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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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지행동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지행동이론(파아제, 스키너, 반두라)
0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간관
(2) 주요 개념
① 인지
② 인지과정 -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③ 인지능력
④ 보존
⑤ 도식 : 사물을 이해하는 틀
⑥ 적응 → 평형상태
(4) 인지발달단계
① 감각운동기(0~2세)
㉮ 감각운동기의 하위 6단계
② 전조작기 (2~7세) 상징적 사고
㉮ 보존개념
④ 형식적 조작기 - 사고획득
02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2) 스키너의조작적 조건화
① 조작적 조건화 → 조작적 행동 (쥐 실험)
(3) 변별자극 → 무인속도 측정기
(4) 강화 = 행동을 증가 시키는 것
(5) 강화계획
① 고정간격 강화계획(시간, 일당, 주급)
② 가변간격 강화계획
③ 고정비율 강화계획(수)
④ 가변비율 강화계획
(6) 벌
(7) 소거
0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스키너 이론과의 공통점
(2) 차이점
(3) 주요개념
(4) 관찰학습
① 주의집중과정
② 보존(보유/기억/피지과정)
③ 운동재생(행동적 재현과정)
④ 동기화(자기강화의 과정)

본문내용

는 것, 1시간 동안 6번의 강화를 줄 경우 시간간격에 상관없이 6번을 주는 것
- 10분 내에 다섯 번의 강화를 준다고 할 때, 2분 10초에 한번의 강화를 주고 그 다 음에는 각각 3분50초,7분,8분10초, 그리고 10분에 강화를 준다.
③ 고정비율 강화계획(수)
- 특정한 행동이 일정한 수만큼 일어났을 때 강화를 주는 것
예) 책 한 권을 썼을 때마다 원고료를 주는 것, 과수원에서 한 바구니의 과일을 딸 때마 다 보수로 5,000원씩 지급하는 것 등.
④ 가변비율 강화계획
예) 카지노의 자동도박기계(슬롯머신),로또
- 평균 몇 번의 반응이 일어난 후 강화를 주는 것이다.
(6) 벌
- 벌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
- 정적 처벌
- 부적 처벌
치료자 - 교사, 전문가, 능동적,지시적
토근경제 : 예 스티커
체계적 둔감법
- 이완 훈련
- 격리
- 혐오기법
홍수법
모델링
(7) 소거 : 더 이상 강화를 받지 못해서 행동이나 반응이 사라지거나 약화되는 것이다.
0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스키너 이론과의 공통점
① 환경적인 자극이 행동을 유발한다.
②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
③ 인간은 가변적이다(변할 수 있다.)
(2) 차이점
스키너
반두라
결정요인?
결정론적(환경)
인간은 자유의지나 자율성이 없고 환 경이 결정한다.
(기계적 결정론)
주체적
(상호 결정론)
합리적인가?
내면세계를 보지 않았다.
인지능력을 활용하기 때문에 창조적 이고 합리적인 계획을 만든다.
본성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객관적이기도 하지만 인지가 들어가 서 주관적이기도 한다.
(3) 주요개념
① 모방모델링 - 다른 사람 행동을 따라하는 것이다.
② 자기 강화 : 자신이 통제 할 수 있는 보상을 자신에게 준다 그러면서 행동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과정
③ 자기 효율성 : 내가 뭔가를 할 수 있다는 신념
- 특정 행동을 수행 할 수 있다는 신념
- 자기효능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자기효율성은 인간의 사고, 동기, 행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관찰학습
① 주의집중과정
- 모델의 행동에 집중, 무엇을 선택적으로 관찰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
② 보존(보유/기억/피지과정)
- 반응패턴을 상징적형태로 기억 속에 표상시키는 개념
③ 운동재생(행동적 재현과정)
- 표상화된 심상들이 운동적 재생으로 옮겨지는 행동의 재현 과정
④ 동기화(자기강화의 과정)
- 관찰한 것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동기유발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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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8.11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8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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