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김승옥의 무진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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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 김승옥의 무진기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김승옥의 작가세계

2. 작품 내용요약

3. 순수성의 훼손과 현실논리의 수용

4. 귀향 모티프의 내재적 의미

5. 작가적 특성 및 작품의 의의
(1) 언어와 그 소설사적 의의
(2) 진정한 한글 세대의 작가
(3) 비정상적인 삶에 대한 연민
(4) 윤리적 패배 의식의 극복
(5) 두 이질적 공간간의 대립

6. 무진기행과 그 이후...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측면이다. 우울하고 답답한 분위기 속에서 지적 패배감이나 윤리적인 자기도피를 넘어서 보려 시도하지만 이도 저도 아닌 애매모호한 행동만 반복된다. 그러나 결국 자신이 돌아갈 곳은 서울의 '일상생활' 이라는 것으로 끝맺음으로써, 이전 작품의 '자기세계'에서 완전히 벗어나 시민사회로의 편입이라는 소설구조를 완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가 비정상적인 자기세계 속에 집착하고 있다가 윤리적 패배의식을 극복하고 들어선 시민사회는 진정 가치있는 것일까? 이 해답은 1965년작 <서울 1964년 겨울>에 있다
이 소설에서 김승옥은 꿈틀거리는 것을 사랑하는 서울 소시민 셋을 등장시켜 그들의 행적을 통해 시민적 삶의 가치를 따져 보고 "우리가 너무 늙어버린 것 같지 않습니까?" 라고 자조함으로써 우울한 진단을 하고 있다. 아내의 시체를 병원에 판돈으로 밤거리에서 떠돌다 돈을 불구경하는 화재 현장에 던져버리고 여관에서 자살하는 가난한 서적 외판원의 행동을 통해, 주인공인 구청 직원이나 부잣집 대학원생이 느끼는 것은 너무 일찍 나이 먹어버린 한국 시민사회의 자화상이었던 샘이다.
(5) 두 이질적 공간간의 대립
‘무진기행’에는 선명하게 구분되는 두 개의 공간이 있다. 하나는 서울로 표상되는 일상의 공간이고, 다른 하나는 무진이라는 탈일상의 공간이다. 아내와 제약회사 상무 자리가 있는 서울은 세속적이지만 현실적인 가치의 중심이다. 이에 비해 안개와 바다, 자살한 여인의 시체와 하인숙의 노래가 있는 무진은 몽환적이고 탈속적인 공간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우며, 아름다우나 머물러 있을 수는 없는 곳이기도 하다. '나'에게 무진은 2박 3일로 족한 것이다. '나'는 이미 전쟁과 실직과 실연의 쓰라림을 맛본 30대의 성년이기 때문이다. 그는 무진과 하인숙의 아름다움을 알면서도 서울과 아내에게로 가야 한다. 무진은 꿈이지만 서울은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가 하인숙을 택한다면 그것은 이내 소설이 아닌 동화의 수준으로 물러설 것이다. 말하자면 이 두 개의 이질적인 공간은 '나'의 내면에서 팽팽하게 대립되어 있는 것이다.
6. 무진기행과 그 이후...
지금까지 ‘무진기행’의 작품 분석을 중심으로 그가 노력했던 60년대 삶의 자기 세계의 구축과 그 의미, 감수성의 혁명이라는 주인공들이 보여주는 정서는 결국은 자본주의적 근대가 가진 현재의 부정성과 그것을 거부하는 환상적 기준에 근거한 자기 세계 사이의 간극에서 표출되는 감수성에 다름 아님을 살펴보았다.
소설이란 한 개인의 운명과 그 개인을 둘러싼 복잡한 제현실 즉 총체성이 통일적으로 결합될 때 미적 근거가 발생한다. 따라서 소설의 위대함이란 그 시대를 올바르게 반영, 재현함으로써 현실의 객관적 발전의 과정을 형상화된 인식으로 독자에게 제시, 그 독자로 하여금 널려 있는 현실 속에서 그 본질을 인식하게끔 했을 때 비로소 성립된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김승옥 소설의 성과는 극히 제한적이다. 그가 모색한 ‘남과 다른 자기 세계’란 여러 혼재한 삶 속에서 일관되게 작용하고 있는 본질적 일면만을 지나치게 확대함으로써 오히려 더욱 분산시키고 있다. 새로운 것, 기발한 것에 대한 과도한 강조는 역사의 진행을 필연성의 과정으로 파악하지 않고 우연적인 것의 연속으로 묘사하기에 이른다.
결국 이 소설은 현실에서 벗어난 극도의 추상성과 주관성에 뒤덮이게 되는 것이다. 김승옥이 그의 삶의 원리이자 창작 방법으로 힘겹게 확보한 것은 남과 다른 자기 세계의 확립이었다. 이 원리는 기성의 모든 틀을 거부하겠다는 강렬한 의지이자 4.19 체험을 매개로 형성된 것이었기에 그토록 단호하고 독선적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렇듯 김승옥의 작품 세계에서 진실된 삶을 의식하여 방황하고 고뇌하는 개인적 모색을 그리 오래 가지 못하고 ‘무진기행’ 이후의 작품들은 대부분 현실과의 타협 속에 그 세계의 질서를 쉽게 긍정해 버리거나, 또는 현실의 세태를 비웃는 가벼운 유희의식에 머문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게 된다. 김승옥 소설의 특징으로 흔히 이야기하는 뛰어난 감수성의 실체가 진정성과 거리가 먼 현실과 진정성을 찾으려는 자아의 환상적 기준이 벌이는 팽팽한 긴장이라는 측면을 생각하면 그러한 긴장감이 사라지는 이후의 소설에서는 감수성과 문체의 예민함을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이라 할 수 있겠다.
7. 참고자료
한형구, 김승옥론, 민음사
유종호, 감수성의 혁명, 민음사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 문학동네
김명석, 김승옥 문학의 감수성과 일상성, 푸른 사상
김진기, 조미숙, 이명희 , 현대 소설의 이해, 보고사
  • 가격1,2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8.06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8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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