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중풍][뇌졸중(중풍) 진단][뇌졸중(중풍) 치료][뇌졸중 증후군]뇌졸중(중풍)의 원인, 뇌졸중(중풍)의 분류, 뇌졸중(중풍)의 증상, 뇌졸중(중풍)의 진단, 뇌졸중(중풍)의 치료, 뇌졸중(중풍)의 재활과 예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뇌졸중][중풍][뇌졸중(중풍) 진단][뇌졸중(중풍) 치료][뇌졸중 증후군]뇌졸중(중풍)의 원인, 뇌졸중(중풍)의 분류, 뇌졸중(중풍)의 증상, 뇌졸중(중풍)의 진단, 뇌졸중(중풍)의 치료, 뇌졸중(중풍)의 재활과 예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뇌졸중(중풍)의 원인
1. 나이
2. 고혈압
3. 당뇨병
4. 흡연
5. 고지질혈증
6. 심장질환
7. 음주
8. 기타

Ⅲ. 뇌졸중(중풍)의 분류

Ⅳ. 뇌졸중(중풍)의 증상
1. 의식장애
2. 운동마비, 감각이상
3. 어지러움
4. 복시현상
5. 구음장애
6. 실조현상
7. 실어증
8. 행동장애

Ⅴ. 뇌졸중(중풍)의 진단
1. 문진
2. 이학적 및 신경학적 검사
3. 특수검사들
1) 전산화 단층 촬영(Brain CT)
2)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MRI)
3) 혈관조형술(Cerebral angiography)
4) 단일광자방출촬영(Single photon emission tomography;SPECT)
5) 양전자방출단층술(Positron emission tomography;PET)
6) 경동맥비침습성검사(Carotid Non-Invasive Study;CNIS)
7) 경두개 초음파 검사(Trans-Cranial Doppler : TCD)
4. 기타 검사법
1) 뇌척수액 검사
2) 심초음파
3) 제반검사

Ⅵ. 뇌졸중(중풍)의 치료

Ⅶ. 뇌졸중(중풍)의 재활과 예후
1. 중풍의 재활치료
2. 중풍환자의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는 범위를 줄이기 위한 여러 가지 약제가 사용된다. 의식이 나쁘거나 마비가 심하여 환자 스스로가 돌아눕지 못하는 경우 엉덩이나 발뒤꿈치 등과 같이 바닥에 닿아 눌리는 부위에 피부가 헐게 되어 소위 욕창이 생긴다. 따라서 2시간마다 환자의 자세를 좌우로 돌려 눕혀주고 젖은 부위는 잘 말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급성기가 지난 후에도 의식이 나쁘거나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 자주 사래가 들린다면 폐렴방지를 위해 자주 가슴을 두드려주고 흡입기로 가래를 빼주어야 한다.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환자는 코를 통하여 위까지 고무관을 삽입하여 물과 미음을 주고, 음식을 준 후 30분 정도 상체를 약간 세워주는 것이 안전하다.
소변을 못 보거나 자주 지리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간헐적으로 요도에 관을 끼워 소변을 뽑아주기도 한다. 장의 운동이 떨어지게 되어서 변비가 잘 생기는데 이때는 변비약이나 관장 등이 필요하기도 한다. 언어장애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치료, 작업치료에 대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고 그 후에 가족의 도움, 격려가 필요하며 궁극적으로는 환자가 행하는 방법을 익혀 자신이 직접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Ⅶ. 뇌졸중(중풍)의 재활과 예후
1. 중풍의 재활치료
중풍의 재활치료는 조기치료가 원칙이다. 일반적으로 생체징후가 안정된 후 48시간 동안 신경학적 병변의 진행이 없으면 신경학적 안정을 이룬 것으로 판단하고 치료를 시작하다 만약에 재활치료를 너무 일찍 시작하게 되면 뇌졸중자체를 악화시킬 우려가 있고, 너무 늦게 시작하게 되면 치료의 적절한 시기를 놓칠 수 있다. 하지만, 재활치료기간 동안에도 100회 이상 빈맥, 호흡곤란, 현기증, 흉통, 청색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치료를 중단해야 한다.
급성기의 재활치료는 주로 침상에서 이루어지는데 부동증후군의 방지, 욕창의 방지, 관절의 변형 및 구축의 방지, 배뇨 및 배변의 조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욕창방지를 위해 에어매트리스를 사용하거나 2시간 간격으로 체위변경을 해주어야 하며 환측의 견갑골하에 수건 등을 받쳐주어 견관절의 아탈구를 예방하며, 환측의 발아래에는 스펀지로 된 발받침을 사용하여 다리를 고정시켜 다리가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해 준다. 관절의 변형과 구축방지를 위해 관절운동을 시행해주는데 최소 1일 3회, 1회 10분 이상 전 관절에서 운동을 시켜준다.
안정기의 재활치료는 운동치료를 중심으로 시행된다. 전신기능을 개선하고, 관절가동역의 증대 및 근력강화운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초기관절운동에 있어서 근이완기에는 수동적 관절운동을 시행하고 어느 정도의 수의 운동이 나타나면 능동적 (보조)관절운동을 시킨다. 재활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독립적인 일상생활의 영위이므로 보행연습에 앞서 앉아서 좌우균형잡기와 하지들기, 체간들기, 구르기 등을 통해 근력증강과 균형감각을 키우고, 누운자세에서 일어나 앉기가 가능해지면 기기, 무릎서기, 무릎걷기, 매트위 이동, 선자세 균형, 지지보행, 독립보행 순으로 강도를 높여 독립적인 이동동작을 단계별로 실시하게 된다. 환자가 오래 동안 누워 있으면 누워 있는 상태에 적응되어 있기 때문에 앉거나 걷기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서서히 운동의 양을 늘려 나가야 하며 절대 무리하여서 시행해서는 안된다. 간혹 무리한 운동으로 환자의 상태가 오히려 나빠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적당한 운동강도과 운동량은 재활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예를 들면 걷기 힘든 환자에게 무리하게 걷도록 시키면 다리나 팔 관절에 악영향을 끼쳐서 치료를 더디게 만들 수도 있다. 환자가 안정기에 접어들고 걸을 수 있는 정도가 되면 불편한 쪽의 어깨나 다리의 관절을 움직여 부드럽게 해 주어서 중풍에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무릎의 통증이나 어깨의 통증을 완화시켜야 하다. 이러한 운동은 환자가 직접 할 수도 있고 보호자가 운동시킬 수도 있는데, 초기에는 타인에 의한 운동이 좋으며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정도에서는 환자가 직접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일부 환자는 갑작스럽게 생긴 운동 장애로 의욕을 상실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는데 보호자의 지속적인 격려와 관심으로 환자가 의욕적으로 재활치료에 임할 수 있고 아울러 삶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 중풍환자의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풍환자의 기능 회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이 환자의 의욕 및 동기이다. 의욕이 없으면 비록 신경학적 회복이 충분할 때에도 기능의 회복은 얻을 수 없게 된다. 또한 기능 회복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많은 인자들이 있는데, 즉 나이가 많을수록, 집에 있는 환자보다 수용시설에 있는 환자가 기능 회복의 예후가 좋지 않으며 중풍의 과거력이 있거나 회복을 방해하는 타 질환의 존재, 비만증, 심한 운동기능 결손이 있을 때에도 그 예후가 좋지 않다. 또한 일반적으로 우측 편마비보다 좌측 편마비가 더 나쁘고 그 외에 실어증, 무력증, 실행증, 혼란, 치매, 지각력 상실, 심한 강직, 지속적인 이완, 우울, 신경인성 장 및 방광 등이 있을 때 기능적 예후에 지장이 있게 된다.
이 반면에 환자의 운동 및 감각의 회복이 빠를수록 그리고 경제력이 좋을수록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많은 요소가 있으며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중풍의 신경학적 손상에 대한 회복은 3개월 이내에, 향후 일어날 수 있는 신경학적 회복의 90%가 이루어지며 팔다리는 6개월 또는 그 이상에 걸쳐 회복 진행되므로 발병 후 조기에 집중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 간노데쓰오 작, 민혜홍 역, 뇌졸중으로 죽지않기 위한 36가지 지혜, 아이필드, 2003
◈ 김금순 외 4명, 뇌졸중 증후군, 간호학강의5-신경계간호학 간호진단 적용,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 대한뇌졸중학회, 시청각 자료 공공의 적 뇌졸중
◈ 송경애, 진단검사와 간호, 수문사, 1998
◈ 어환 역, 신경외과 매뉴얼, 대학서림, 1992
◈ 이은옥 외, 성인간호학, 신광출판사, 2002
◈ 한국재활간호학회, 뇌졸중 환자의 재활과 건강관리, 서울 : 수문사, 2003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73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