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민요(한국민요)의 종류
1. 경기 민요
2. 서도 민요
3. 동부 민요
4. 남도 민요
5. 제주 민요
Ⅲ. 서울민요의 특색
1. 서울 민요의 성격
2. 서울 민요의 역사적 배경
3. 서울 민요의 특징
Ⅳ. 안성민요의 특색
Ⅴ. 영남민요의 특색
1. 문화형성의 통시성과 문화반영
2. 남녀의 소리와 상관관계
Ⅵ. 동해민요의 특색
1. 이여싸소리(배내리는소리)
2. 가래소리(고기푸는소리)
3. 산자소리(그물너는소리)
4. 산자소리(멸치후리는소리)
5. 하나둘소리(고기세는소리)
6. 에야지야소리(노젓는소리)
7. 베겨라소리(노젓는소리)
8. 댕겨라소리(그물당기는소리)
9. 가래소리(고기푸는소리)
10. 으쌰소리(멸치후리는소리)
Ⅶ. 경기민요의 특색
1. 경기민요의 특색
2. 경기민요의 종류
1) 긴아리랑
2) 창부타령
3) 청춘가
4) 한강수타령
5) 베틀가
6) 뱃노래/자진뱃노래
7) 풍년가
Ⅷ. 경남민요의 특색
Ⅸ. 경북민요의 특색
Ⅹ. 제주민요의 특색
1. 리듬적 특성
2. 선율적 특성
3. 형식 및 창법의 특징
4. 장단 치기의 특징
참고문헌
Ⅱ. 민요(한국민요)의 종류
1. 경기 민요
2. 서도 민요
3. 동부 민요
4. 남도 민요
5. 제주 민요
Ⅲ. 서울민요의 특색
1. 서울 민요의 성격
2. 서울 민요의 역사적 배경
3. 서울 민요의 특징
Ⅳ. 안성민요의 특색
Ⅴ. 영남민요의 특색
1. 문화형성의 통시성과 문화반영
2. 남녀의 소리와 상관관계
Ⅵ. 동해민요의 특색
1. 이여싸소리(배내리는소리)
2. 가래소리(고기푸는소리)
3. 산자소리(그물너는소리)
4. 산자소리(멸치후리는소리)
5. 하나둘소리(고기세는소리)
6. 에야지야소리(노젓는소리)
7. 베겨라소리(노젓는소리)
8. 댕겨라소리(그물당기는소리)
9. 가래소리(고기푸는소리)
10. 으쌰소리(멸치후리는소리)
Ⅶ. 경기민요의 특색
1. 경기민요의 특색
2. 경기민요의 종류
1) 긴아리랑
2) 창부타령
3) 청춘가
4) 한강수타령
5) 베틀가
6) 뱃노래/자진뱃노래
7) 풍년가
Ⅷ. 경남민요의 특색
Ⅸ. 경북민요의 특색
Ⅹ. 제주민요의 특색
1. 리듬적 특성
2. 선율적 특성
3. 형식 및 창법의 특징
4. 장단 치기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천자료
- 한국의 성
- 한국의 전통문학, 무가 연구
- 한국의 소리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역사와 창작이론,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동향과 문제점, 국악...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와 연주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정의와 분류, 국악기(한국전...
- [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한국 전통]한국 전통예능(한국 전통예술)의 의의, 한국 전통...
- 국악(한국전통음악) 종류와 특징, 국악(한국전통음악) 관련 용어, 국악기 분류와 종류, 국악(...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
-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장구(장고) 유래와 바른자세,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장구(장고) 연습과...
- 한국전통음악(국악) 의미, 한국전통음악(국악) 분류, 한국전통음악(국악) 특성, 한국전통음악...
- 한국 고전문학의 분류, 한국 고전문학의 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온라인, 인터넷),...
-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역사,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의 기호와 장식음, 한국전통악...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의,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관련용어, 국악(한국...
- [전통놀이]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강강술래(강강수월래)의 정의, 유래, 한국 전통놀이(민속...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