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GTE사]미국 GTE사의 인재관리, 미국 GTE사의 핵심역량, 미국 GTE사의 성공요인과 외국 선진기업의 경영방침 및 외국 선진기업이 주는 시사점 분석(미국 GTE사, 인재관리, 선진기업, 경영방침, GTE)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국 GTE사]미국 GTE사의 인재관리, 미국 GTE사의 핵심역량, 미국 GTE사의 성공요인과 외국 선진기업의 경영방침 및 외국 선진기업이 주는 시사점 분석(미국 GTE사, 인재관리, 선진기업, 경영방침, GTE)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국 GTE사의 인재관리
1. 공헌도와 능력에 입각한 승급제도(Merit Increases)
2. 성과급 제도(Incentives System)
1) 관리자 성과급 제도(MICS = Management Incentive Compensation System)
2) 이사진 성과급 프로그램(Executive Incentive Program)
3) 영업 성과급(Sales Incentive Compensation)
4) 팀별 성과급 제도(Team Incentive Plan System)
5) 금전적, 비금전적 포상(Monetary and non-monetary rewards)

Ⅲ. 미국 GTE사의 핵심역량

Ⅳ. 미국 GTE사의 성공요인
1. 직무평가(Job Evaluation)
2. 의사전달(Communications)
3. 관리의 역할(Management Role)
4. 조직과 구조(Organization and Structure)

Ⅴ. 외국 선진기업의 경영방침
1. CEO의 기능 및 역할 강화
2. 글로벌 경쟁체제 구축
3. 핵심인력을 활용한 난국 돌파
4. 공격적 R&D를 통한 차별화
5. e-비즈니스의 효율적 활용
6. 시장의 감성화․패션화에 대응
7. 전사적 리스크 관리체제 가동

Ⅵ. 외국 선진기업이 주는 시사점
1. 정세를 읽는 대국관이 필요
2. CEO의 리더십 강화
3. 글로벌 경쟁에 공격적으로 대처
4. 조직의 학습역량 강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험관리를 공식화 및 체계화했다. 외부환경 변화가 전사 및 각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체크하여 위기발생시의 파급을 최소화했다. 기획부문 및 CRO(Chief Risk Officer)가 환경변화가 초래할 위협과 기회를 능동적·시스템적으로 분석했다.
Ⅵ. 외국 선진기업이 주는 시사점
1. 정세를 읽는 대국관이 필요
21세기는 신질서와 구질서가 교차되고 새로운 시스템과 질서가 초기 가동되는 시기이다. 시대적 흐름을 예의 주시하여 무질서 속에서 질서를 간파하고, 위기 속에서 기회를 발굴했다. 개별 사태의 대내외적인 파급효과가 커져서 한번의 실수나 오류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대함에 유의해야 한다. 기업 성과와 직접 관련된 환경뿐 아니라, 기업활동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범위한 거시환경을 모두 통찰해야 한다.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으므로 보다 광범위하게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조직내에 신속히 전파해야 한다. 대국적인 견지에서 자사의 위치를 재확인하고 거시적 트렌드를 반영하여 미래의 비전 및 전략을 수립한다. 격동의 시대에는 CEO가 고립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활용하여 나, 조직 그리고 기업의 위치가 어딘지를 파악한다(필립 콘디트 보잉사 CEO).
2. CEO의 리더십 강화
단기적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응하면서 동시에 장기적 경쟁우위를 추구할 수 있도록 역량있는 CEO를 확보한다. CEO는 기업의 구심점으로서 불확실한 환경하에서 임직원에게 확신과 신념을 부여한다.
21세기 CEO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건 : 전략적 판단, 권한부여(empowerment), 네트워킹, 도덕성
CEO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여 \'내수산업\'이 사라지는 추세에 적응한다.
CEO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시스템을 정비한다. 합리적이고 투명한 검증시스템을 마련하여 CEO에 대한 육성, 선발, 평가, 보상을 실시한다. CEO 의사결정의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TMT(Top Management Team)를 가동한다. COO(집행), CFO(재무), CHO(인사), CMO(마케팅), CBO(사업), CIO(정보)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한다. 이사회의 전략적 기능을 강화하여 CEO의 활동을 측면 지원한다. 대부분 미국기업들에 있어서 이사회의 주된 역할은 CEO에 대한 전략적 조언과 지원을 한다.
3. 글로벌 경쟁에 공격적으로 대처
세계 상위권에 진입하여 글로벌 과점체제에 적응한다. 국내기업도 세계시장 점유율 1, 2위 품목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처럼 세계적인 과점경쟁 구도에 참여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려워진다. M&A, 제휴 등으로 세계적인 표준경쟁 및 과점경쟁에 대응한다.
글로벌 경영제도 및 인프라를 구축하고 세계수준의 경영자원을 확보한다. 글로벌 스탠더드를 대외 신인도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프라로 활용한다. 핵심인력 등 경영자원을 세계적 차원에서 sourcing하고 경영기능의 세계 최적화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내수산업이나 정부지원 업종을 영위하는 기업들도 선진수준의 경쟁력을 조기에 확보한다. 국내시장에 진출한 해외기업들과의 경쟁은 향후 본격화할 글로벌경쟁의 전초전이다. 향후 기업들은 한정된 수요와 수익을 두고서 세계시장에서 극한 경쟁을 벌여야 한다.
4. 조직의 학습역량 강화
대외 변화가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의 구조와 체질을 개조한다. 역량있는 인재를 위주로 작고 강력한 조직을 구현한다. 소수의 전략가, 기술자, 시장 및 재무분석가 등이 조타수로서 역할한다.
빠르게 변하고 개별화하는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대량맞춤생산(mass-customization)체제를 구축한다. 개별 고객 대응의 유연성과 대량생산체제의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시장조사, 요소기술 개발, 상품기획, 제조공정, 유통망 등에서 획기적 혁신을 실현한다. 제품서비스의 R&D에서 대고객관계까지를 일관되게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완비한다. 조직내 리더십훈련을 강화하여 구성원들이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도요타는 전간부의 인사평가 기준을 자신의 실적보다는 부하직원에 대한 관리지도력 위주로 변경한다. 환경 변화를 수용하는 민감성이 높으면서 끊임없이 혁신을 하는 학습조직을 지향한다. 글로벌 시장의 동질화와 이질화, 세계화와 지역화, 고급화와 표준화 등의 모순된 흐름들을 동시에 수용한다. 외부 지식을 단기에 내부화 할 수 있는 학습역량을 강화하고 조직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인정한다.
Ⅶ. 결론
우리나라 경제정책의 기본방향으로는 경제의 균형화, 고도화, 개방화를 들 수 있다. 이는 21세기 개방화 시대에 국제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함께 균형잡힌 국민경제의 구축이 선결 요건임을 의미한다. 이 때의 균형화는 양적인 기준에서 경제부문간 균형화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의 균형을 포함한다. 한 사회가 바람직한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각 부문의 균형있는 성장 및 발전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도 상호조화를 이루어 균형발전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어떤 산업의 경우 투자규모가 처음부터 대규모로 되지 않을 수 없는 특성이 있거나 또는 외국의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국제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기업이 불가피하다. 반면에 어떤 분야에서는 중소규모의 경영이 비용면에서 유리할 뿐만 아니라 주변 여건변화에 신축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호의존적이고 상호보완적인 측면이 많기 때문에 대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여러 중소기업의 건전한 육성발전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 김대성(1994), 휴먼리엔지니어링
* 김성수(2007), 성공한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 세계를 움직인 경영자들- , 삼영사
* 스티븐 권거리치(1993), 기업이익을 위한 다운사이징 정보시스템, 명진출판사
* 전국경제인연합회(2004), 선진국의 반기업정서 현황 및 시사점
* 캐롤 맥네어(1993), 벤치마킹, 21세기 북스
* 한국인사조직학회(1997), 한국기업의 변화와 혁신, 다산출판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9.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15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