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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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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적 행위론의 필요성

Ⅲ. 도덕적 행위론과 자유의지

Ⅳ. 도덕적 행위론과 공리주의

Ⅴ. 칸트의 도덕적 행위론

Ⅵ. 도덕적 행위론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옳고 그름의 기준,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원인과 결과를 이루고 또한 행위하고 말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하는데 다시 이것에 대해 반박할 필요가 없다.
Ⅶ. 결론
우리는 매순간 행위를 하며 살아가고 있고, 이러한 행위는 하고자하는 의지나 동기가 선하다고 하더라도 결과가 나쁠 수도 있고, 의지가 악하다고 하더라도 행위의 결과는 긍정적으로 나올 수 있다. 이러한 모습에 있어 의무론과 공리주의는 그 입장을 달리하는데 의무론은 도덕적 가치가 행위의 결과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다고 보고 결과가 아닌 동기를 중시하는 목적 그 자체를 추구하는 윤리학이다. 반면 공리주의는 옳고 그름의 판단과 의무의 궁극적인 기준은 공리의 원칙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동기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는 결과론적인 윤리학이다. 의무론의 입장에 있는 칸트는 모든 형태의 공리주의를 거부하며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는 그 가치에 있어 그것이 산출하는, 나아가 산출하려 하는 결과에 전혀 의존하지 않음을 주장하였다. 칸트는 한사람에게 옳은 일은 모든 사람에게 옳으며 한 사람에 그른 일은 모든 사람에게 그른 것이라고 보았다. 도덕법칙은 모든 이성적인 존재에 똑같은 구속력을 가지며 이런 도덕법칙을 존중하는 것은 인간의 의무인 것이다.
참고문헌
권승혁, 도덕교육론, 협신사, 2005
남국달화,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9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서강식 외, 도덕·윤리과 교과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이택휘·유병열. 도덕교육론, 양서원, 2000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 교과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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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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