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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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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대소설의 개관
1. 고소설의 형식
2. 고소설에 나타난 사상
1) 원시종교사상
2) 유교사상
3) 불교사상
4) 도교사상
3. 고소설의 유형
1) 전기소설
2) 의인소설
3) 사회소설
4) 이상소설
5) 역사소설
6) 군담소설
7) 도덕소설
8) 염정소설
9) 가정소설
10) 풍자소설
4.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의 비교
1) 고전 소설
2) 현대 소설

Ⅲ. 고대소설의 설화

Ⅳ. 고대소설의 미학

Ⅴ. 고대소설 관련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하게 하는 이야기는 한국 설화에 많이 나타나 있다. 결국 영리한 상좌는 타락한 승려를 속이면서도 그 사승의 범죄를 미연에 방지하는 종교적 의의도 가지고 있다. 기성승려는 타락했으나 장차 중이 되려는 소년상좌는 아직 그런 세속에 때묻지 않았다는 것도 당시 불교 사회의 한 현상이기도 하다. 설화에서의 상좌의 존재는 소설에서의 방자의 존재와 흡사하다. 『춘향전』이나 『배비장전』에 등장하는 방자는 바로 승려사회의 상좌와 같은 구실을 하고 있다.
Ⅳ. 고대소설의 미학
고대소설의 미학을 한 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살펴본 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타적(利他的)인 영웅형의 인물이다. 영웅적 형상의 인물들이 개인의 문제에서 출발하더라도 결국은 민중과 사회를 위해서 업적을 이룬다. 군도(群盜)의 이야기로 대표되기도 하는 이러한 인물들은 민중을 위해서 자신의 지(智)와 용(勇)을 발휘한다. 심청과 같이 스스로는 어떠한 능력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에라도 지극한 효성(孝誠)이라는 이타심의 발로가 외부의 도움을 얻어내는 것으로 작용하고 있다.
둘째, 밉지 않은 악인형의 인물이다. 주인공들의 행위만을 보면 사회를 혼란시키고 법을 어기는 것으로만 비쳐지지만, 그들의 행위의 원인에 주목하면 오히려 그 인물들을 통해서 사회적이 문제들이 드러나게 된다. 또한 유광억이나 장복선의 경우는 개인의 악덕(惡德)이 심하여서 일탈적인 행위를 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선하게 살아 보려는 의지가 어지러운 세상 속에서 굴절되어 나타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상 두 가지의 인물형을 중심으로 고대소설의 미학을 살펴보았다. 민족이라는 테두리를 준수하기 위해서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정서가 공유되는 장르나 작품을 찾아보았으나 그 둘이 완벽하게 균형적으로 어울린 것을 찾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18세기는 사회적 변동이 심하였고, 그 가운데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신분 변동이나 문화적인 상호 영향이 문학사의 어느 시기보다 컸다는 것을 주목하여 살펴보았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내용들이 있을 터인데, 그에 대한 탐구가 더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Ⅴ. 고대소설 관련 개선 과제
고대소설에서 지적되는 이른바 황당무계성은 곧 신성문화적 요인으로 볼 수 있는 바, 그것으로 그 자체를 평가한다는 무리이며, 우리 소설사가 결코 아세아적인 정체성속에서 개혁을 맞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역동적인 발전의 계기를 내포한 채 새 시대를 맞았기 때문에 신소설로의 접맥은 자연스럽게 이루어 졌다. 그리고 끝으로 용어에 있어서 평민소설·서민소설등의 용어는 세속소설이라는 포괄적인 용어로 대체함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태곤 외 / 한국의 신화, 도서출판 시인사, 2005
김장동 / 고대소설의 이론, 태학사, 1989
석일균 / 고대소설개론,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86
성현경 / 한국옛소설론, 새문사, 1995
이승복 / 고전소설과 가문의식, 월인, 2000
전인초 / 중국고대소설사, 신아사, 1992
조평환 외 / 한국고전문학 산책,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키워드

고대소설,   소설,   고대,   설화,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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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0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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