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MI이론][가드너]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정의, 특징, 영역, 필요성 고찰과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의의,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사례,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중지능이론][MI이론][가드너]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정의, 특징, 영역, 필요성 고찰과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의의,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사례,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정의

Ⅲ.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특징

Ⅳ.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영역
1.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2.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3.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4.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Ⅴ.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필요성

Ⅵ.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의의

Ⅶ.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사례
1. 자녀 진로 설계
2. 자녀의 지능 계발

Ⅷ.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덧붙였다.
논리 지능은 공부를 하거나 체계적으로 생각하도록 도와주는 능력을 뜻한다. 수학 지능은 수학의 원리를 이해하는 수학적 사고 능력과 숫자를 잘 기억하고 응용하는 수리 능력으로 나뉜다. 논리 수학 지능이 높은 사람은 교수, 과학자, 연구원, 법조인, 의사, 엔지니어 등이 적합하다.
언어 지능은 모국어를 잘하고 외국어를 빨리 배우며 글을 잘 쓰는 능력을 말한다. 언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아나운서 외교관 작가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대인관계 지능은 다른 사람의 기분 느낌 등을 빨리 파악해 적절히 대응하는 능력이다. 기업 임원, 정치가, 종교 지도자, 홍보, 영업 부역 업무, 외교관 등 대인관계로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이 적절하다.
음악 지능은 리듬 멜로디 음색 등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으로 연주가 성악가 작곡가 등에게 강하게 나타난다.
공간 지능은 삼차원적인 공간을 정확히 이해하고 변형할 수 있는 능력으로 미술, 건축, 각종 디자인 업종과 관련성이 높다.
자기 이해 지능은 자기의 감정상태, 행동 방식 등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자기이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을 개발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성직자 철학자 심리학자 등이 이 같은 특성을 보인다.
신체지능은 손재주가 뛰어나고 공이나 운동 기구 등을 잘 다루는 능력을 의미한다. 운동선수, 무용가, 연극배우, 수공예가 등은 신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이다.
자연탐구지능은 자연현상을 파악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탐험가, 동물학자, 식물학자, 환경보호가, 여행가 등이 적합하다.
2. 자녀의 지능 계발
▽ 다중 지능 계발 방법
논리 지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사물을 관찰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가령 봄에 꽃이 피고 가을에 잎이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거나, 망고 바나나 사과 귤 상추가 든 상자를 보고 과일과 야채, 수입산과 한국산 등으로 분류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부모는 자녀에게 왜? 라는 질문을 자주 함으로써 스스로 해답을 찾기 위해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언어지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주제별로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것이 좋다. 책을 읽은 후에는 부모, 친구들과 그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거나 끝말잇기, 낱말 맞추기 등도 해 보도록 한다.
대인관계 지능을 높이려면 인사를 잘 하도록 하고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는 한편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기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다. 친구에게 칭찬을 자주 하는 것도 좋다.
자기이해지능을 키우기 위해서는 일기를 쓰며 자신의 생활을 돌이켜보는 시간을 갖고 부모와 함께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해 보는 것이 좋다. 혼자 있는 시간을 갖고 취미 활동을 해 보는 것도 한 방법.
신체 지능은 찰흙 점토 등을 이용해 손재주를 키우고 다양한 운동을 하거나 춤추기 등을 배우면 향상된다. 특히 공놀이는 눈과 손을 이용한 신체 기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음악 지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며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 좋다. 어릴 때부터 고전 음악을 자주 들으면 음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악보 보기 연습을 하거나 바람소리 물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듣고 이를 구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유명한 음악인에 대해 배우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공간지능은 그림 그리기, 사진 찍기, 물건 조립하기 등을 통해 키울 수 있다. 지도를 보고 장소를 찾아가거나 조각 그림 맞추기, 미로 찾기 게임 등을 해 보는 것도 좋다.
자연탐구 지능을 높이려면 숲, 바다 등 자연 체험을 통해 동식물을 접하는 것이 좋다. 동물을 키우거나 환경 보호 단체 등을 방문해 볼 수도 있다.
Ⅷ.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의 제언
교육 체계가 수학적이고 언어적 지능 발달의 중요성만을 강조함으로써 아동의 학업 성취는 단지 두 지능의 숙련도를 측정하는 것에 기초를 두기도 한다.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의 지지자들은 이런 강조가 불공평하다고 확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음악적 지능이 매우 우수하게 발달된 아동이 주어진 학습 프로그램 때문에 지나칠 수 있으며, 필요한 수학과 언어 성적의 미달로 특별 학급에 배치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획일적인 방법으로 평가받아서는 안되는 것이다. 각 각 학생의 학습 방법을 아는 것은 교사가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Lazear). 이 개별화된 평가 실행은 교사로 하여금 무엇을 가르치고, 정보를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지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전통적인 시험(선다형, 단답형, 서술형 등)은 학생에게 미리 결정되어진 방법으로 그들의 지식을 보여주는 것을 요구한다. Gardner 이론의 지지자들은 보다 나은 평가에 대한 접근이란 학생들이 다양한 지능을 자기만의 방법으로 사용하여 설명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보다 나은 평가에는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독립된 프로젝트, 학생의 신문, 배당된 창의적인 과업이 포함된다. 이와 같이 색다른 펑가 방법에 대한 확실한 출처와 깊은 논의에 대한 것은 Lazear이다. 학교에서는 종종 학생의 성취욕과 자기 만족의 감각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음을 볼 수 있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학생의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깨닫게 하는 데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 김명희 외(1999),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통합교육과정의 개발 모형,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 류지영(2004), 다중지능이론의 영재교육에의 적용, 교육과정연구 22, 한국 교육과정학회
▷ 정대현(2003), 유아용 다중지능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효경(2004), 아이의 10년후는 다중지능이 결정한다, 밀리언 하우스
▷ 황윤한(2000),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 Theory), 교육전남
▷ Howard Gardner, 문용린 역(2001), 다중지능-인간 지능의 새로운, 김영사
▷ R.J Sternberg·D.K.Datteran(1998), 지능이란 무엇인가?, 상조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9.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27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