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초기의 반영항쟁
3. 민족의식의 태동
4. 간디의 비협력운동 전개
5. 인도의 독립
6. 인도 독립운동의 노선과 전개
7. 간디에 대한 역사적 평가
8. 참고자료
2. 초기의 반영항쟁
3. 민족의식의 태동
4. 간디의 비협력운동 전개
5. 인도의 독립
6. 인도 독립운동의 노선과 전개
7. 간디에 대한 역사적 평가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저히 피폐시켰다. 이처럼 피로 점철된 헌산준령을 넘어 1947년 8월 14일에는 파키스탄이, 15일에는 인도가 각기 독립했다. 영제국주의 식민통치는 이로서 영원히 인도에서 떠난 것이다.
6. 인도 독립운동의 노선과 전개
몇 차례의 선거에서도 보았지만 회의파에 대한 국민 일반의 지지는 거의 절대적이었다. 국민회의가 친영적인 온건한 지식인들의 자치청원운동에서 시작해 대중정당으로서의 기반을 확보하면서 독립운동 중추세력으로 성장해 간 것은 비폭력 - 비협력 운동을 탁월한 지도력으로 이끌어간 간디에 힘입은 것이었다.
인도의 독립운동 노선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는 간디 - 네루를 중심으로 힌두세력에 기반을 둔 국민회의파이고 둘째가 진나를 중심으로 한 모슬렘 연맹 세력이고 셋째는 1920년대 중반 이후 활발해진 폭력 혁명과 무장 투쟁 노선이다. 회교세력은 파키스탄으로 분리 독립되었으므로 인도 독립운동사와는 장을 달리한다. 1928년에는 힌두스탄 사회주의 공화연맹이 결성되어 주로 도시 노동자들 가운데서 상당수의 지지자를 얻었다. 1929년 3월에는 메라트 음모사건이 발생해서 31명이 체포되기도 햇고, 회의파를 중심으로 제 2 차 비협력 운동이 전개되고 있을 때 동벵갈에서는 스루야 센의 지도하에 치타공 공화군이 조직되어 치타공 반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또한 1942년에는 일본 군부의 주선으로 일본군 포로가 된 인도인장병 1만 6천을 중심으로 인도국민군을 조직하는 한편 싱가폴에 자유인도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영국과 미국에 선전포고를 해서 인도 국민들에게 큰 용기를 주었다. 그러나 이런 폭력혁명 노선은 소수세력이었고, 간디가 이끈 세력이 너무 커서 그 그늘에 가리워져 폭넓은 대중적 기반을 갖지는 못했다.
간디와 네루는 대영비협력, 불복종운동과 불가촉천민지 폐지, 여성지위 향상등의 사회적 구습 타파에 대해서는 견해를 같이 했지만 산업정책, 건국방략, 국제정세에의 대처 등에 있어서는 심한 갈등을 빚었다. 간디가 종교인이었고 네루가 정치인이었다는 역할의 차이로 인해서 상호 적대화 되지는 않았지만 어려운 고비가 많았던 것은 사실이다. 네루는 인도 민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간디를 매우 존경하면서도 현실적인 정책 시행 과정에서는 간디와 적절한 거리를 늘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다소간 인도 독립운동에서 간디라는 인물에 중점을 맞춘 듯 하지만, 인도독립운동 과정에서 간디라는 인물을 빼 놓을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영국의 인도지배는 철저히 경제적 착취에 그 기반을 두었고, 거대한 인도 사회의 복잡성을 이용하여 각 종교, 지역, 종족, 사이를 온갖 방법으로 이간질했으며, 그들이 뭉칠 기미가 보일 때마다 잔인한 학살을 감행했다. 실로 대영제국의 영광은 인도의 착취 위에 세워진 것이다. 이러한 지배와 착취에 항거하고 일어나 독립을 이룩한 인도 독립투쟁사는 처절했다.
이 운동에서 승리한 인도 민족은 세계인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이 보고서를 통해 영원한 식민의 늪에서 허우적거릴 수밖에 없을 것 같던 인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강대한 영국 제국주의와 싸워 승리로 이끌어간 간디의 생생한 메세지를 접할 수 있었다.
7. 간디에 대한 역사적 평가
대다수의 영국인들은 간디를 유토피아를 꿈꾸는 몽상가로 여기거나, 가장 나쁘게는, 영국인에 대한 우애를 설교하면서 뒤로는 영국을 쫓아내려고 하는 위선자로 여겼다. 간디는 이러한 편견의 벽을 이해하고 있었고 이 벽을 '사티아그라하'로 뚫으려고 했다. 1920~22년, 1930~34년, 1940~42년에 그가 펼친 3번의 운동은 영국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도덕성을 의심하게 만들었고 전후에 인도가 독립할 수 있는 한 요소가 되었다.
간디에 대한 비판은 인도인 가운데에서도 정파와 계층, 종교에 따라 다양하게 제기되었다. 그가 너무 급진적이라거나 반대로 영국의 축출과 국내 기득권층의 제거 또는 카스트의 철폐 등과 같은 사회개혁에 진지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보기도 했고 이슬람교에 편견을 가졌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러나 온건 정치인과 급진주의자, 테러리스트와 의회정치주의자, 도시의 지식인과 농촌의 대중들, 힌두교의 카스트와 불가촉천민,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 그리고 인도인과 영국인 사이의 갈등을 조정하고 화해시켰던 간디의 위대한 역할은 최근에 와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간디는 다양한 성향을 지닌 많은 남녀노소 그리고 서구의 많은 종파의 종교인과 인도의 거의 모든 정파로부터 애정과 충성을 받았다. 그러나 그의 정치 동료들 중에 비폭력을 신조로 받아들이고 그의 길을 끝까지 함께 한 사람은 거의 없다.
간디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는 아직 이를지 모른다. 그가 20세기의 주요한 3가지 혁명 즉 식민주의에 대한 혁명, 인종주의에 대한 혁명, 폭력에 대한 혁명의 창시자는 아니라 하더라도 그것을 촉진시킨 인물이었음은 분명하다. 그는 80권이 넘는 방대한 저술을 남겼는데 그의 저술은 놀라울 정도의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 서구의 물질주의와 식민주의에 대한 비판, 산업화와 도시화에 대한 유보, 근대국가에 대한 불신, 폭력에 대한 전면 거부는 1909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발간된 〈인도의 자치 Hind Swaraj〉에 잘 나타나 있다. 이는 파시즘과 2차례 세계대전의 참화를 아직 겪지 않았던 당시의 유럽과 인도인들에게는 낭만적으로 보였을지도 모른다. 인도 총리 자와할랄 네루의 평등주의와 비동맹주의는 분명히 간디로부터 영향을 받았지만, 네루를 비롯하여 간디와 함께 싸웠던 인도 민족주의자들 모두는 간디의 정치경제적 구상을 전적으로 수용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원자탄시대의 대량파괴를 구할 수 있는 처방으로 간디의 비폭력을 들고 있다. 제3세계의 사회경제 문제를 연구한 군나르 뮈르달은 간디를 "실천적인 모든 분야에서 식견있는 진보주의자"로 평가했다. 제3세계의 위기상황과 선진국에서의 사회적 불안, 제어되지 않는 기술문명의 폐해, 핵무기에 의한 평화의 위협으로 가득 찬 현대세계에서 간디의 이상과 방법이 지닌 타당성은 점차 올바르게 평가될 것으로 보인다.
8. 참고자료
임성렬, 동양사의 기초지식, 신서원
자와할랄 네루, 인도의 발견, 하길사
간디/타고르, 간디와 타고르와의 대화, 석탑
6. 인도 독립운동의 노선과 전개
몇 차례의 선거에서도 보았지만 회의파에 대한 국민 일반의 지지는 거의 절대적이었다. 국민회의가 친영적인 온건한 지식인들의 자치청원운동에서 시작해 대중정당으로서의 기반을 확보하면서 독립운동 중추세력으로 성장해 간 것은 비폭력 - 비협력 운동을 탁월한 지도력으로 이끌어간 간디에 힘입은 것이었다.
인도의 독립운동 노선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는 간디 - 네루를 중심으로 힌두세력에 기반을 둔 국민회의파이고 둘째가 진나를 중심으로 한 모슬렘 연맹 세력이고 셋째는 1920년대 중반 이후 활발해진 폭력 혁명과 무장 투쟁 노선이다. 회교세력은 파키스탄으로 분리 독립되었으므로 인도 독립운동사와는 장을 달리한다. 1928년에는 힌두스탄 사회주의 공화연맹이 결성되어 주로 도시 노동자들 가운데서 상당수의 지지자를 얻었다. 1929년 3월에는 메라트 음모사건이 발생해서 31명이 체포되기도 햇고, 회의파를 중심으로 제 2 차 비협력 운동이 전개되고 있을 때 동벵갈에서는 스루야 센의 지도하에 치타공 공화군이 조직되어 치타공 반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또한 1942년에는 일본 군부의 주선으로 일본군 포로가 된 인도인장병 1만 6천을 중심으로 인도국민군을 조직하는 한편 싱가폴에 자유인도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영국과 미국에 선전포고를 해서 인도 국민들에게 큰 용기를 주었다. 그러나 이런 폭력혁명 노선은 소수세력이었고, 간디가 이끈 세력이 너무 커서 그 그늘에 가리워져 폭넓은 대중적 기반을 갖지는 못했다.
간디와 네루는 대영비협력, 불복종운동과 불가촉천민지 폐지, 여성지위 향상등의 사회적 구습 타파에 대해서는 견해를 같이 했지만 산업정책, 건국방략, 국제정세에의 대처 등에 있어서는 심한 갈등을 빚었다. 간디가 종교인이었고 네루가 정치인이었다는 역할의 차이로 인해서 상호 적대화 되지는 않았지만 어려운 고비가 많았던 것은 사실이다. 네루는 인도 민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간디를 매우 존경하면서도 현실적인 정책 시행 과정에서는 간디와 적절한 거리를 늘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다소간 인도 독립운동에서 간디라는 인물에 중점을 맞춘 듯 하지만, 인도독립운동 과정에서 간디라는 인물을 빼 놓을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영국의 인도지배는 철저히 경제적 착취에 그 기반을 두었고, 거대한 인도 사회의 복잡성을 이용하여 각 종교, 지역, 종족, 사이를 온갖 방법으로 이간질했으며, 그들이 뭉칠 기미가 보일 때마다 잔인한 학살을 감행했다. 실로 대영제국의 영광은 인도의 착취 위에 세워진 것이다. 이러한 지배와 착취에 항거하고 일어나 독립을 이룩한 인도 독립투쟁사는 처절했다.
이 운동에서 승리한 인도 민족은 세계인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이 보고서를 통해 영원한 식민의 늪에서 허우적거릴 수밖에 없을 것 같던 인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강대한 영국 제국주의와 싸워 승리로 이끌어간 간디의 생생한 메세지를 접할 수 있었다.
7. 간디에 대한 역사적 평가
대다수의 영국인들은 간디를 유토피아를 꿈꾸는 몽상가로 여기거나, 가장 나쁘게는, 영국인에 대한 우애를 설교하면서 뒤로는 영국을 쫓아내려고 하는 위선자로 여겼다. 간디는 이러한 편견의 벽을 이해하고 있었고 이 벽을 '사티아그라하'로 뚫으려고 했다. 1920~22년, 1930~34년, 1940~42년에 그가 펼친 3번의 운동은 영국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도덕성을 의심하게 만들었고 전후에 인도가 독립할 수 있는 한 요소가 되었다.
간디에 대한 비판은 인도인 가운데에서도 정파와 계층, 종교에 따라 다양하게 제기되었다. 그가 너무 급진적이라거나 반대로 영국의 축출과 국내 기득권층의 제거 또는 카스트의 철폐 등과 같은 사회개혁에 진지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보기도 했고 이슬람교에 편견을 가졌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그러나 온건 정치인과 급진주의자, 테러리스트와 의회정치주의자, 도시의 지식인과 농촌의 대중들, 힌두교의 카스트와 불가촉천민, 힌두교도와 이슬람교도, 그리고 인도인과 영국인 사이의 갈등을 조정하고 화해시켰던 간디의 위대한 역할은 최근에 와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간디는 다양한 성향을 지닌 많은 남녀노소 그리고 서구의 많은 종파의 종교인과 인도의 거의 모든 정파로부터 애정과 충성을 받았다. 그러나 그의 정치 동료들 중에 비폭력을 신조로 받아들이고 그의 길을 끝까지 함께 한 사람은 거의 없다.
간디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는 아직 이를지 모른다. 그가 20세기의 주요한 3가지 혁명 즉 식민주의에 대한 혁명, 인종주의에 대한 혁명, 폭력에 대한 혁명의 창시자는 아니라 하더라도 그것을 촉진시킨 인물이었음은 분명하다. 그는 80권이 넘는 방대한 저술을 남겼는데 그의 저술은 놀라울 정도의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 서구의 물질주의와 식민주의에 대한 비판, 산업화와 도시화에 대한 유보, 근대국가에 대한 불신, 폭력에 대한 전면 거부는 1909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발간된 〈인도의 자치 Hind Swaraj〉에 잘 나타나 있다. 이는 파시즘과 2차례 세계대전의 참화를 아직 겪지 않았던 당시의 유럽과 인도인들에게는 낭만적으로 보였을지도 모른다. 인도 총리 자와할랄 네루의 평등주의와 비동맹주의는 분명히 간디로부터 영향을 받았지만, 네루를 비롯하여 간디와 함께 싸웠던 인도 민족주의자들 모두는 간디의 정치경제적 구상을 전적으로 수용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원자탄시대의 대량파괴를 구할 수 있는 처방으로 간디의 비폭력을 들고 있다. 제3세계의 사회경제 문제를 연구한 군나르 뮈르달은 간디를 "실천적인 모든 분야에서 식견있는 진보주의자"로 평가했다. 제3세계의 위기상황과 선진국에서의 사회적 불안, 제어되지 않는 기술문명의 폐해, 핵무기에 의한 평화의 위협으로 가득 찬 현대세계에서 간디의 이상과 방법이 지닌 타당성은 점차 올바르게 평가될 것으로 보인다.
8. 참고자료
임성렬, 동양사의 기초지식, 신서원
자와할랄 네루, 인도의 발견, 하길사
간디/타고르, 간디와 타고르와의 대화, 석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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