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인식의 의의
Ⅱ. 인식론의 기초
Ⅲ. 인식론의 기원
1. 경험론(empiricism)
2. 합리론(rationalism)
3. 비판론(선험론)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
1. 자아의 동일성
2. 기억의 방법
3. 상기와 기억
Ⅴ. 칸트의 인식론
Ⅵ.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1. 아날로기아의 문제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3. 신앙의 인식
4. 인식 대상의 특수성
5.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참고문헌
Ⅱ. 인식론의 기초
Ⅲ. 인식론의 기원
1. 경험론(empiricism)
2. 합리론(rationalism)
3. 비판론(선험론)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
1. 자아의 동일성
2. 기억의 방법
3. 상기와 기억
Ⅴ. 칸트의 인식론
Ⅵ.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1. 아날로기아의 문제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3. 신앙의 인식
4. 인식 대상의 특수성
5.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능하며 신앙 가운데에서, 오직 신앙가운데서만이 참된 유비가 있을 뿐이다.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하나님에 대한 참된 인식은 “간접적인 인식”이다. 이는 하나님을 “대상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3. 신앙의 인식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신앙에 대한 인식이다. 신앙은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며, 이 신앙의 사건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인식은 수행된다.
4. 인식 대상의 특수성
은혜의 인식으로서의 하나님 인식: 이 인식은 인식의 대상으로부터 선물된 인식으로서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은혜라는 특성을 가진다. 하나님의 인식에 있어서의 대상은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가운데서 제시되는 대상이다.
5.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하나님의 은혜의 인식, 이 인식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에 계시되어 있는 은혜의 인식을 말한다. 즉 죄 가운데 있는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에 있을 뿐이다. 그러나 바르트는 하나님에 대한 인식의 근거를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의 사건 이전에 있는 하나님의 영원한 삼위일체의 존재안에서 찾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간접적으로 대상적이지만, 그의 영원한 삼위일체되신 존재에 있어서 “하나님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대상적이다.”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첫째, 창조자인 하나님과 피조물인 인간의 본질적 차이성 내지는 상이성을 의미한다. 둘째,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개재하는 이질성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이루어진,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와 교통에도 불구하고 존속한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대상성은 결코 폐기될 수 없으며, 하나님의 계시는 동시에 하나님의 은폐성을 의미한다.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첫째,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하나님 인식의 진실성은 하나님의 계시의 진실성에 있다. 따라서 영원한 하나님도 계시로부터 인식되어져야 한다. 둘째, 우리 인간이 하나님의 계시에 참여하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가운데서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감사는 곧 “경외”와 “허락”를 포함하며,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거리감”을 말한다. 바르트에 의하면,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적절한 개념은 동일성의 개념이 아니라 “유비(Analogie)”의 개념이며, 이는 동일성도 비동일성도 아닌,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상이한 사물들의 부분적인 “상응과 일치”를 의미한다. 셋째, 상응과 일치는 존재론적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그에 대한 신앙을 통하여 가능한 상응과 일치를 의미한다.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의 자기계시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하나님과 인간의 존재 사이에 존재론적 상호 관계내지 연결성을 전제하고 하나님과 인간의 직접적 하나님 인식을 주장하는 19세기의 신학 및 모든 자연신학에 반하여 바르트는 하나님과 인간의 질적인 간격을 주장하고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하고 알 수 있는 가능성은 오로지 하나님 자신으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부터 하나님의 은혜로서 주어지는 선물이며 이에 대한 인간의 태도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찬양과 경외와 순종의 태도이어야 함을, 그리고 신앙의 태도이어야 함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정주, 칸트의 인식론, 철학과 현실사
◈ 강영계, 철학의 이해, 서울 : 박영사, 1995
◈ 백종현, 서양근대철학, 철학과 현실사
◈ 송경호, 서양철학의 산책선명 ,2005
◈ 소피아 로비기, 인식론의 역사,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4
◈ Hamly, D, W, 저, 이병욱 역, 인식론, 서울 : 서광사, 1989
◈ J. 헤센 저, 이강조 역, 인식론(수정판), 서광사, 1994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하나님에 대한 참된 인식은 “간접적인 인식”이다. 이는 하나님을 “대상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3. 신앙의 인식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신앙에 대한 인식이다. 신앙은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며, 이 신앙의 사건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인식은 수행된다.
4. 인식 대상의 특수성
은혜의 인식으로서의 하나님 인식: 이 인식은 인식의 대상으로부터 선물된 인식으로서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은혜라는 특성을 가진다. 하나님의 인식에 있어서의 대상은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가운데서 제시되는 대상이다.
5.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하나님의 은혜의 인식, 이 인식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에 계시되어 있는 은혜의 인식을 말한다. 즉 죄 가운데 있는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에 있을 뿐이다. 그러나 바르트는 하나님에 대한 인식의 근거를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의 사건 이전에 있는 하나님의 영원한 삼위일체의 존재안에서 찾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간접적으로 대상적이지만, 그의 영원한 삼위일체되신 존재에 있어서 “하나님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대상적이다.”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첫째, 창조자인 하나님과 피조물인 인간의 본질적 차이성 내지는 상이성을 의미한다. 둘째,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개재하는 이질성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 이루어진,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와 교통에도 불구하고 존속한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대상성은 결코 폐기될 수 없으며, 하나님의 계시는 동시에 하나님의 은폐성을 의미한다.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첫째,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하나님 인식의 진실성은 하나님의 계시의 진실성에 있다. 따라서 영원한 하나님도 계시로부터 인식되어져야 한다. 둘째, 우리 인간이 하나님의 계시에 참여하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가운데서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감사는 곧 “경외”와 “허락”를 포함하며,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거리감”을 말한다. 바르트에 의하면,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적절한 개념은 동일성의 개념이 아니라 “유비(Analogie)”의 개념이며, 이는 동일성도 비동일성도 아닌,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상이한 사물들의 부분적인 “상응과 일치”를 의미한다. 셋째, 상응과 일치는 존재론적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그에 대한 신앙을 통하여 가능한 상응과 일치를 의미한다.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의 자기계시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하나님과 인간의 존재 사이에 존재론적 상호 관계내지 연결성을 전제하고 하나님과 인간의 직접적 하나님 인식을 주장하는 19세기의 신학 및 모든 자연신학에 반하여 바르트는 하나님과 인간의 질적인 간격을 주장하고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하고 알 수 있는 가능성은 오로지 하나님 자신으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부터 하나님의 은혜로서 주어지는 선물이며 이에 대한 인간의 태도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찬양과 경외와 순종의 태도이어야 함을, 그리고 신앙의 태도이어야 함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정주, 칸트의 인식론, 철학과 현실사
◈ 강영계, 철학의 이해, 서울 : 박영사, 1995
◈ 백종현, 서양근대철학, 철학과 현실사
◈ 송경호, 서양철학의 산책선명 ,2005
◈ 소피아 로비기, 인식론의 역사,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4
◈ Hamly, D, W, 저, 이병욱 역, 인식론, 서울 : 서광사, 1989
◈ J. 헤센 저, 이강조 역, 인식론(수정판), 서광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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