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한국사회와 지식사회, 한국사회와 세계화, 한국사회와 정치문화, 한국사회와 소프트웨어산업, 한국사회와 사회보장, 한국사회와 재벌, 한국사회와 학교교육, 한국사회와 시위문화 분석(한국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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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회]한국사회와 지식사회, 한국사회와 세계화, 한국사회와 정치문화, 한국사회와 소프트웨어산업, 한국사회와 사회보장, 한국사회와 재벌, 한국사회와 학교교육, 한국사회와 시위문화 분석(한국사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사회와 지식사회
1. 지식사회론의 도입과 전파
2. 지식사회 개념 규정

Ⅲ. 한국사회와 세계화
1. 경제 부문
2. 사회・문화부문

Ⅳ. 한국사회와 정치문화
1.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정치문화의 양상
1) 묵종의 성향
2) 의인주의의 성향
3) 형식주의 성향
4) 신용의 성향
5) 평등의 성향
6) 과용의 성향
7) 개인의 권리의식
2. 한국정치의 당면과제 및 전망

Ⅴ. 한국사회와 소프트웨어산업
1. 소프트웨어 산업의 일반적 특징
2. 소프트웨어 기업 [동국기술] 사원의 이야기

Ⅵ. 한국사회와 사회보장
1. 사회보장
2. 한국의 사회보장이 나아가야할점

Ⅶ. 한국사회와 재벌
1. 일본식민지 행정부 기간, 1910-1945
2. 미군정과 이승만행정부 기간, 1945-1960: 상업자본가와 산업자본가의 출현
3. 박정희 행정부, 1961-1971: 수출진흥산업화
4. 박정희 행정부, 1971-1979: 중화학 공업화
5. 재벌의 문어발 투자 또는 다각화

Ⅷ. 한국사회와 학교교육

Ⅸ. 한국사회와 시위문화
1. 1980년대의 시위문화
1) 1980년대의 상황과 시위
2) 1980년대의 사회운동
3) 1980년대의 시위 문화
2. 1990년대의 시위 문화
1) 1990년대의 상황
2) 1990년대의 사회 운동
3) 1990년대의 시위 문화
3. 2000년대의 시위 문화
1) 2002년 월드컵
2) 2000년대의 시위 문화 : 촛불 시위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장들이 제기된다. 특히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활성화되었던 시민운동의 분야에서 이러한 사항들이 어렵지 않게 확인될 수 있다. 노동, 부정부패, 여성, 반핵, 경제정의, 소비자, 인권 등 80년대 이전까지는 독재 권력의 상황과의 연관성이라는 토대 위에서 제한적으로 논의되던 문제들이 각각 독립적인 영역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시민운동과 관련하여 진행된 여러 시위들에서는 이렇듯 시민사회의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이익이나 견해를 표명하게 된다. 또한 학생운동에서도 일정의 변화가 발견되는데, 학내민주화와 학생대중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논의가 이전에 비해 부각되었다는 점은, 시위에서 주장 내용의 범주가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하게 해준다.
- 합법성과 비폭력성
1990년대 시위에서는 전반적으로 1980년대에 비해 그 폭력성이 상당 부분 제거되었으며 이는 지속적으로 감소의 추세를 보인다. 이러한 폭력의 감소 현상은, 당시 상황적 조건에 기인하는데 이를 세 가지로 지적할 수 있다. 우선, 폭력의 정당성이 현저하게 줄어들었으며, 이러한 점은 특히 대중 매체의 영향에 기인한 측면이 크는 점이다. 대중 매체에서는 시위 자체에서 주장하는 내용의 정당성보다는 수단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대중들의 인식 또한 폭력적 시위를 부정적으로 보게 된다. 따라서 여러 시위는 대중에게 지지와 수용을 얻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폭력적인 행위를 자제하는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다음으로, 민주주의의 기반이 확보됨으로써 합법적이고 제도적인 영역의 사회 운동의 범위가 확장되었다. 따라서 반드시 폭력을 수반하는 비합법적인 시위로써 각각의 주장을 제기하는 방식이 수행되어야 할 필요성은 줄어들게 된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운동에서 주장하는 내용의 저항성은 80년대에 비해 감소하고 반면에 요구 사항을 전달하려는 측면이 부각됨으로써 폭력을 동반하는 갈등이나 마찰이 굳이 사용되지 않아도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는 단체교섭이 갈등의 기초적인 제도화형태로 사용되는 것이 90년대 시위의 특성이라는 점에서 확인된다.
3. 2000년대의 시위 문화
1) 2002년 월드컵
2002년 월드컵의 개최는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4강 진출의 성과 자체 이외에도, 축구를 전 국민적 관심사로 확대시키고 국민적인 차원에서의 공동체적 경험을 만들어냈다는 점이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월드컵 기간 동안 거리 응원의 활성화라는 현상이다. 광화문, 시청을 비롯한 거리에서 축제적인 분위기와 집단적인 응원, 공동체 의식의 제고 등은 참여 의식을 높이는 데에 기여한다. 또한 집회 문화 자체에 대해 개인의 심리적 거리감을 완화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게 한다.
2) 2000년대의 시위 문화 : 촛불 시위
이러한 월드컵 응원의 경험은 정치적 사안과 결합해서 새로운 시위문화의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2000년대에 한국 사회의 시위 문화에서 가장 특징적인 현상으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촛불시위의 등장과 활성화이다. 촛불시위 자체가 2000년대에 생겨난 것은 아니며, 단 한국 사회 내에서 본격적으로 행해지게 된 시점이 바로 이 시기이다. 촛불시위의 활성화시기에는 참여연대의 회원가입이 일반적인 경우의 2배 이상 늘어났다는 점은 촛불시위가 참여 의식의 정도에 일정 부분 상응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 축제성과 평화적 성격
촛불 시위는 사회의 부조리한 현상에 대한 입장을 적극적이고 집단적인 방식으로 표명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시위와 동일하지만, 그것이 저항적인 측면만을 가지지 않으며 참여자들의 유희적 욕구를 충족시킬 가능성을 가진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앞서 말했듯이 2002년 월드컵에 대한 경험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촛불시위의 축제성은 그것이 문화 행사로서 여겨질 수 있는가에 관한 논쟁을 가져오기도 했는데, 이는 그것의 축제성을 입증해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이렇듯 촛불 시위의 축제성은 단순히 월드컵의 여파라는 차원에 국한되지 않으며 일부 시위에 축제적 성격을 부과하는 데에 기여했다.
이러한 축제성과 더불어 촛불 시위의 평화적 성격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그것은 촛불이라는 도구의 특성에 기인하는데, 촛불의 상징적 의미가 희생, 결집, 희망과 기원이라는 점이다. 촛불을 시위의 도구로서 이용한 것은 평화적인 시위 문화를 창출하게 됨을 의미한다. 2000년대의 대표적 시위 형태인 촛불 시위의 이러한 비폭력성은 2000년대 시위 문화가 과거에 비해 평화적으로 변화하였음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온라인 공동체: 개방적, 포괄적 네트워크
촛불시위의 전개 과정에서 특히 주목할 것은 인터넷이라는 수단의 사용이다. 촛불시위가 처음 시작된 것도 인터넷 신문을 통해서였고, 그것이 확산되고 활성화될 수 있었던 것은 인터넷 온라인 공동체를 통해서였다. 인터넷을 통한 시위의 계획 및 활성화 과정은, 전문 조직을 중심으로 하는 시위 문화의 계획 및 진행 과정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음을 보여준다. 조직의 구성원들만의 참여와 조직내부 소수 전문지도자들의 주도와는 달리, 다수의 참여가 쉽게 유도될 수 있는 개방적인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활성화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인터넷의 이용은 연령과 성별, 사회적 지위나 부의 정도 등의 조건에 구애받는 정도가 작은 편이이다. 따라서 온라인 공동체를 적극적으로 이용한 촛불 시위에서는, 시위에 대한 관심의 증폭을 유도하고, 그 확산 및 진행과정에 다수 시민이 참여할 가능성을 증진시킨다.
참고문헌
◈ 강명헌(1996), 재벌과 한국경제, 서울: 나남
◈ 강철규(1999), 재벌개혁의 경제학, 서울: 다산출판사김성한(1995), 세계화·분권화·지방화, 계간 사상, 서울 : 사회과학원
◈ 김종서(1966), 지역사회학교의 실제, 서울: 현대교육총서출판사
◈ 김성국(1992), 한국자본주의의 발전과 시민사회의 성격, 한국사회학회, 한국정치학회, 한국의 국가와 시민사회, 한울
◈ 손연기·조찬형·이윤희(1997), 정보사회 인식 및 실태 조사, 서울 : 한국정보문화센터
◈ Willis P 저, 김찬호·김영훈 역(1989), 교육현장과 계급재생산, 민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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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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