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성서해석(성경해석)의 기본요소와 방법, 설교와 생태신학자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에벨링과 칼 바르트 및 유르겐 몰트만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성서해석(성경해석)에 대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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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성서해석(성경해석)의 기본요소와 방법, 설교와 생태신학자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에벨링과 칼 바르트 및 유르겐 몰트만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성서해석(성경해석)에 대한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2. 유대인 세계의 해석 원리
1) 팔레스틴 유대인
2) 알렉산드리아 유대인
3) 카라이트 학파(The Karaites)
4) 카바리스트 학파(The Cabbalists)
5) 스페인의 유대인

Ⅱ. 성서해석(성경해석)의 기본요소
1.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2. 여러 번역본들을 비교하라
3. 의미를 중심으로 본문을 재구성해라
4. 산문은 운문체의 시형태로 변형시켜라
5. 재구성한 본문을 나름대로 초역해 보라
6. 본문과 사역의 상응점을 체크하라
7. 이제 당신의 번역을 재검토하여 수정할 것은 수정하라
8. 완성된 초역을 마련하라
9. 성서의 다른 부분에서 사용된 경우를 검토하라
10. 성서의 기타 부분과 본문과의 관계를 검토하라
11. 성서이해를 위한 본문의 중요성을 검토하라
12. 본문의 신학적 위치를 규명하라
13. 본문으로 말미암아 야기되거나 해결되는 특별한 문제점들을 밝혀라
14. 본문의 신학적인 공헌에 관하여 검토하라
15. 본문에 관한 다른 책들의 언급을 조사하라
16. 상호 비교하고 조정하라
17. 논고 전반에 걸쳐서 당신이 발견한 바를 적용하라

Ⅲ. 성서해석(성경해석)의 방법
1. 종교 개혁 시대의 성서 해석 방법
2. 종교 개혁 이후 시대의 성서 해석 방법
3. 계몽주의 시대의 성서 해석 방법

Ⅳ. 설교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문제들의 답
2. 연구사례 : 누가복음 14:15-24

Ⅴ. 생태신학자의 성서해석(성경해석)

Ⅵ. 에벨링의 성서해석(성경해석)

Ⅶ. 칼 바르트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바르트 신학의 특징
2. 성서해석의 원리
3. 말씀의 3중직
1) 설교된 하나님의 말씀
2)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3)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
4. 깔뱅과 바르트의 성서해석관에 따른 연속성과 불연속성

Ⅷ. 유르겐 몰트만의 성서해석(성경해석)

Ⅸ. 성서해석(성경해석)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신 복음”을 더욱 강조하였던 것이다. 이런 면에서 깔뱅과 바르트는 성서에 대한 입장에 약간의 상이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Ⅷ. 유르겐 몰트만의 성서해석(성경해석)
독일 튀빙겐 대학의 조직신학자 몰트만 만큼 한국에 널리 알려진 신학자도 드물 것이며 그의 책만큼 한국어로 많이 번역된 사상가는 찾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한국 신학계 내에 그로부터 배움을 받은 학자들의 수도 10여명을 넘어서고 있다. 세계교회협의회(WCC)가 내세우는 에큐메니칼 신학자이기에 우리는 그로부터 많은 신학적 통찰을 얻고 그와 더불어 신학적 비젼을 같이하고 있다. 지금까지 출간된 그의 저서를 보면 \'삼위일체와 하느님 나라\', \'예수 그리스도의 길\', \'창조안에 계신 하느님\' 그리고 \'생명의 영\' 등이 있다. 전반기의 몰트만 사상이 정치적 주제와 깊게 연루되어 있었다면 그의 후반기 신학적 실존은 창조 및 생명문제에 뿌리내리고 있다 하겠다. 무엇보다 먼저 \'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을 통하여 몰트만은 전통적인 창조론과 진화론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것을 말하고 있다. 하느님이 전 창조 속에 내주하고 있다는 믿음은 몰트만으로 하여금 진화론을 창조의 빛에서 새롭게 해석할 수 있는 근거가 되었다. 즉 진화란 하느님의 영이 전 창조의 힘과 생명이 됨으로써 가능할 수 있다는 확신이다. 영으로서의 하느님은 모든 피조물 속에 생명을 주는 원인으로서 세계를 거룩하게 만들어 가는 존재라는 것이다. \"당신께서 입김을 불어넣으시면 다시 소생하고 땅의 모습이 새로워집니다\"(시편 104편 30절). 이처럼 하느님이 자신의 힘을 통하여 그의 힘 속에서 창조하며 그의 영의 임재가 창조의 가능성과 현실성을 규정한다는 고백을 토대로, 몰트만은 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을 \'생명의 영\'이란 이름 하에 더욱 구체화시켜 주고 있다.
하느님의 영이 전 우주 공간 내에서 창조의 힘과 생명의 근원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몰트만은 \'내재적 초월\'이란 개념을 즐겨 쓰게 된다. 내재적 초월이란 초월적 근원인 동시에 모두 살아있는 것들이 삶의 힘으로서 내재하는 하느님의 영, 루아흐가 모든 만물 속에서 언제든지 경험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하느님 경험이 종래와 같이 인격적 역사적 지평 속에서만 가능하다는 말이 아니다. 바로 몰트만 신학에서 생태학적 의미와 중요성을 발견하게 되는 부문도 이 대목에 이르러서이다. 몰트만은 21세기를 위한 신학의 과제로서 유럽중심주의와의 결별, 교파주의로부터 에큐메니칼 의식으로의 이행 그리고 기계론적 세계관으로부터 유기체적 세계관으로의 전환을 말했던 바, 마지막에 언급한 유기체적 세계관이란 바로 전 우주 만물 속에서 하느님 영을 체험할 수 있다는 그의 확신과 맥이 닿아 있다. 더 이상 우주 만물이 지배와 정복의 대상, 소유가치근거인 물질이 아니라 하느님 경험을 구성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몰트만은 창조의 힘과 생명의 근원으로서의 하느님 영의 활동을 그리스도의 활동과 전적으로 대치될 수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몰트만은 생명력 있는 하느님의 영, 구약의 루아흐 그리고 삶의 경험 속에 내재된 하느님의 영 모두는 기독론의 빛에서 상대적 자존성을 가질 뿐이라고 주장한다. 비록 성서의 사건 속에 하느님 영의 현재성이 힘, 호흡 등 비인격적 생명력으로 나타나고 있기는 하지만, 이것들은 하느님의 본질 속성이 아니라 그가 인간 역사 내에 나타난 하나의 방식일 뿐이라는 말이다. 하느님 본질은 오히려 비인격적 생명력으로서가 아니라 인간 및 인간의 역사적 삶에 대한 하느님의 연민 속에 더 잘 설명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하느님의 역사적 활동성을 그의 우주 생명력과 구별하려 했던 몰트만에게서 우리는 십자가 중심의 서방신학적 잔재를 인식하게 된다. 그리스도 십자가 없이는 우주적 생명력 그 자체는 범(犯)허무주의에 빠진다고 단정해 버리고 있는 것이다. 그가 하느님과 세계는 결코 동일시 될 수 없으며 무로부터의 창조는 하느님의 내재성을 말한다 하더라도 결코 포기될 수 없는 기독교만의 특성이라고 강조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몰트만이 내재적 본질 개념을 통해 전통적 의미의 영성 대신에 영육을 통전하는 생명력 자체의 종교적 의미를 부각시킨 점을 높게 평가한다. 생명력으로서의 종교성이야말로 오늘날 생태학적 신학을 말할 수 있는 근본 모티브가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Ⅸ. 성서해석(성경해석)에 대한 제언
교회사의 입장에서 볼 때 16세기에 일어난 종교개혁은 성서에 대한 새로운 의식을 가져다 주었다. “sola scriptura”이 한마디에서 중세와 16세기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즉, ‘성서를 볼 때 어떻게 이해하느냐’ 라고 하는 관점은 성서 해석의 열쇠를 교회의 권위에다 두느냐, 아니면 성서는 그 자체로 해석되어야 하느냐의 문제 곧, 신학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일으켰다. 중세 4주덕의 성서해석에 反하여 16세기 루터는 “Scriptura est sui ipsius interpres”를 주장하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루터는 성서 해석에 있어서 “성령의 내적인 증거(testimonium internum Spritus Santi)”라는 해석학적 원리를 내세워 ‘은총과 복음’에 의해 성서를 해석 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sola scriptura”와 “성령의 내적인 증거”라는 규준은 바야흐로 개신교 신학의 초석을 이루게 될 명제이기도 하였다. 우리는 개혁교회(reformed church)의 대표격인 칼바르트의 성서해석관을 좀더 상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김영철 역, 성경해석과 성경적 설교, 여수룬
◈ 김정준, 한국교회와 해석 문제, 기독교사상, (1967): 45~53, 성서의 주석가로서의 2, 정양모·박태식 역음, 성서를 읽는 11가지 방법, 생활성서, 2003
◈ 박형용, 성경해석의 원리, 수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2
◈ 최종태 역, Leonhart, Gopelt, 모형론 신약의 구약해석, 새순, 1991
◈ 차종순, 열정적인 성서연구가 제롬, 그말씀, 1996
◈ 필립스 트리블 저, 유연희 역, 하나님과 성의 수사학, 서울 : 태초,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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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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