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한국사회현상][사회현상][사회문제]한국사회의 변동, 한국사회의 장기실업, 한국사회의 경제양극화, 한국사회의 부정부패, 한국사회의 시민운동, 한국사회의 이주노동자, 한국사회의 지역주의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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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사회의 변동

Ⅲ. 한국사회의 장기실업
1. 한국사회의 장기실업과 빈곤문제
2. 한국의 장기실업과 정부 자활정책
3. 제 3섹터와 민간의 실천을 위한 제언

Ⅳ. 한국사회의 경제양극화
1. 소비침체의 원인과 현황 및 경제양극화
2. 가계평균수입의 양극화 현상
3. 가계평균소득 양극화의 해결방안 및 과제

Ⅴ. 한국사회의 부정부패

Ⅵ. 한국사회의 시민운동
1. 시민운동의 등장
2. 시민운동의 의미
3. 한국 시민운동의 활동
1) 전국적, 종합적 시민운동의 경우(참여연대)
2) 참여연대
3) 지역적, 부분적 시민운동의 경우(통일, 환경, 여성, 인권운동)

Ⅶ. 한국사회의 이주노동자
1. 이주노동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주노동자들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1) 이주노동자에 대한 개념
2) 이주노동자들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2. 이주노동자 피해사례
3. 한국의 외국인력 정책 및 이주노동자문제 해결방안
1) 한국의 외국인력 정책
2) 이주노동자 문제의 해결방안

Ⅷ. 한국사회의 지역주의
1. 지역주의의 요인
1) 역사적 요인
2) 사회심리적 요인
3) 정치경제적 요인
2. 극복방안
1) 다원주의
2) 산업사회에 걸맞는 시민의식
3) 단결의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른 집단들에 큰 불이익을 주게 되기 때문에 반사회적인 성격을 띠기도 한다.
2) 산업사회에 걸맞는 시민의식
오늘날의 한국은 한 세대 전의 한국과는 전혀 다른 하나의 산업국가로 탈바꿈해 가고 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우리 의식의 상당한 부분은 매일 새롭게 달라지는 기술 발전에 훨씬 뒤져 아직 전근대적 상태에 머물러 있다. 예컨대 근래에 와서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삼고 있지만 교통질서에 대한 의식은 엉망이어서 우리나라는 교통사고가 세계에서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인간관계가 혈연이나 학연, 지연 등에 의해 이루어지고, 이러한 요인들을 바탕으로 한 집단 이기주의가 성행한다는 것은 전근대적인 폐쇄 사회에서나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이렇게 생각할 때 현재 우리의 물질문명은 서구 산업사회의 수준에 육박하고 있지만 시민 정신이 바탕이 되어야 할 정신문화적 측면에서는 산업사회 이전의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의 비합리적이고 전근대적인 의식들을 어떻게 현대의 산업사회에 걸맞는 시민의식으로 전환시킬 수 있겠는가 하는 데 있다. 그 동안 산업화의 추진에만 급급하다 보니 정신세계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뒤떨어져 왔다는 것은 숨길 수 없는 사실이다. 이제부터라도 우리는 정신생활을 격상시키기 위해 현대 문화 시민이 지녀야 할 품격과 시민 정신을 익히는 일을 등한시해서는 안 될 것이다.
3) 단결의식
한국정치 위기의 가장 주요 원인으로 국민적 응집력과 단결력 결여를 지적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상 국민간의 일체성 또는 응집력의 결여문제는 비단 정치위기의 원인일 뿐만 아니라 모든 경제 사회적 위기들의 가장 주요한 원인 중의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국민 의식상의 문제를 검토하고 반성하고자 할 때 우리는 흔히 국민성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며 국민성의 연구에 있어서 우리는 여러 나라의 국민성을 비교 검토하기도 한다. 국민성에 있어서 대표적인 것은 위에서 언급한 대로 응집력과 단결력이다. 단결력과 응집력의 부족으로 사회적 통합이 어려운 사회는 한마디로 발전을 스스로 저해하고 있는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적 통합이 용이하다는 것은 국가와사회가 추구하려는 주요 목표들이나 해결하고자 하는 주요 이슈들에 대해 국민적 역량을 쉽게 결집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국가와 사회발전에 관련된 중요과제와 쟁점들에 관해 국민 대다수가 쉽게 납득하고 합의를 형성함으로써 이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역량을 십분 발휘될 수 있으며 또한 보이지 않게 존재하는 잠재력도 최대한 개발하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발전하는 사회는 선진의 대열로 도약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지 않으며 또한 눈부시게 빠른 속도로 도약할 수 있다. 국민적 단결과 응집을 저해하는 국민의식은 냉소적 태도, 독선적 태도, 비방심리, 불신, 배타주의, 파벌의식, 관용성의 결여 등 다양하다. 남의 건설적 충고나 올바른 견해에 대해서 냉소적 태도를 취한다거나 나의 의견만 옳고 남의 의견은 무조건 그르다는 식의 독선적 태도, 나와의 이해관계의 유무와는 관계없이 일단 남을 헐뜯고 보는 비방심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단견적이며 근시안적으로 이익을 추구한 나머지 발생하는 상호간의 불신, 이런 저런 인연으로 삼삼오오 짝을 지어 ‘우리’라는 소집단을 형성하고 사회, 국가 그리고 세계를 극히 한정된 무대로 간주하고 편협한 인간관계를 추구하는 파벌의식, 모든 것을 시시비비 따져야 직성이 풀리며 조금도 손해를 볼 수 없으며 남의 잘못은 어디까지나 당사자의 잘못이므로 내 쪽에서 선처를 베풀거나 개의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하는 관용성의 결여 등이 결국은 우리의 단결력과 응집력을 붕괴시키는 요소들이다. 이로 말미암은 부정적 결과는 내 나라, 내 사회, 내 가정, 그리고 나 자신에게 돌아온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민주공동체의 발전이 보다 고도의 힘과 탄력을 유지하게 하기 위해서는 사사로운 나의 이익보다는 국가사회이익을 우선해야 한다는 명제를 우리가 잘 승화시켜야 한다.
Ⅸ. 결론
한국 사회는 과거 권위주의적인 정권과 사회구조의 속성인 한정된 참여와 표출, 지나친 집합주의 지향의 조직원리, 경직된 신념과 관계 등을 극복하고 이로 인해 발생한 사회 갈등을 다원적이고 참여적인 민주정치를 성취하여야 한다. 산업간, 기업간, 계층간의 불균형 발전은 합리적, 체제적인 분석과 조절을 통해 제도화하여 점진적인 개선을 통해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야 한다. 과잉교육열의 개선을 위해 교육제도와 제도적, 행정적인 개혁이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창조적인 교육을 구상하여 시대에 부응하는 교육으로 거듭나야 한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 국민, 기업 등 각 사회주체들의 혁신적인 자세와 의식, 합의와 협의가 있어야 한다. 한국 사회가 개혁을 위한 전환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과거에는 성장과 성공의 밑바탕이 되었더라도 이제는 쇠락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기존의 제도, 관행에 대한 단호한 개혁의지가 필요하다. 과거의 관성에 지배되어 현재에는 어긋나는 질서를 고집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다. 지금의 심각한 외환위기는 우리에게 개혁을 강요한다. 그리고 개혁을 통해 더욱 창조적이고 건설적인 힘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고통에서 도피하지 말고 직시하고 이를 받아들이고 성공한다면 우리의 밝은 미래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금융경제연구원, 경제양극화의 원인과 정책과제, 2004
◎ 김호성, 한국정치와 지역주의, 국민통합과 정치발전, 한국동북아학회, 1997
◎ 김용학, 엘리트 충원에 있어서의 지역격차: 미시적 동기와 거시적 결과, 1990
◎ 강명옥, 외국인 노동자 보호대책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노사관계대학원 노동정책학과 석사학위논문, 1996
◎ 박재환, 현대 한국인의 생활원리, 현대한국사회의 일상문화코드, 2004
◎ 장재철·김범식·이지훈·최호상, 심화되는 경기 양극화, 그 원인과 대책 제 443 호, 2004
◎ 홍익제, 사회복지의 역사, 한국복지 연구회, 1985
◎ 한국사회학회 편, 한국의 지역주의와 지역갈등, 성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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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9
  • 저작시기20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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