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적 입장에서 본 동양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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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적 입장에서 본 동양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기독교적 입장에서 본 동양사상
1.유교
1)유교란?
2)기독교에 미친 영향
2.불교
1)불교란?
2)기독교에 미친 영향
3.노장사상과 도교
1)노장사상과 도교
2)도교의 영생불사와 기독교의 영생

Ⅲ.한국 기독교는 동양사상을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1.문화적 측면
2.선교적 측면
3.윤리적 측면(유교를 중심으로)

Ⅳ.결론

본문내용

간이 될 것인가?”하는 데에 관한 것이다. 동양학은 인간을 떠나서 홀로 설 수 없는 인간에 대한,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학문이다. 이것은 서양 철학에서처럼 ‘지식을 위한 지식의 추구’라기보다는 오직 인간 됨에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인간이 되어야 하는가는 전통마다 다소 의견을 달리한다. 각 전통에서 자기네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내놓는데, 유교의 군자나 성인, 노장철학의 진인, 불교의 깨달은 자가 바로 이것이다. 이러한 학문적 방법 속에서 특히 자신의 성찰에서 일어나는 도덕성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내, 외 즉 자신과 사회와 자연을 구분하지 않고 통전적인 사고로 전체를 파악하였다.
유교의 인(仁)과 한국 기독교의 사랑은 결코 무관하지 않다. 한국 사회에 먼저 자리하고 있는 인의 윤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기독교의 하나님의 사랑을 전할 수 있는 접촉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기독교는 이러한 변혁적인 사고를 가져야 하며, 동시에 유교의 인의 윤리를 보면서 배워야할 것은 그들의 수양의 정신이다. 유교에서의 수양은 군자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자연인으로서 인간은, 본능적 욕구와 도덕적 이성이라는 양면성을 지니게 마련이다. 인간의 본연지성(本然之性)으로 돌아가는 길, 천명을 따르는 방법이 유가의 수도이다. 따지고 보면 유가에서 부르짖고 있는 궁극적 의미는 여기에 있다. 즉 어떻게 하면 인간이 하늘의 뜻에 따르며 인간답게 사는가에 있다.
Ⅳ.결론
지금까지 동양사상에 대해 나름대로 정의를 해보았고, 한국에 이미 토착화된 동양사상에 대해 기독교가 취해야할 행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국 기독교는 이러한 전통종교사상 즉 유교, 불교, 도교 등을 복음의 빛 속에서 조명하면서, 그 속에 있는 복음적 부적합성의 요소를 제거하고, 복음적 적합성의 요소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복음의 정신을 불어 넣으므로써 기독교화된 전통문화와 종교사상으로 창조해 나가야만 할 것이다.
이제 한국사회에서 더 성실한 자세로 전통종교들과의 접촉접을 찾을 수밖에 없다. 하나 제안하고 싶은 것은, 신학적이거나, 교리적인 측면을 앞세워 접근하기보다는, 함께 공유하고 동질성을 가지는 윤리나, 문화, 즉 일상의 친숙한 접근이 먼저 되어야 할 것이다. 기독교적 전통의 자로 전통 문화와 종교를 재단하기 전에 그리스도의 사랑과 진리로 나아가서 저들과 삶을 공유하면서 그 속에서 변혁의 지평을 확대해야만 할 것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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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7.29
  • 저작시기2009.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7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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