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너는 지각 심리학에 영향을 받아 아동이 어떤 대상을 지각할 때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고 그러한 현상을 시각의 고정관념이라 하고 학습과 경험을 통해 지각적 분화가 성숙되고 잘못된 지식이나 개념에 의해 형성된 시각적 고정관념을 벗어날 때 세련된 지각을 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면 그는 본질주의에 입각하여 미술교육의 목적이 다른 학문에 부수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관점에서 미술을 하나의 독립된 교과임을 주장하였다. 미술 수업의 영역으로는 미술표현, 미술비평, 미술문화와 역사를 제안하여 미술학습은 마동이 작품을 만들고 작품의 미적인 요소와 특징을 관찰하고 이해하고 작품을 통하여 인류의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작품을 이해하는 복합적인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아이스너가 주관한 케터링 교육과정은 기존의 표현학습을 보완하기 위해 이해와 감상교육을 강화하는 새로운 미술교육방법을 제공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전제는 첫째, 미술학습에서는 자연적인 성장을 기대하지 않는다. 둘째, 미술이 다양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더라도 미술만이 제공하는 독특한 면이 있다. 셋째, 미술을 가르치기 위해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넷째, 미술학습은 평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아이스너의 방법론은 표현중심의 미술교육과정에 미술이해와 미술감상을 보안하였고, 체계적인 학습과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 것은 창의성중심 미술교육에서의 교사의 소극적 자세를 적극적인 자세로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주었으며, 마지막으로 미술의 독자성을 강조하여 미술교과의 위상을 정립하였다.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면 그는 본질주의에 입각하여 미술교육의 목적이 다른 학문에 부수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관점에서 미술을 하나의 독립된 교과임을 주장하였다. 미술 수업의 영역으로는 미술표현, 미술비평, 미술문화와 역사를 제안하여 미술학습은 마동이 작품을 만들고 작품의 미적인 요소와 특징을 관찰하고 이해하고 작품을 통하여 인류의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작품을 이해하는 복합적인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아이스너가 주관한 케터링 교육과정은 기존의 표현학습을 보완하기 위해 이해와 감상교육을 강화하는 새로운 미술교육방법을 제공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전제는 첫째, 미술학습에서는 자연적인 성장을 기대하지 않는다. 둘째, 미술이 다양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더라도 미술만이 제공하는 독특한 면이 있다. 셋째, 미술을 가르치기 위해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넷째, 미술학습은 평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아이스너의 방법론은 표현중심의 미술교육과정에 미술이해와 미술감상을 보안하였고, 체계적인 학습과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 것은 창의성중심 미술교육에서의 교사의 소극적 자세를 적극적인 자세로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주었으며, 마지막으로 미술의 독자성을 강조하여 미술교과의 위상을 정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