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소설속의 배경
(2) 소설속 인물
(3) ‘생활’의 의미
3. 결론
2. 본론
(1) 소설속의 배경
(2) 소설속 인물
(3) ‘생활’의 의미
3. 결론
본문내용
영등포시장에서 여자들이 억척스럽게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불만과 안타까움을 드러내는 것 같았다.
(3) ‘생활’의 의미
“내가 어른이 아니어서 할 수 없는게 뭐야?”라는 질문으로부터 나는 뭘까하는 생각을 하며 글을 읽었습니다. <까라마조프가의 딸들>에서 영악한 셋째딸 현미는 화자에게 어른이 아니어서 할 수 없는 것이 무어냐고 묻고, "그건 생활"이라는 답을 찾아낸다. 어른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생활'이다. 그 어떤 분노도, 미움도, 사랑도, 희망과 절망도 극단화하지 않고 삶의 흐름 속에 녹여버리는 것, 그렇게 "언제나 현재뿐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 이 연작소설이 그리고 있는 생활이다.
3.결론
- 작가 이명랑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된 글의 구성은 흥미롭게 나에게 다가왔다.
작품 속에서 언어는 구수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끔 한 것 같다.
‘까라마조프가의 딸들’을 읽으면서 <삼오식당>을 다 읽어봤을 때 사건 하나하나마다 새로운 재미와 감동이 있어서 읽는 동안에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 것 같았다. 시장과 그 속에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들로 인해 작가 이명랑의 집이자 고향인 영등포 시장에 대한 애착과 연민을 살짝 엿 볼 수있었다.
(3) ‘생활’의 의미
“내가 어른이 아니어서 할 수 없는게 뭐야?”라는 질문으로부터 나는 뭘까하는 생각을 하며 글을 읽었습니다. <까라마조프가의 딸들>에서 영악한 셋째딸 현미는 화자에게 어른이 아니어서 할 수 없는 것이 무어냐고 묻고, "그건 생활"이라는 답을 찾아낸다. 어른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생활'이다. 그 어떤 분노도, 미움도, 사랑도, 희망과 절망도 극단화하지 않고 삶의 흐름 속에 녹여버리는 것, 그렇게 "언제나 현재뿐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 이 연작소설이 그리고 있는 생활이다.
3.결론
- 작가 이명랑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된 글의 구성은 흥미롭게 나에게 다가왔다.
작품 속에서 언어는 구수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끔 한 것 같다.
‘까라마조프가의 딸들’을 읽으면서 <삼오식당>을 다 읽어봤을 때 사건 하나하나마다 새로운 재미와 감동이 있어서 읽는 동안에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 것 같았다. 시장과 그 속에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들로 인해 작가 이명랑의 집이자 고향인 영등포 시장에 대한 애착과 연민을 살짝 엿 볼 수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