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니힐리즘(허무주의)
2.안티크리스트
3.권력의지
4.초인
5.영원회귀
▶참고문헌
2.안티크리스트
3.권력의지
4.초인
5.영원회귀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실은 그런 예술과 게임을 하기 위한 어떤 껍데기에 불과하다면 그 껍데기 보존을 위해 타협하지 말라는 것이다. 현실에서 게임처럼 살고 예술처럼 살라는 것이다. 영원히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영원회귀에 있어서 우리는 항상 영원히 살아도 이렇게 행위할 것인가 라는 니체의 질문을 받게 된다. 자기보존은 그 반대로 단 한번밖에 살 수 없다면 어떻게 살 것인가라고 우리에게 질문한다. 전자가 인생을 훨씬 재밌고 즐겁게 만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나의 지속적인 '생성'이어야만 하고 이러한 생성은 그러나 결코 자신에서 이탈하여 자신 밖의 어떠한 목적을 향해서 나아갈 수 없으며 오히려 항상 권력의 고양의 원운동 안에 진입하면서 오직 이 권력의 고양에로 귀환할 뿐이므로, 존재자 전체도 또한 이러한 권력의 생성으로서 항상 거듭해서 스스로 회귀하며 동일한 것을 재현하지 않으면 안된다.
▶참고문헌
프리드리히 니체, (권력에의 의지), 강수남 옮김, 청하, 1988.
강대석, (니체와 현대철학), 한길사, 1990.
강대석, (현대철학의 이해), 한길사, 1991.(특히 제1장 제1절)
정동호, (니이체 연구), 탐구당, 1983.
하기락, (니이체론), 형설, 1971.
하나의 지속적인 '생성'이어야만 하고 이러한 생성은 그러나 결코 자신에서 이탈하여 자신 밖의 어떠한 목적을 향해서 나아갈 수 없으며 오히려 항상 권력의 고양의 원운동 안에 진입하면서 오직 이 권력의 고양에로 귀환할 뿐이므로, 존재자 전체도 또한 이러한 권력의 생성으로서 항상 거듭해서 스스로 회귀하며 동일한 것을 재현하지 않으면 안된다.
▶참고문헌
프리드리히 니체, (권력에의 의지), 강수남 옮김, 청하, 1988.
강대석, (니체와 현대철학), 한길사, 1990.
강대석, (현대철학의 이해), 한길사, 1991.(특히 제1장 제1절)
정동호, (니이체 연구), 탐구당, 1983.
하기락, (니이체론), 형설,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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