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어휘][국어어휘지도][국어어휘교육][있다][통사구조][국어교육][국어지도][어휘]국어어휘의 개념, 국어어휘지도(국어어휘교육)의 중요성, 국어어휘와 역학적 현상, 국어어휘의 계량단위, 있다의 국어어휘와 통사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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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어휘][국어어휘지도][국어어휘교육][있다][통사구조][국어교육][국어지도][어휘]국어어휘의 개념, 국어어휘지도(국어어휘교육)의 중요성, 국어어휘와 역학적 현상, 국어어휘의 계량단위, 있다의 국어어휘와 통사구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어휘의 개념

Ⅲ. 국어어휘지도(국어어휘교육)의 중요성

Ⅳ. 국어어휘와 역학적 현상

Ⅴ. 국어어휘의 계량단위
1. 띄어쓰기의 원칙
1) 보조 용언
2) 고유명사와 전문 용어
3) 관용어
2. 기본형의 원칙
1) 용언
2) 의미 없는 소리
3) 수사

Ⅵ. 있다의 국어어휘와 통사구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를 구문 형태에 따라 8개로 분류하고 이들 유형의 특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그는 8개 ‘있다’ 구문이 상태성 서술어와 동작성 서술어의 두 유형으로 나뉘어짐을 언급하면서 ‘있다’의 소유 의미는 명사구 간의 의미 관계에 따라 추론되는 것으로 설명하는 한편 ‘있다’의 중주어 구문은 주제화의 결과로 처리하였다. ‘있다’에 대한 본격적 논의는 정언학(1995)에 의해서도 이루어졌는데 정언학(1995)는 ‘있다’를 ‘없다’와 관련지어 논의하면서 ‘있다’와 ‘없다’ ‘계시다’의 어휘 특성과 품사에 대한 논의뿐 아니라 ‘X+있다’와 ‘X+없다\'의 복합 용언과 ‘-고/어 있다’와 같은 보조 용언적 쓰임에 대한 것도 논의하고 있다. 6가지 유형의 ‘있다’ 구문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서로 다른 성격을 갖는 것들로 상적(aspectual)인 측면에서는 다른 모든 구문들이 상태성을 갖는데 반해 사건적 존재 구문만이 사건성 (event)을 가져 행동주 주어를 상정할수 있는 유일한 구문이다.
사건적 존재 구문의 이와 같은 성격은 형태 통사적 측면에서 여러 가지 특성을 보인다. 한편 존재론적 존재 구문은 ‘있다’의 다른 구문들이 모두 2개의 논항을 갖는 구문인 것과는 달리 하나의 논항만을 동반하는 구문으로 처격의 명사구 없이 대상격의 명사구만을 자신의 논항으로 선택하는 구문이다. 유형론적 존재 구문과 소유 구문은 처격의 명사구가 반드시 문두에 실현되어야 한다는 처격 명사구의 위치 제약을 갖는 구문이다. 이외에도 이들 구문은 부정형의 선택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였는데 소위 장형 부정형과 단형 부정형 그리고 ‘있다’에 대한 어휘적 부정형 ‘없다’ 형의 선택에 있어서 각각 서로 다른 양상을 보여 이들 각 구문이 서로 다른 성격을 갖는 것임을 나타냈다. 어휘 표상의 형식화는 극히 초보적이고 시안적인 성격을 갖는 것으로 과연 한 어휘의 의미를 도식화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와 하나의 어휘가 갖는 각각의 개별 의미들을 과연 어디까지 인정하고 도식화하는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가 하는 의문도 제기되었으나 어떠한 정도 어떠한 시점에서든 의미를 형식화하는 것이 시도되어야 하고 이러한 과정의 반복을 통하여 그것에 대한 방법론과 이론이 정립될 수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 없는 사실이므로 이러한 시도는 나름대로의 의미를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있다’의 어휘 표상을 도식화하는 과정에서 도 하나의 문제점으로 제기된 것은 도식화에 쓰이는 기호의 수와 사용 규칙의 일반화 문제이다. 국어의 문법 기술에서 과연 문법적 주어와 논리적 주어, 심리적 주어 등이 철저히 구분될 수 있는 개념인지 그리고 과연 일반적 의미의 ‘주어’가 나타내는 개념은 어떤 것인지 하는 것은 좀더 많은 논의를 필요로 한다. 주어의 개념과 함께 문제가 되었던 것은 국어 격 표시에 있어 조사가 갖는 힘은 얼마나 큰 것인가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격 조사 ‘-이/가’를 동반하는 경우 문장의 주어로서의 자격을 부여하고 반대로 문장의 주어라면 반드시 주격 조사를 동반하여야 한다는 일반적 통념은 결코 깨질 수 없는 불문율인가 하는 문제가 좀더 생각해 볼 문제로 남는다.
Ⅶ. 결론
통시적이거나 공시적이거나 언어의 생태계는 마치 자연계의 생존 원리와 같은 맥락으로 평형과 질서를 유지하고 있다. 언어 연구에 있어 생태학적 접근이 가능한 것은 언어가 환경 의존적인 존재이며, 그 내부에는 어떤 역학적인 힘이 작용하여 이에 따른 생멸과 조화와 균형을 형성하는 질서가 발견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언어에서 일어나는 각종 현상들은 동식물의 생태적 보편 원리와 보조를 같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어휘 면에서 더욱 확연히 드러난다. 어휘사적으로 보면, 단어의 군집들은 동일한 어형끼리 경쟁 관계를 갖게 되고, 유의적 의미를 가진 단어끼리도 경쟁을 벌인다. 이를 흔히 동음 경쟁과 유의 경쟁, 또는 어형 충돌과 의미 충돌이라 일컫는다. 어휘계에 있어서도 동물의 세계처럼 약육강식과 적자생존의 냉엄한 힘의 논리가 존재한다. 동음 경쟁이나 유의 경쟁에서 강자가 살아남고, 약자가 도태되어 퇴화하는 것은 자연의 철리이다. 어휘들의 생멸은 이처럼 숙명적인 충돌과 경쟁의 결과 얻어지는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한편, 어휘 생태계에는 항상 죽고 사는 투쟁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 간의 경쟁에서 타협점을 마련하여 쌍방이 공존하기 위한 길을 모색하는 노력도 있다. 그들은 서로 경쟁의 원인을 찾아내어 자기를 수정함으로써, 피차간의 경쟁을 회피하는 공생의 원리를 터득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어휘는 보수적인 힘이 있어 어떤 변화를 꺼리는가 하면, 개혁적인 성향이 있어 끊임없이 자기 변화를 추구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수구와 개혁 간의 알력과 갈등을 겪으며 그 속에서 조화를 이루어 가는 것이다. 언어의 제 부문 중 가장 보수적인 것이 문법 부문이고, 가장 개신적인 것이 어휘 부문이다. 어휘는 문화적 맥락에 따른 변개와 생멸의 빈도가 높다. 때로는 부족한 것을 외국어로부터 차용하기도 하고, 어휘 상호 간의 간섭과 감염에 의해 형태와 의미를 바꾸기도 한다. 어휘의 의미에 있어서도 생태적, 역학적 현상은 존재한다. 단의어가 다의화하려는가 하면, 다의어는 다시 단의화하려는 경향을 보여준다. 단어의 다의화 현상은 한정된 어형으로 만상을 표현하기 위해 부득이한 것이지만, 과도한 다의화로 기능 부담량에 과부하가 걸리는 다의어는 자신의 의미 중 일부를 다른 유의적인 단어에 넘겨주고 다시 단의화하려는 경향을 통시적으로 보게 된다.
참고문헌
◇ 김광해(1990), 어휘 교육의 방법, 국어생활 22, 국어연구소
◇ 마광호(1998), 어휘교육의 과제, 국어교육연구 제 5집,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 심재기(1990), 국어 어휘의 특성에 대하여, 국어생활 22
◇ 이기문(1991), 국어 어휘사 연구, 서울: 동아출판사
◇ 임경순(1968), 기초어휘 통계학상으로 본 한·일·몽고 간의 친근성, 광주교대 논문집
◇ 조남호(1990), 국어 어휘의 수집과 정리, 국어생활 22, 국립국어연구원
◇ 조현용(1999), 한국어 어휘의 특징과 어휘교육, 한국어교육 제 10권, 국제한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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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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