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의 의의, 간호의 영역, 간호의 필요성, 간호의 사업변화, 핸더슨의 간호론, 이모진킹(King Imogene)의 간호론, 오렘의 적응이론을 적용한 간호론, 로이의 적응이론을 적용한 간호론, 향후 간호의 방향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의 의의, 간호의 영역, 간호의 필요성, 간호의 사업변화, 핸더슨의 간호론, 이모진킹(King Imogene)의 간호론, 오렘의 적응이론을 적용한 간호론, 로이의 적응이론을 적용한 간호론, 향후 간호의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간호의 의의

Ⅲ. 간호의 영역
1. 첫째-인간
2. 둘째-환경
3. 셋째-건강
4. 넷째-간호

Ⅳ. 간호의 필요성

Ⅴ. 간호의 사업변화
1. 체계 이론
1) 투입
2) 산출
3) 환경
4) 회환
5) 폐쇄체계
6) 개방체계
2. 간호사업 체계
1) 환경의 변화
2) 간호 체계의 변화
3) 간호 실무의 변화

Ⅵ. 핸더슨의 간호론
1. 인간
2. 환경
3. 건강
4. 간호

Ⅶ. 이모진킹(King Imogene)의 간호론
1. 개념
2. 목적

Ⅷ. 오렘의 적응이론을 적용한 간호론
1. 인간
2. 환경
3. 건강
3. 간호

Ⅸ. 로이의 적응이론을 적용한 간호론
1. 1차 사정-행동 사정(behavioral assessment)
2. 2차 사정- 자극 사정(Stimuli Assessment)
3. 간호 진단(Nursing Diagnosis)
4. 목표설정(Goal setting)
5. 간호 중재(Intervention)
6. 평가(Evaluation)

Ⅹ. 향후 간호의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대한 요구 건강과 관련된 또는 건강으로 기인된 제한으로 인해 간호의 결과는 간호요구를 가진 인간의 특징적 조건들과 연관되며, 현존하거나 발생중인 자가간호 요구의 충족과 스스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의 조절과 발전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Ⅸ. 로이의 적응이론을 적용한 간호론
1. 1차 사정-행동 사정(behavioral assessment)
첫 단계는 자료수집단계이다. 간호의 목표가 환자의 적응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우선 현재의 적응수준을 평가해야 한다. 인간은 환경으로부터 내적·외적 자극을 받는데 인간의 내적 환경의 한 부분은 상황에 따른 적응수준이다. 이 수준은 인간이 극복할 범위 내에 있는 온도와 같은 것일 수도 있다. 자극이 인간체계에 들어오면 조절기전과 인지기전의 통제과정이 활성화되어 대처행위가 이루어진다. 간호사가 각 적응유형에서 나타나는 행위를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사정행위를 일차사정(first-level assessment)이라고 한다. 일차 사정에서 그 행위가 적응인지 비효과적인지, 개인의 통합을 증진시키는 행위인지 아닌지, 조절기전과 인지기전이 효과적인지 등에 관해 잠정적으로 판단을 한다.
2. 2차 사정- 자극 사정(Stimuli Assessment)
간호사가 관심있는 대상자의 행위를 관찰하고 나면 이차사정(second-level assessment)
의 단계로 넘어간다. 이 단계에서 행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적응수준이 변화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환자의 부적응행위에 관심을 가질 것이고, 행위가 유지·강화되기를 원하기 때문에 적응행위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경우 간호 상황에서 여러 제약 때문에 간호중재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장 중요한 행위를 파악해야 한다. 이때 대상자와 협력하여 이러한 행위에 영향을 주는 초점자극, 전후관계자극, 잔여자극을 확인한다.
3. 간호 진단(Nursing Diagnosis)
초점자극+관련된+문제행동
적응 문제를 확인하는 단계로서 사정된 자료를 바탕으로 해석하여 적절한 간호 진단을 내린다. 간호 진단은 비효과적인 반응이나 행동 양상에 관한 것 뿐 아니라 적응반응이나 행동에 대해서도 내릴 수 있다. 간호 과정은 문제 해결 과정이며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표현으로 간결하게 기술해야 한다.
4. 목표설정(Goal setting)
목표는 인간이 성취해야할 최종 행동을 의미한다. 간호목표는 사정과 진단으로부터 얻은 환자에 대한 기록을 근거로 하여 만들어진다. 목표는 대상자에게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기대되는 행위에 관한 진술로서, 일반적으로 간호목표는 부적응행위를 적응으로 변화시키고, 적응행위는 유지·강화시키는 것이다. 적응 문제의 해결은 환자의 행동으로 표현한다. 목표는 측정가능하고, 실현가능하며, 능동적 및 구체적인 행동용어와 시간틀이 기술되어야 한다.
5. 간호 중재(Intervention)
환자 개개인의 적응을 가장 효율적으로 촉진하기 위해 간호사가 선택 수행하는 활동이다.
중재의 선택은 적응과정을 기초로 하며, 적응할 능력은 변화에 대처하는 인간의 상태와 변화정도에 달려 있다. 즉, 적응은 초점자극과 적응수준에 달려 있다. 간호사가 적응수준을 변화시키기 원하면 초점자극을 바꾸든지 현재 있는 자극에 대한 적응수준을 넓혀 준다. 이를 위해 가능한 접근방법에 대해 생각하고 적응을 강화하는 접근법을 선택한다.
6. 평가(Evaluation)
평가는 간호중재의 효율성을 여부를 판단하는 간호과정의 마지막 단계이다. 원하는 목표가 성취된 경우 즉 간호 중재에 의해 대상자가 적응 행위를 나타냈다면 효율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평가 도구로 관찰, 측정 도구의 사용, 개인 면담 등이 이용된다. 목표가 달성되지 않는 경우 간호사는 목표가 비실제적인 것은 아닌지, 혹은 대상자가 수용할 수 없는 것인지에 대해 평가한다. 중재의 효과 여부가 결정되면 간호과정의 첫 단계로 되돌아가서 비효율적인 상태로 남아 있는 행동을 관찰하고, 영향 요인들을 재 사정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Ⅹ. 향후 간호의 나아가야 할 방향
간호사가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가 적응수준 이상으로 높거나 장기간 지속되면, 간호사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질병을 유발하게 될 뿐만 아니라, 근무의욕과 능률의 감소로 한자 간호의 질이 저하되고 간호사고가 유발될 가능성이 높으며, 잦은 결근이나 직무 불만족과 경험 있는 간호사의 이직 등이 나타나, 병원조직의 인력관리와 질적 간호제공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간호조직의 목표달성과 간호사의 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가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직무 스트레스의 심각성과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조직수준의 과도한 비합리적 요구를 감소시키며 간호사 스스로도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각적 노력을 기울인다면, 간호사가 경험하는 직무 스트레스가 간호사 개인과 조직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스트레스는 인간의 삶과 더불어 존재해 왔다. 즉, 모든 사람은 항상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스트레스는 삶의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고유한 현상이며,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생존과 안녕에 필요한 역동적인 힘으로 작용하지만, 스트레스가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이거나 그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개인의 안녕을 위협하게 되고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 개인이 스스로 스트레스의 존재를 인정하여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자극제로 사용하여 자기개발과 발전에 사용하여 긍정적 스트레스를 만들어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달숙, 전인적 간호요소로서의 희망의 이론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 간호학회지, 1991
◈ 김수지, 간호이론, 수문출판사
◈ 이소우, Maureen O\'Brien flahaerty, 간호이론과 실제에서의 의사소통론, 대한간호협회 출판부, 1978
◈ 이경식 외, 로이 적응모형, 현문사, 2001
◈ 정연강 외, 지역사회 간호학 총론, 현문사, 2002
◈ 최남희,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과 정신간호, 대한간호20(3), 1981
◈ Ruby L. Wesley, 간호이론, 현문사, 1995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9.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19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