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론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애와 사상

2. 프뢰벨 교육이론의 배경
(1) 당대의 철학
(2) 페스탈로치와의 만남
(3) 독일의 낭만주의
(4) 당대의 낭만주의 교육학

3. 프뢰벨의 교육목적

4. 교육방법

5. 교육이론
(1) 신성개발주의의 이론적 근거
(2) 작업에 있어서의 삶의 합일
(3) 유치원
(4) 유희론

6. 프뢰벨의 교육사적 의의와 후세에 끼친 영향

7. 프뢰벨의 현대적 이해

8.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대교육에서 성장의 개념에 관한 일반적인 인식을 가져오는 데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하였다. 그러나 발달에 관한 프뢰벨의 설명방식, 그리고 발달을 촉진하는 교육방법에 관한 그의 생각은 그가 발달을 개성의 잠재적 원리의 자연적 발현으로 생각했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그릇된 방향으로 나아갔다는 것이다. 프뢰벨은 성장은 성장이요, 발달은 발달이라는 점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했고, 올바른 의미에서의 발달 대신에,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임의적이고 외부적인 강요에 의한 통제식 교육이 자리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수용한 사람과 듀이가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파악하고 있는 관점의 차이는 상징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에서 상징을 도외시한 사람들은 본성과 양육을 사실적 관계로 파악하였다고 볼 수 있다. 상징을 부각시킨 듀이는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양육의 측면에서 파악하였다고 볼 수 있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수용한 사람들은 과연 양육과 본성의 관계를 올바르게 파악하였는가, 듀이는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비판하였는가는 의심의 여지가 있다.
이 점에 비추어 프뢰벨의 교육이론에서 양육과 본성의 관계를 파악하고, 파악된 관점에 의해서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재해석 해 볼 필요가 있다. 프뢰벨에게 있어서 인간교육의 목표는 신적인 본직을 함양하고 그것을 인간의 삶 속에서 표현하는 것이다. 또한 프뢰벨은 인간의 본성은 신의 활동의 외적 표현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프뢰벨은 그의 교육이론에서 양육적인 측면과 본성적인 측면을 다 같이 강조하고 있다. 즉 프뢰벨의 교육이론에서 양육과 본성의 관계는 어디까지나 보편적인 인간의 형성이라고 하는 거시적인 양육의 관점 아래서 이루어진다. 한편 프뢰벨이 창설한 유치원은 미국 공립유치원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고 이탈리아 여류교육가 M. Montessori의 '아동의 집' 창설에 영향을 주었다.
7. 프뢰벨의 현대적 이해
프뢰벨의 [인간의 교육]은 인간소외가 말하여지는 현대에 있어 더욱 절실하고 크게 주목을 끄는 과제이기도 하다. 생각컨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을 긍정적으로 또한 정통적으로 계승한 사람은 듀이인 것 같다. 그 이유는 [학교와 사회]에서 듀이가 채택한 교육원리가 다름 아닌 프뢰벨의 교육원리임을 솔직히 피력하였고 이에 대한 해설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듀이가 이해한 ‘프뢰벨의 교육원리’는 다음과 같다. 그는 이와 같은 프뢰벨의 교육원리 위에 서서 실험학교를 운영하였던 것이고 아동중심교육이 마치 듀이학파 전유물인양 오해될 정도였으니 프뢰벨 사상의 현대교육학적 공헌이 어떠한가 쉽사리 알 수 있을 것 같다. 시카고 대학교의 부속 초등학교 운영의 일련의 원리가 다름 아닌 프뢰벨의 교육원리임을 듀이는 다음과 같이 그 내용을 밝혔다.
1. 학교의 첫째 임무는 아동들을 협동적이고 상호 부조적인 생활방식으로 훈련하고 아동들에게 상호의존의 의식을 육성하고 아동들을 실제적으로 도와서 이 정신을 명백한 행동으로 실현하도록 조정하는데 있다.
2. 모든 교육활동의 근원은 아동의 본능적 충동적 태도와 활동에 있으며 타인의 관념을 발거나 본인의 감각을 통하거나를 막론하고 외부적인 재료를 제시하고 적용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아동들의 무수한 자발적 활동 다시 말하면 유희나 경기, 모방 그리고 유아들의 동작 등은 종래에는 미미하고 무용한 것이라고 하여 무시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무의미한 것이라고 하여 비난받아 온 현상이지만 이런 것들이 교육적으로 활용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서는 교육적 방법의 초석을 이루는 것이다.
3. 이러한 개인적 경향과 활동은 앞에서 말한 협동적 생활의 방식을 유지하는데 이용되어 가는 동안에 조직되고 지도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경향과 활동을 이용하여 아동의 정도에 맞춰서 더욱 크고 보다 성숙한 사회의 전형적인 각종 영위와 작업을 재현하는 것이며 아동은 결국 그러한 사회의 한사람으로 성장해가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은 생산과 창조적 활동을 통하여 가치있는 지식을 획득하고 확보하는 것이다. 적어도 위에 든 것이 듀이가 이해하는 프뢰벨 교육철학의 요지라고도 하겠지만 다만 다른 것은 교육의 대상자가 2세아에 대한 것이 아니고 12세의 아동에게도 이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는 것인데 그러나 나이가 다른 데도 원리에 있어서 아무 지장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말한 것이 프뢰벨의 교육철학을 정확히 대표하는 한 이 초등학교는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주창자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2세아에 대한 것과 꼭같은 신념과 진실성을 가지고 12세의 아동에게도 이 원리를 적용하고 이 원리에 따라 교육을 실시하려는 기도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유치원의 태도라고 부를 수 있는 그 태도로 학교 전체를 일관하려는 이 기도는 네 살부터 여섯 살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용어로는 유치원기로 통용되는 시기의 과업에 관하여 어느 정도의 수정을 가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다만 유치원의 태도 중에 어떤 것은 분명히 근본적 성질의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변경을 가하는 것이 도리어 프뢰벨의 정신에 충실한 소아가 된다는 것을 믿을 만한 이유를 말해 둘 필요가 있다. 사실 프뢰벨의 교육원리는 보편성을 지향한 것이었으니 만큼 그가 중등교육보다도 초등교육을, 그 중에서도 유치원교육에 더욱 주력한 것은 다만 전과정에 동시에 착수할 수 없으니 그가 생각하는 바 유치원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보아 착수한 것뿐인 것이다. 따라서 듀이도 그렇게 생각했듯이 아동기를 대상으로 하여 프뢰벨의 교육원리를 실천할 수도 없었을 것이요 그보다 위의 교육단계도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유치원 교육에 대한 인식은 근래에 이르러 놀라울 정도로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 그럴수록 생각되는 것은 참된 인간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유아교육의 참 정신이 무엇이냐는 문제일 것이다. 이 때에 생각나는 것은 프뢰벨이요, 프뢰벨의 교육철학인 것이다.
8. 참고자료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학민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IV,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 가격1,5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9.08.13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92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