욕과 억압 속에서 살고 있다. 수많은 가정에서 여자 아이를 낳으면 그녀는 능력이 없는 여자로 치부된다. 수많은 가정에서 과학의 도움으로 뱃 속의 여자 아이를 극약으로 해결한다. 어떤 한 조사에 의하면 세상에 태어나서도 여자 아이는 남자 아이와 비교하여 더 짧은 기간 젖을 먹고, 더 작은 양의 음식을 먹고, 더 적게 병원을 이용한다. 이것을 \'평화\'라고 말할 수 있는가? 결혼한 새색시가 혼수감 때문에 쫓겨나고 친척으로부터 모욕을 당하고 스스로 죽을 것을 요구하는 이 사회가 바로 평화로운 사회라고 할 수 있는가? 이는 진정한 평화와 민주주의가 아니다. 여성들의 활동은 여성들의 권리 신장뿐만이 아니라 이 사회에 진정한 평화와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바로 인간해방을 위한 운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은 더욱더 이러한 사회 진보를 위한 역사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스스로 처해 있는 삶의 현장에서부터 더욱 치열하게 분투하여야 한다.
Ⅷ. 결론
기존의 여성운동이 엘리트 중심이었든 여성대중의 문제를 도외시하였던 간에 앞으로의 여성운동은 운동의 방법과 운동의 대상이라는 논의에서 벗어나 총체적으로 여성집단 전체가 정보사회로 의 진입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에서부터 운동이 시작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여성운동의 방향은 남성들이 만들어 놓은 환경에 적응에 급급하여 남성과 동등한 지위를 얻어야한다는 생각보다는 남성들에 만들어진 환경에 대한 비판을 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만 한다. 자신이 살고 있는 환경에 대한 비판과 그것을 수정하려는 노력 없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면서 수동적으로 살아가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가짐이며 행동이다. 그러므로 정보사회에서 여성은 자신이 이 사회의 주인임을 잊지 말고 구성원으로서 보다 바람직한 사회를 일구어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만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주희·문선화·최중옥, 부산지역 여성운동의 현황과 당면과제, 여성학연구, 1993
김경애, 여성의 지방자치 참여, 평가와 전망- 정책제안과 의정감시단 활동을 중심으로, 1993
박용옥, 한말 여성들의 특성과 여성의 사회진출, 국사편찬위원회, 2001
여성사회학회, 여성사회학, 한울, 1991
이승희, 한국 현대 여성운동사, 1994
이은영, 한국여성운동의 대중운동으로의 발전과정, 한양, 1989
장미경,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여성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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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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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7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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