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과 이이의 교육사상 비교 - 교육 목적, 방법론적 성격, 교육동기, 이상적 인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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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황과 이이의 교육사상 비교 - 교육 목적, 방법론적 성격, 교육동기, 이상적 인간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퇴계 이황의 생애

2. 이황 교육사상의 현실적 기반

3. 퇴계 이황의 교육자로서의 모습

4. 이황의 교육관과 교육방법

5. 퇴계 교육학의 본원적 목적

6. 퇴계 교육학의 방법론적 성격

7. 퇴계 교육학의 사상적 특징과 현대적 과제

8. 율곡 이이의 생애

9. 율곡 이이의 교육목표

10. 율곡 이이의 교육동기

11. 이이교육의 이상적 인간상

12. 교육으로의 변화 가능성

13. 율곡 교육의 교육과정

14. 율곡의 교육방법

15. 이이의 교사론

16. 율곡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와 그 영향

17.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비교표

18. 참고자료

본문내용

.
이 말은 그가 처한 시대적 배경을 감안한 때 충분히 이해가 간다. 인간은 지리적·물리적 공간에서도 살지만, 자기의 사고의 공간에서도 살아간다. 따라서 진리가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면, 진지(眞知)에 대한 성(誠)을 항상 잃지 않고 삶을 밝혀야 할 것이다.
율곡의 말을 빌리면, 성(誠)과 진(眞)은 따로 떨어질 수 없다. 그가 가끔 중용의 말을 인용하여 “참되면 밝다(誠則明)”,“참되지 않으면 사물이 없다(不誠無物)”고 한 것도 이러한 뜻에서 한 말이다. 그래서 그는 입지(立志)와 성(誠)으로 역행하고 극기로써 본연지성(本然之性)을 회복하여 노력하는 가운데 진리에 이를 수 있다고 했으니, 여기서 우리는 성(誠)을 인간 본위로 파악한 율곡의 사상적 진의(眞意)를 엿볼 수 있다. 그 자신도 항시 입지와 성(誠)으로 스스로를 일깨워 새롭게 하는 데서 진리를 찾으려고 노력했다. 진정한 교육 역시 성(誠)에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율곡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참〔誠〕된 마음으로 직접 도(道)를 전수하는 것을 중히 여겼다. 율곡은 그 자신이 학생을 가르침에 있어서도 책망한 일이 없다. 참〔誠〕된 마음에서 차근차근 타이르기를 거듭하여 스스로 깨치도록 하였다. 생애 학습과 자아실현이라는 것도 입지를 돈독히 하여 꾸준히 참〔誠〕을 쌓아 오래 힘쓰고 노력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이니, 성(誠)이야말로 인간의 계속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동인(動因)이다. 인간은 성자(誠者) 아닌 성지자(誠之者)이다. 따라서 뜻(志)을 참(誠)되게 한다는 것은 교육학적으로 보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니 입지(立志)와 성(誠)은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궁극에 가서는 하나가 됨을 볼 수 있다. 율곡 자신도 지무성즉불입(志無誠則不立)이라고 한 적이 있다. 이러한 율곡의 입지(立志)와 성(誠)의 자세야말로 사람을 사람답게 하며, 또한 삶의 의미를 규정짓는 일이 될 것이며, 나아가 개인과 국가 민족에 대한 긍지는 물론 개인과 민족의 주체의식도 교양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우리는 율곡의 입지(立志)와 성(誠)을 통하여 인격완성의 가능성에 대한 신뢰와 인간교육의 방향을 찾을 수 있다. 우리가 말하는 주체성이라는 것도 인격의 주체성을 통하여 찾을 수 있지 않을까. 그 이유는 주체라는 것은 개인의 올바른 생명력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율곡의 입지(立志)와 성(誠)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되는 것으로, 특히 인간의 전인격에 관계되는 교육사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몰론 율곡의 사상은 수기와 치인 양면에 걸쳐 이론과 실천을 겸한 것이었기에, 그의 입지(立志)와 성(誠)도 마음으로 생각만 하는데 있지 않고 실천 역행함으로써 실현된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교육입국(敎育入國)에서 강조되는 성실도 모든 일에 자기 주체자가 될 수 있을 때만 가능하다. 이런 점에서 오늘의 우리는 한국 교육사상의 정립에 있어서 율곡의 입지(立志)와 성(誠) 사상의 의미를 재인식해야 할 것이다. 율곡은 「자경문」·「격몽요결」·「성학집요(聖學輯要)」(三)등에서 교육을 종신사업(終身事業)--평생교육이라고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다. 수양공부는 늦추지도 말고 급히 하지도 말고 죽은 뒤에 그만 둘 것이다. 거경(居敬)으로써 근본을 세우며, 궁리로써 선(善)에 밝으며, 역생으로써 실(實)을 행할 수 있으니, 이 세 가지는 일생 동안의 일이다. 정심(正心)은 종신 사업이다. 인간의 성장은 일생 동안 계속되기 때문에 특히 청소년에게는 계속적인 공부가 필요하다. 따라서 교육의 임무는 학습자로 하여금 끊임없는 성장자로 만드는 데 기여해야 한다. 성장의 참된 뜻은 자아실현에 있다. 제한된 학교교육으로써 성장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하면 큰 잘못이다. 교육은 본래가 평생교육인 것이다. 그러나 현대교육이 말하는 평생교육도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니라, 율곡의 청소년 교육에서 발견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적 전통의 진가를 모르고 살아온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기에 오늘의 우리도 율곡의 말대로 특히 청소년의 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영원한 성장자가 되도록 인도해야 하며, 또 그들이 일생 동안 자아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관의 확립이 요구된다. 이상과 같이, 오늘날의 우리도 인생의 관건인 청소년기를 헛되이 무가치하게 보내지 말고, 율곡이 제시하는 수양 방식을 거울삼아 그들로 하여금 훌륭한 인격을 형성해 나가도록 지시해야 한다. 특히 청소년기의 도덕적 자각이야말로 이성적 능력과 함께 행동의 판단 기준을 이루어 줄 것이다. 이러한 도덕적 자각이 우리들의 삶의 지표로서 확고히 설정될 때, 청소년들은 인간관계를 비롯한 가치 질서를 회복하고 또한 삶의 보람도 더욱 높여 갈 수 있을 것이다. 율곡은 비록 49세에 천명을 다하였으나, 그가 교육사상에 끼친 공적은 실로 컸다. 그의 문하에는 김장생(金長生)·조헌(趙憲) 등이 배출되었다. 그의 학통은 기호학은 물론, 실학파의 교육과도 사상적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그는 또한 위대한 덕인(德人)이었다. 그의 제자 이윤우(李潤宇)는 그의 온화한 성품을 봄바람에 비유하면서 “어리석고 철없는 자들이라고 한 번 선생의 안색을 보면 진심으로 흡족해서 복종하지 않는 이가 없었다”고 하였다.
17.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비교표
구 분
이황(퇴계)
이이(율곡)
교육사상
理氣二元論(主理論)
敬과 立志
二元論的 一元論 : 理乘氣發說(主氣論)
立志와 誠
교육목적
성리학적 도덕인 양성
立志, 明知, 力行의 이념으로 聖人
교육내용
朱子大全
大學, 近思錄, 論語, 中庸, 五經
교육방법
立志窮理敬熟讀 心得
廣聞見潛心自得
『학교모범』,『소아수지』에 규정
居敬(마음을 정숙하게 함),
窮理(이치를 탐구하는 것),
力行(이치를 몸으로 옮기는 것)
저 서
聖學十圖―帝王의
學, 敬의 思想
太極圖說―理氣
성학집요―帝王의 學
학교모범, 학교사목, 만언봉사, 격몽요결,
소아수지, 동호문답
기 타
禮安鄕約
民衆敎化와 社會啓蒙에 힘씀
해주향약, 서원향약
18. 참고자료
우리에게 있어서 이퇴계는 누구인가, 김유혁, 항산문고
교육사상사/ 이원호 / 문음사
황의동, 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율곡의 사상, 김영수, 일신서저출판공사
  • 가격2,4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9.08.12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9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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