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게임중독 실태와 그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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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 게임중독 실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아동게임중독’이란
1) 아동과 복지
2) 게임중독
3) 게임중독과 아동

2. (온라인)게임중독의 원인
1) 인터넷 게임 자체의 특성
2) 개인 심리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아동게임중독’의 실태

4. ‘게임중독’의 증상

5. 게임중독 대안
1) 국가차원에서의 대응방안
2) 민간차원에서의 대응방안

6. ‘게임중독아동 치료기관’방문

Ⅲ. 결론
* 발표 준비 후 소감

본문내용

자’ 라는 마음을 다시 한번쯤 갖게 될 것 같아요. 박수쳐줄까요?
- 신성현: 이것은 제 얼굴입니다. 게임을 하게 되면 제 얼굴은 항상 슬픈 얼굴일꺼예요. 그러니까 게임하고 싶을 때 마다 쳐다 보면은 ‘게임을 하면 이렇게 얼굴이 우울해 지는 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어요.
- 상담사: 그러니까 ‘내 얼굴을 봐서라고 게임을 더 줄여라.’ 라는 그런 간곡한 부탁이 묻어있는 것 같아요. 그 친구가 얼굴을 받으면 다른 친구에게 웃는 얼굴을 선물해 주고 싶어서 라도 게임을 줄이게 될 것 같네요. 그렇죠? 우리 같이 박수쳐줄까요?
* CD 케이스 만들기
마지막 회기 프로그램 때 CD 케이스 안에 우리가 왜 인터넷, 게임을 왜 조절해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너무 잘 알아요. 그렇다면 그 좋은걸 우리끼리만 알면 안되지. 옆 친구들한테도 전달을 해주자 그래서 포스터 만드는 거예요. 포스터 만드는 걸 작품으로 꾸미는 거죠. 저 표정은 내가 인터넷을 많이 해서 못난이 표정이예요. 못난이처럼 변할지도 몰라요. 라고 생각하는 거죠. 그런 표정들을 담은 거고, 두 번째는 인터넷 중독의 늪에 빠진거예요. 그리고 특히 어떤 아이들은 ‘게임 즐’ 이런 사실적인 표현을 하기도 하고 가장 중요한 해결방법은 대안활동을 많이 늘려보는 것이예요. 아이들이 좋아할 수 있는 놀이거리들을 해보게끔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를 하거든요. 그리고 마지막에 아이들이 영락없이 밖에 나가서 축구를 하는 거를 표현을 한다거나 줄넘기하는 거를 표현한다거나 그런 작품이예요.
☞ (프로그램 설명)
다음 활동은 2회기 때 하는 활동 이예요. 아이들한테 한울이라는 친구를 소개해 줘요. 한울이라는 친구는 플래쉬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등장인물 중에 하나예요. 그래서 아이들이 낯설어 하지는 않아요. 팀을 짜서 활동을 할께요. 한울이가 게임을 하고 있는 모습인데, 한울이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만들어 가는거예요. 대신 결론은 무언가 긍정적인 방향 아이들에게 게임을 올바르게 사용하자라는 결론이 나올 수 있도록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거예요. 한번 해볼까요? 첫 번째는 이 9시가 아침 9시인지 저녁9시 인지 아무도 몰라요. 한울이가 9시부터 게임을 시작해서 굉장히 오랜 시간이 지날 때까지 게임을 했어요. 맨 마지막에 컴퓨터 속에 먹힌 듯한 그림이 나오는데 이 그림에 대해서 줄거리를 만들어 보는 거예요.
예를 들면 아이들은 어떻게 시작을 하냐면 ‘오늘은 일요일이다. 아침 9시부터 일어났더니 집에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나는 컴퓨터 앞에 앉았다. 컴퓨터를 하다 보니 너무 재미있어서 시간가는 줄 몰라서 점심도 먹지 않고 컴퓨터를 했다. 오랜 시간 게임을 하다가 잠이 들었다. 꿈에서 나는 컴퓨터한테 잡혀 먹히는 꿈을 꾸었다.’ 이런식으로 마무리를 짓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컴퓨터 사용을 조절해야 합니다.’ 라는 결론을 내기도 해요. 또 하나의 경우는 아이들이 정말로 있을 수 있는 경우예요. ‘오늘 엄마, 아빠가 상가집에 가셨다. 밤 9시다 나는 새벽에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새벽에 게임을 즐기니 렉도 별로 안 걸리고 대학생형들이 많아서 내 수준이 좀 높아진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컴퓨터의 노예가 되었다. 다음날 학교를 갔더니 너무 졸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컴퓨터는 낮에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식으로 결론이 나기도 하거든요.
현장에 나갔을 때 아이들은 자기들이 많이 경험하는 내용들을 적기 때문에 전지 한장을 꽉 채울 정도로 내용이 술술 나와요. 아까 제가 말씀 드린 것은 짧은 줄거리 내용이예요. 하지만 그 속에 아이들이 자세한 내용을 담기 때문에 아주 재미있죠.
Ⅲ. 결론
인터넷은 현대사회 및 미래사회에 있어서 생활의 필수적인 도구이다. 교육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인터넷은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자, 교사, 전문가, 학습 자료들을 가상공간에서 서로 이어줌으로써 학습에 필요한 학습 자원들을 학습자들에게 총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이 이처럼 아이들의 학습에 매우 중요한 매체로 사용될 수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 역기능으로 인하여 아이들의 발달에 매우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 아이들의 인터넷 사용의 주목적이 게임이나 오락이라는 점에서 ‘게임중독아동’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아동의 게임중독의 원인으로는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환경적 요인(맞벌이 부부 증가, 방임적 자녀양육, 적절한 놀이문화 부재 등)과 개인적 성향(자기 조절력 저하, 충동 및 자극에 대한 취약성, 대인관계 결여 등) 등을 들 수 있는데, 게임중독아동 상담원이 지적하였듯이 무엇보다 아동의 환경적 요인이 결정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아동의 환경을 적절히 조성한다면 아동의 게임중독을 충분히 예방하고 치료가 가능하다는 의미이기도 한다. 하지만 현재 이러한 환경을 조성할 국가차원에서의 정책적 접근이나 민간차원에서 가정의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게임중독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아이들만을 나무랄 것이 아니라 아직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아이들이 게임중독에 빠질 수밖에 없었던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치료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차원에서 제도를 마련해야하며, 가정에서 또한 부모들은 게임중독을 아이들의 잘못으로만 돌릴 것이 아니라 그 직접적인 책임은 자신에게 있음을 인식하고 가정 내에서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게임중독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아이들을 격려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물론 이러한 치료와 더불어 더 이상 게임중독에 시달리는 아이들이 늘어나지 않도록 예방차원에서의 교육이 지역사회, 학교, 가정 내에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가, 지역사회, 민간, 가정 등 각 각의 테두리 내에서만 개별적으로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하면서 점 더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노력이 필요한 부분은 국가와 지역사회가, 그리고 미시적이고 예민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은 가족이 담당하면서 보다 현실적으로, 그리고 사후치료보다는 사전예방 쪽에 더 중점을 두어 더 이상 게임중독아동이 늘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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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19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9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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