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도덕적 행위론의 판단기준
Ⅲ. 도덕적 행위론과 공리주의
Ⅳ. 흄의 도덕적 행위론
Ⅴ.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적 행위론
Ⅵ. 칸트의 도덕적 행위론
Ⅶ. 프리스의 도덕적 행위론
참고문헌
Ⅱ. 도덕적 행위론의 판단기준
Ⅲ. 도덕적 행위론과 공리주의
Ⅳ. 흄의 도덕적 행위론
Ⅴ.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적 행위론
Ⅵ. 칸트의 도덕적 행위론
Ⅶ. 프리스의 도덕적 행위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념론(Ideenlehre)인 종교학(Religions- lehre), 즉 세계의 목적에 관한 이론\"(Bd. 10, 12쪽). 이로써 윤리학은 실천적으로는 도덕적 의식에 대한 욕구이며 이론적으로는 이에 대한 학적인 체계가 된다. 여기서는 도덕적 의식의 작용 내지는 윤리적 행위가 문제되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행위 하는 주체와 전승된 도덕적 체계 역시 문제로 등장한다. 따라서 윤리학은 체계적 기준을 전개, 발전시키려고 하며, 도덕적 제문제는 바로 이에 따라서 가능한 한 합리적인 방식으로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프리스는 이와 같은 연관성을 보편윤리학과 종교학에서 탐구하고 있다. 이제 프리스는 문제를 제기한다: \"그러므로 윤리학이 가르쳐야하는 목적들은 무엇인가?\"(Bd. 10, 34쪽) 이것이 실천적으로는 현실과 관련되어있기 때문에, \"윤리학의 과제는 인류역사의 철학과제와 가장 밀접하게 결부해 있다. 윤리학은 인간을 교양인으로 양성하는 이론이다\"(같은 책, 126쪽). 이와 같은 연관성에서 프리스는 교육학(도덕성을 도야시키는 이론, Lehre der Tugendbildung)과 정치학(Staatslehre)을 고찰한다.(같은 곳) 바로 여기에 도덕적 행위의 주체로서 \'인격체\'가 필연적으로 등장한다. 행위의 현실은 이성적 존재의 공동체이고, \"자연을 능가해서 더욱 고차적인 도덕적 세계를 질서지우는데에 이념에 따라 존립하며, 이러한 현실의 상호작용법칙이 자유의지에게는 명령으로 된다\"(Bd. 9, 51쪽). 여기서 이성적 존재는 자신이 의욕 하는 바에 따라 행위 하기는 하지만, 그러나 의욕 한다는 것도 인격체의 가치를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근거해서 보면 \"이념에 따르는 이성적 존재의 세계는 도덕성의 정언명령 하에 있는 목적의 왕국(Reich des Zweckes)이다\"(같은 곳). 그러므로 사유하는 존재인 인간이 스스로의 사유활동을 통하여 타인에게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도덕성에 따른 명령을 내리는 곳이 바로 목적의 왕국이며, 이와 같은 이념에 따라서 인간은 사회에서 상호작용 하는 인격체로서 이성적 존재로 인정될 수가 있다. 윤리적 원리와 행위의 주체인 인간은 무엇인가?\"라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이 오로지 인간학적 영역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이것을 프리스는 오히려 윤리학의 문제로 대답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영안 / 도덕은 무엇으로부터 오는가-칸트의 도덕철학, 서울:조합공동체 소나무, 2000
김완진 / 공리주의, 개혁주의, 자유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문용린 / 도덕과 교육론, 서울:갑을출판사, 1988
심성보 / 도덕교육의 담론, 서울:학지사, 1999
이화용 / 흄의 사회계약론 비판에 관한 하나의 비판적 검토, 그의 인간본성 개념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7
콜버그 저, 김봉소·김민남 역 /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서울, 1985
R. Straughan 저, 남궁달화 역 / 도덕철학과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1996
참고문헌
강영안 / 도덕은 무엇으로부터 오는가-칸트의 도덕철학, 서울:조합공동체 소나무, 2000
김완진 / 공리주의, 개혁주의, 자유주의,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문용린 / 도덕과 교육론, 서울:갑을출판사, 1988
심성보 / 도덕교육의 담론, 서울:학지사, 1999
이화용 / 흄의 사회계약론 비판에 관한 하나의 비판적 검토, 그의 인간본성 개념과의 관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7
콜버그 저, 김봉소·김민남 역 /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서울, 1985
R. Straughan 저, 남궁달화 역 / 도덕철학과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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