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지도)의 개관, 인성교육(인성지도)의 개념,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접근방법,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실태,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방향, 과제, 향후 인성교육(인성지도)의 개선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지도)의 개관, 인성교육(인성지도)의 개념,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접근방법,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실태,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방향, 과제, 향후 인성교육(인성지도)의 개선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인성교육의 개관
1. 교육의 민주화와 인성교육
2. 인성교육의 영역
3. 감정지수의 영역
4. 레빈슨의 세련된 비판의 비결
5. 인성교육의 기본방향
6. 다짐
7. 효율적인 인간관계

Ⅲ. 인성교육의 개념
1. 인간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2. 인격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3. 심리교육이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Ⅳ. 인성교육의 접근방법

Ⅴ. 인성교육의 실태

Ⅵ. 인성교육의 방향과 과제
1. 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2. 학교 인성 교육의 원리와 방안
1. 기본생활 습관 기르기
2. 전 교과를 통해 인성교육 시키기
3. 교사의 모범 보이기
4. 부모교육 시키기
5. 인성교육을 위한 생활지도 프로그램 활용하기
6. 노작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을 활성화 하기
7. 극기심, 협동정신 함양하기
8. 자신감과 자긍심 함양하기
9. 건전한 취미활동 장려하기
10. 독서활동 활성화 하기

Ⅶ.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타나야 된다.
이처럼 인성교육에서 제기되고 있는 방법상의 원리들은 인성교육이 기존의 학교교육의 틀 속에서 다차원적이고 범교과적인 활동을 통하여 실행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다음은 학교현장에서 강조되어야 할 인성교육 실행방안 10가지를 제시한 것이다.
1. 기본생활 습관 기르기
바르게 인사하기, 고운말 쓰기, 차례 지키기, 깨끗이 하기, 내일 내가 하기는 철저하게 습관화 시킨다.
2. 전 교과를 통해 인성교육 시키기
인성교육은 모든 교과의 영역으로 도덕교과에만 위임할 것이 아니라 전 교육과정을 통해 전교사가 실시해야 된다.
3. 교사의 모범 보이기
인성교육은 교과학습지도 못지 않게 잠재적 교육과정으로서의 측면이 강하다. 특히 학교에 있어서는 교사의 개인적인 특성이 학생들의 태도, 성격, 행동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4. 부모교육 시키기
부모도 교사 못지 않게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내용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면에서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학교가 사회교육의 차원에서 전문적으로 수행해야 된다.
5. 인성교육을 위한 생활지도 프로그램 활용하기
보다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위해 소집단 체제의 인성교육 학습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그 프로그램은 다음 내용이 주된 내용이 된다.
①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프로그램
② 대인관계 프로그램
③ 자기 주장 훈련 프로그램
④ 봉사활동 프로그램
⑤ 위인전 읽기 프로그램
⑥ 성격교정 프로그램
6. 노작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을 활성화 하기
가기가 해야될 일을 인내심과 극기심을 가지고 끝내도록 함으로써 성취감과 자긍심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노동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시켜 주는 것으로 1인 1화분이나 교재원 가꾸기, 환경보호 봉사활동, 1인1선 운동, 애향단 활동 등을 들 수 있다.
7. 극기심, 협동정신 함양하기
수련활동이나 모꼬지 활동 MRA, RCY, UNESCO 활동을 활성화 함으로써 극기심이나 협동정신을 기른다.
8. 자신감과 자긍심 함양하기
학생의 장점이나 특기를 모아 이를 칭찬하고 장려함으로써 자신감과 자긍심을 길러준다. 표창으로서 학습지도상보다 웃음상, 봉사상, 건치상, 청소상 들이 좋은 표본이 된다.
9. 건전한 취미활동 장려하기
① 음악, 미술 감상하고 토론하기
② 시 낭송하기
③ 주제 일기 쓰기
10. 독서활동 활성화 하기
책읽기는 논리적 사고력과 분석력을 길러주고 우리가 미처 간파하지 못한 사회현상들의 관계를 명확히 해 줄 뿐 아니라 우리들 인간들에게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깨우쳐 준다. 그럼에도 영상매체 속에서 성장하고 있는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책은 매력있는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잃어가고 있다. 인성교육을 위한 올바른 방법의 하나는 무엇보다 이 독서의 가치를 경험케 하는 일이다.
양서를 선택해서 그 책이 간직한 가치를 즐거움으로 대할 수 있다면 그것이 곧 좋은 인성을 얻는 지름길이라 하겠다. 결론적으로 학교 인성교육에서는 인성교육의 기본이 되는 기본 생활 습관, 공동체 의식, 자아 확립 형성에 중점을 두고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돼야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간에 일어나는 심리적 교감이 근본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중시하고, 이론적인 개념학습 보다는 구체적인 경험과 그 과정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본다.
Ⅶ.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방향
21C는 세계화·정보화 시대로 전 세계가 하나의 생활무대가 된다고 한다. 따라서 이제까지 살아왔던 것과는 전혀 다른 시대에 우리는 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의 교육은 평균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획일적인 교육이었다. 이러한 교육은 산업화 시대에 개발도상국으로 올라갈 때에는 별문제가 없었지만, 이제는 그 단계를 뛰어넘어 앞서가는 선진국과 경쟁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실정에 직면하게된 것이다.
교육발전 5개년 계획을 보면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은 학생들에게 인성과 창의성을 키워주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의 경우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인성교육을 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인성교육에 소홀한 경향이 있다. 그것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교육을 현실적으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공동체 구성원으로 요구되는 기본적인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도덕·윤리과목이 있긴 하지만 일주일에 한 두 시간으로는 다양한 가치관과 \"내 멋대로\"의 행동양식을 보이고 있는 요즈음의 학생들을 제대로 지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따라서 도덕·윤리 수업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력과 더불어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범 교과수업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요즈음 청소년들은 문자보다는 영상을, 정적인 것보다는 동적이고 감성적인 것을 더욱 선호하는 N세대로서, 음성과 이미지 그리고 영상이 복합된 교수-학습자료들을 효과적으로 투입하지 않고서는 그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내기기 여간 어렵지 않다. 더구나 학습능력에 대한 개인차가 고려됨이 없이 학생수가 과다 편성된 학습환경에서는 교사중심의 강의식 수업형태나 학생활동중심의 학습형태도 현실적으로 적용하기가 힘든 상황이다. 게다가 오늘날과 같이 물질만능주의의 팽배와 극단적 이기주의의 만연, 그리고 학교 폭력, 집단 괴롭힘 등 가치 전도 현상과 가치관의 혼돈 속에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시킬 수 있는 가치 탐구 토론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시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종채(2001), 인성교육을 위한 도덕과 교육의 개선방향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박병기·추병완(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3. 이택휘·유병열(2000), 도덕교육론, 양서원
4. 이돈희(1996), 도덕교육원론, 서울교육과학사
5. 차경수(2000), 21세기사회과 교육과 지도법, 학문사
6. 최민숙(1999), 토론식 문학수업을 통한 학생인성교육, 교과교육학연구 3, 이화여자대학교사범대학출판부
7. 한국교육학회(1997), 인성교육, 문음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8.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04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