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이론 및 카니발 이론을 통해 본 한국 문화』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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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니발 이론 및 카니발 이론을 통해 본 한국 문화』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하일 바흐친

2. 카니발의 유래

3. 카니발 이론의 본질
1) 카니발과 축제
2) 카니발과 놀이
3) 카니발과 반세계 - “유쾌한 상대성”
4) 카니발과 웃음 문화

4. 카니발 이론의 적용
1) 야자타임
2) 2002 월드컵 거리 응원 / 연고전 기차놀이
3) 개그프로그램
4) 봉산탈춤과 마당극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에서 짤리지 않고 끝까지 살아남아 정년퇴직하게 해주소서
성도3: 공부는 하나도 안하였으나 오로지 믿사오니 시험서 만점받게 해주소서
성도4: 오오! 저 또한 만점받게 해주소서
성도5: 하늘에서 뚝딱 1억 떨어지게 해주소서
성도들: 아멘!
이처럼, 사회현실을 비판하고 풍자하는 개그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할 뿐이고’등의 유행어도 생겨났다. 기존의 개그가 우스꽝스러운 외형이나 몸짓, 행동을 통하여 대중을 웃기려 했다면, 현대의 개그프로그램은 사회 현실을 꼬집는 대사를 통하여 대중에게 공감을 얻고 사랑받으며 동시에 웃음을 자아낸다. 실제 현실에서 이야기했다면 비난받았을 내용들을 개그라는 틀에서 이야기함으로써 대중들에게 편하게 수용되는 것이다. 즉 ‘유쾌한 상대성’의 웃음 문화를 기초로 한다고 할 수 있다.
현대 개그프로그램에 또 한가지 주목할만한 변화는 예전처럼 연기자들을 촬영한 영상만을 텔레비전으로 상영하는 것이 아닌, 사람들이 직접 소통의 기회를 늘리고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개그프로그램, 즉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개그 프로그램이 카니발의 보편성이라는 또 다른 특성을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하도록 만들었다. 그 결과 카니발적 웃음 문화를 통해 개그 프로그램은 더욱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게 되었고 3대 지상파 방송국의 필수 프로그램 중 하나가 되었다.
4) 봉산탈춤과 마당극
마당극은 민중지향적 연극으로서 민중을 그 주체로 하는 연극으로, 당시 지배계층이던 양반을 조롱하고 풍자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민중은 마당극을 통해 사회현실에 대한 비판의식을 강하게 표현하며, 더 나은 세계로 나아가고싶은 철학적이고 유토피아적인 세계관을 지향한다. 민중은 우스꽝스러운 인물을 내세우고 현실을 웃음거리로 만듦으로써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다음 봉산탈춤의 대사를 살펴보면 카니발적 특징이 잘 나타난다.
양반 나오신다! 양반이라고 하니까 노론, 소론, 호조, 병조, 옥당을 다 지내고 삼정승, 육판서를 다 지낸 퇴로재상으로 계신 양반인 줄 알지 마시오. 개잘량이라는‘양’자에 개다리 소반이라는 ‘반’ 자를 쓰는 양반이 나오신단 말이오.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상)』의 ‘봉산탈춤’ 중에서
봉산탈춤은 양반들의 공식문화에 대한 반문화 혹은 대항문화로서 비공식적인 영역에서 공식문화를 야유하며 교란시킨다. 민중적 웃음은 봉산탈춤에서 볼 수 있듯이 양반을 희화화한다. 현실에서는 감히 대놓고 비판하지 못하지만, 탈춤이라는 놀이를 빌어 양반을 비판하는 것이다. 봉산탈춤을 즐겼던 주요 관객들은 대부분 피지배계층으로 구성되었을 것이며, 이들 사이에는 일종의 동류의식이 존재했을 것이다. 자신들을 수탈하는 양반에 대한 비판은 일종의 대리만족을 주며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 이것은 전 민중적이며, 모든 사람들이 웃는, ‘세계에 대한’ 웃음이자 보편적인 것으로, 모든 사물과 모든 사람들을 향한 것이며, 유쾌하면서 조소하며, 부정하면서 동시에 긍정하는 양면성을 지니는 카니발적 웃음이다.
5. 참고문헌
- 미하일 바흐찐/ 이덕형, 최건영 옮김, ‘프랑수아 라블레의 작품과 중세 및 르네상스의 민중문화’, 아카넷, 2001
- 김영아, ‘한국 근대소설의 카니발리즘’, 푸른사상, 2005
- 조주관, 연세대학교 문학과 영상예술 2008년 겨울학기 수업교재
- 츠베탕 토도로프/ 최현무 옮김, ‘바흐찐:문학사회학과 대화 이론’, 도서출판 까치, 1987, page 19~31
- 요한 호이징하, 김윤수 옮김, ‘호모 루덴스’, 도서출판 까치, 1981, page 11~28
- 이은경(Yi Eun Kyung) · 유재천(Yoo Jae Chun) 저, '바흐찐의 국내수용에 관한 비판적 고찰(2),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제18권 제3호, 2006. 12, pp. 213 ~ 242
- 이오현, 텔레비전 코미디 프로그램의 생산과정에 대한 민속지학적 연구, 성곡언론문화재단, 언론과 사회 15권 2호, 2007. 5, pp. 131 ~ 174
-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상)』
-"사육제"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2009. 1. 6자 기사]
- "카니발"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2009. 1. 6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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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8.08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8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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