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의 시세계 - 애국지사,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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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동주의 시세계 - 애국지사, 시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 윤동주의 생애
-생애
-학창시절
2) 윤동주의 작품경향
1. 윤동주, 슬픔의 골짜기에서...
2. 순수했던 저항시인

3. 결론

본문내용

적 정서를 우위에 둔 훌륭한 시인이었다. 또 복고주의 역시 간도로 이민간 사람들 속엔 상당히 간직되었고 당시의 군국주의적 식민지 치하에서도 공공연히 자행되었건만, 이를 극복하며 새 시대의 민족적 정서를 노래해 주었다. 그러기에 윤동주의 시가 오늘의 독자에게도 신선감을 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그렇다면 윤동주의 시와 그의 저항은 우리 문학사에서 어떤 위치에 서게 될까. 위에서 본 것처럼 그는 저항의 자세 중 순수한 서정적 작품으로 저항을 시도한 이른바 예술적 저항의 시인으로서 한 표본을 이룬다. 이런 계열에 속하는 다른 시인으로는 김소월을 들 수 있는데, 윤동주는 소월에 비하면 보다 진한 저항의 체취가 묻어 나온다. 다만 민족적 공동운명체로서의 정서는 소월이 단연 으뜸이며, 이 점에서는 동주는 그에 뒤진다. 원래 예술에서의 저항이란 가장 전염력이 강하려면 서정성을 지녀야 되는 것이다. 흔히들 전투적 선동성을 저항문학의 제일로 삼는 예가 있으나, 대중적 내지 민중적 저항의 유발엔 짙은 서정이 더 강력한 호소력을 지닌다. 코자크 부대가 폴란드를 침략했을 때 쇼팽의 피아노를 박살내어 땔감으로 쓴 것은 가냘픈 그의 음악이, 그 환상적이고 아름다우며, 서정적인 선율이 어느 독립군가보다도, 폴란드 인에게 애국심을 강력히 호소했기 때문이다. 윤동주가 오늘의 독자에게 깊은 감동과 호소력을 줄 수 있는 이유가 바로 그의 서정성에 있다는 사실은 오늘의 민중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 설정에 많은 암시를 준다고 하겠다. http://myhome.shinbiro.com/~anjuhui/frame1.htm 윤동주의 생애와 시
3.결론
전쟁 말기의 일제의 단말마(斷末魔)적 현상의 하나로 생체실험을 꼽을 수가 있는데 윤동주의 사인도 계속된 식염수 주사에 있다는 주장이 나와 이목을 끌었다.
동국대에서 한국문학을 연구한 일본인 유학생 코노에씨가 제출한 논문에 상세한 기록이 있다. <윤동주, 그 죽음의 수수께끼>가 그것이다. 매우 충격적인 얘기가 아닐 수 없다. 짐작의 불확실성을 넘어 정확한 논리와 고증으로 가려낸 '시인의 사인'은 퍽 생산적인 수확이 아닐 수 없다.
살아 있는 인간을 그 어떤 이유나 목적에서였건 간에 잔인하기 이를 데 없는 '생체실험'의 제물로 삼는다는 것은 일제의 잔인성을 다시 한번 온 세상에 폭로해 주는 것 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생체 실험의 모르모토'- 그 사실 여부는 차지하고라도 그가 겪어야 했던 절망적인 말
년의 상황이 한 번 더 후세의 독자들을 울리고도 남는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이 결백, 이 순수, 이 열정의 기도가 허무하게 무너지던 날…… 시인의 눈은 차마 감기지가 않았을 것이다.
가슴으로 운다는 말이 있던가. 나는 그를 생각할 적이면 그냥 이유 없이 코끝이 빨개진다. 부끄러움으로 시를 써 내려 가던 그의 마음이 나에게 와 닿아 결국 짧은 삶을 살았던 그의 생이 너무나도 아까워서인지도 모르겠다. 억울하고 분한 마음에 윤동주에게 내가 어찌 그리 허무하게도 가셨냐고, 광복의 그날을 맞이해서 기쁜 마음으로 아름답고 당당한 시 한수 지어주지 않고 왜 그리 빨리도 가셨느냐고, 이왕 부끄러운거 조금더 부끄러워하며 살지, 뭘 그리 빨리도 가셨느냐고 물으면, 아마 그분은 그저 허허 웃으며 지금이 더 편하노라고, 이제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이 웃을 수 있노라고 말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그의 뜨거웠던 나라 사랑, 겨레 사랑의 참뜻을 모르는 이에게까지도 그 무덤은 살아서 속삭이고 그의 시는 영원히 향수처럼 나부낄 것이다. http://yundongju.nayana.com/악랄한 생체실험의 모르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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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21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3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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