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성서의 개념정의
2. 성서 번역의 역사
3. 성서의 구분
(1) 구약성서
(2) 신약성서
4. 성서의 지리적 배경
5. 성서의 의미분류
(1) 하나님의 말씀
(2) 인간의 증언
(3) 계시의 증언
(4) 정경
6. 계시와 성서의 이해
2. 성서 번역의 역사
3. 성서의 구분
(1) 구약성서
(2) 신약성서
4. 성서의 지리적 배경
5. 성서의 의미분류
(1) 하나님의 말씀
(2) 인간의 증언
(3) 계시의 증언
(4) 정경
6. 계시와 성서의 이해
본문내용
인정하고 있다.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면서 인간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능력과 모습을 알 수 있도록 하셨다고 성서는 고백한다. 둘째는, 자연계시는 결코 홀로일 수 없고, 자연계시만을 통해 하나님의 전적인 구속 역사를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셋째로, 자연계시를 인정한다 하더라도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본질적인 접촉점이 있다고 하는 존재유비(Analoginentis) 적 입장이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하나님과 인간에게는 본질적 접촉점이 없다. 하나님은 초월자이고 전적 타자이며 인간은 죄 가운데 타락한 자이기 때문이다. 넷째로, 특별계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계시이므로 인간의 구원과하나님 인식에 필요 충분 조건이 된다는 점이다. 자연계시로부터 하나님에게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로부터 하나님에게 이르러야 하며 특별계시의 빛 안에서 자연계시의 가능성을 인정해야 한다.
계시이신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은 자신을 계시하시되 자신을 통해서 계시하신다. 이 후자의 자신이 바로 하나님 자신이신 예수 그리스도이다. 여기서 한 분 하나님을 생각하게 될 때 결국 “계시자”와 “계시”와 “계시됨”은 서로 다른 하나님이 아니라 한 분 하나님의 삼중적 존재 양태이며 결국 같은 하나님이다. 계시자를 성부 하나님이라 고할 때 계시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고 계시됨 역시 계시의 능력은 성령 하나님이다.
역사로서의 계시
하나님은 자신을 드러내되 전 역사를 통해 드러내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계시는 종말에 가서야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의 종말을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취하셨으므로 예수 그리스도 사건은 절대적인 사건이요 어떤 다른 사건에 압도되는 사건이 아니다. 따라서 역사속에 나타난 예수 사건을 하나님의 결정적인 자기 계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계시와 성서
지금까지 살펴 본대로 계시란 하나님이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며 말씀하시는 하나님 자신이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결정적으로 드러내신다. 그렇다면 결정적인 계시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다. 성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고 있고 예수 그리스도는 성서의 주제이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성서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증언한다고 할 때 하나의 과거의 역사로만 기록해 놓은 것은 아니다. 이 천년 전 예수라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역사적인 서술일 뿐만 아니라 지금도 하나님의 말씀이 되시고, 지금도 하나님의 계시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인 것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신앙고백적 증언인 것이다. 계시를 하나님의 행위라고 보았을 때 성서 전체는 하나님의 행위로 가득차 있다. 하나님은 창조의 행위 가운데 계시며, 구속하시는 계약 행위 가운데 계시고,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 행위 가운데 계시고, 하나님의 은혜로운 갱신 가운데 계신다. 하나님의 위대한 행위는 심판 가운데 나타나실 것이다.
성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고 있다. 또한 하나님이 무엇을 말씀하시는가에 대해서도 증언하고 있다. 또한 역사 전반에 드러난 하나님의 계시 사건들에 대해서도 증언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서는 하나님의 계시의 책이다.
계시이신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은 자신을 계시하시되 자신을 통해서 계시하신다. 이 후자의 자신이 바로 하나님 자신이신 예수 그리스도이다. 여기서 한 분 하나님을 생각하게 될 때 결국 “계시자”와 “계시”와 “계시됨”은 서로 다른 하나님이 아니라 한 분 하나님의 삼중적 존재 양태이며 결국 같은 하나님이다. 계시자를 성부 하나님이라 고할 때 계시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고 계시됨 역시 계시의 능력은 성령 하나님이다.
역사로서의 계시
하나님은 자신을 드러내되 전 역사를 통해 드러내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계시는 종말에 가서야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의 종말을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취하셨으므로 예수 그리스도 사건은 절대적인 사건이요 어떤 다른 사건에 압도되는 사건이 아니다. 따라서 역사속에 나타난 예수 사건을 하나님의 결정적인 자기 계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계시와 성서
지금까지 살펴 본대로 계시란 하나님이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며 말씀하시는 하나님 자신이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결정적으로 드러내신다. 그렇다면 결정적인 계시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다. 성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고 있고 예수 그리스도는 성서의 주제이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성서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증언한다고 할 때 하나의 과거의 역사로만 기록해 놓은 것은 아니다. 이 천년 전 예수라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역사적인 서술일 뿐만 아니라 지금도 하나님의 말씀이 되시고, 지금도 하나님의 계시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인 것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는 신앙고백적 증언인 것이다. 계시를 하나님의 행위라고 보았을 때 성서 전체는 하나님의 행위로 가득차 있다. 하나님은 창조의 행위 가운데 계시며, 구속하시는 계약 행위 가운데 계시고,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 행위 가운데 계시고, 하나님의 은혜로운 갱신 가운데 계신다. 하나님의 위대한 행위는 심판 가운데 나타나실 것이다.
성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고 있다. 또한 하나님이 무엇을 말씀하시는가에 대해서도 증언하고 있다. 또한 역사 전반에 드러난 하나님의 계시 사건들에 대해서도 증언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서는 하나님의 계시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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