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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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II. 본 론
1. 놀이의 정의와 특성
2. 놀이의 기능(Functions of play behavior)
1) 생물학적(biological) 기능
2) 개인내적(intrapersonal) 기능
3) 대인관계적(interpersonal) 기능
3. 놀이 이론의 분류
1) 고전 이론
2) 현대 이론
(1) 정신 분석학적(psychoanalytic)이론
(2) 구성주의 이론
4. 놀이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
1) 정신분석학적 놀이이론
2) Piaget의 놀이 이론
5. 놀이의 인지발달 이론
1) 놀이의 인지적 수준
2) 놀이의 인지적측면으로서 가치
6. 유아놀이 및 활동의 중요성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유아는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여 사물을 탐색하고 직접 조작하고 다루는 활동을 하면서 상황을 이해하는 지식, 태도, 기술 등을 배운다.
유치원의 창시작인 프뢰벨은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은 표현하고 창조하고자 하는 내면의 충동을 가장 잘 밖으로 펼칠 수 있다고 하였다. 실용주의자인 Dewey는 교육을 경험의 재구성으로 보았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의 흥미와 관심을 표현하며, 놀이에 참여함으로써 유아의 지각과 판단력을 한 층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주장하여 놀이가 학습의 기본 요소가 되어야 함을 주장하면서 유치원 교육을 유아들의 실제 생활과 연결할 것을 강조하였다. 보드로바와 레온과 같은 학자는 인간의 발달 시기에 필요한 주요 활동(leading activity)으로서 놀이를 제안하였다. 주요 활동이란 인간의 주요 발달을 생성하며 새로운 정신 과정을 창출하고 재구성할 수 있게 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영아기에는 정서적 의사소통이 중요하며, 걸음마기 영아들에게는 사물의 직접적인 조작 활동, 유아 시기에는 놀이가 학습을 위한 주요 수단이 되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놀이는 유아들의 새로운 정신 과정을 창출하고 재구성 할 수 있게 되며, 유아의 발달을 이끌어 가는 정신의 도구로서 가치를 지니게 된다.
최근 유아교육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Vygotsky의 놀이에 대한 관점은 총체적이다. 그는 놀이를 유아의 사회, 정서 발달뿐만 아니라 인지 발달에도 중요한 것으로 고려하였다. 그의 관점에서 세 가지 영역의 발달은 상호 관련된다. Vygotsky는 발달을 두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였는데, 즉 '실제적 발달(독립적인 수행)'과 '잠재적 발달(도움을 받아서 하는 수행)'로서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를 두 발달 수준간의 거리로 정의하였다. Vygotsky의 분석에 의하면, 놀이는 자기 조력적인 도구이다. 유아는 놀이에 참여하면서 종종 발달적으로 자기 자신을 앞서 가는 것처럼 보이며, 놀이는 더 높은 수준의 기능을 획득하도록 유아의 ZPD 내에서 비계를 제공하여 추후 발달을 증진시키기도 한다.
ZPD에서 잠재적 발달은 전이상태로, 유아가 도달하고자 하는 상태에 접근하기 위하여 특별한 도움이나 비계를 필요로 하는 상태이다. 일상적으로 비계 설정은 부모, 교사, 손위 형제나 또래 같은 보다 더 유능한 사람에 의한 지원이라고 생각된다. 놀이를 통하여 유아는 자신의 비계를 스스로 설정하는데, 자기 조절, 언어사용, 기억력, 타인과의 협동과 같은 영역에서 자기 자신을 확장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잠자리에 들 때마다 울고 소란을 피우는 유아가 사회극놀이를 하는 동안에는 울지 않고 자러 가는 척한다. 놀이를 하면서 유아는 놀이의 틀 혹은 상상적 상황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행동도 통제할 수 있다. 그 유아는 놀이 상황에서 우는 가작화를 하지만 실제 생활과는 달리 울음을 멈출 수 있다. 다른 상황과 비교하여, 유아는 놀이를 할 때 주의집중, 기억, 언어사용, 사회적 협동을 보다 많이 나타낸다. Vygotsky는 놀이를 잠재적인 새로운 능력을 드러내는 일종의 확대경으로 보았는데, 이러한 능력은 특히 학교 수업과 같은 형식적인 상황에서 실현되기 전에 놀이를 통해 먼저 나타나게 된다.
III. 결 론
마지막으로 성공적이고 의미 있는 놀이지도를 위한 다섯 가지 원리를 제시할 수있다.
첫째, 시간이 고려되어야 한다. 놀이가 언제 지도될 것인가에 따라 유아에게 허용되는 놀이시간이 고려되고 놀이 자체가 완수되는 놀이 소요시간 등이 놀이를 준비할 때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놀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놀이시간이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공간이 고려되어야 한다. 놀이활동을 성공적이고 의미 있게 전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공간이 허락되어야 한다. 또한 제한된 공간 속에서 놀이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놀이를 선택할 때 주어진 공간에서 활동 가능한 놀이가 선택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놀이자료가 고려되어야 한다. 유아놀이에서는 놀이자료가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는 그 발달적 특징상 놀이자료가 없는 놀이보다는 놀이자료가 동원되는 놀이가 대부분이다. 놀이자료가 제시되지 않거나 적절하지 못할 때 놀이의 전개과정 및 놀이 지속시간은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제한된 환경 속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놀이감이 준비되고 놀이 지도 목적을 잘 달성할 수 있는 놀이감이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사전 경험이 고려되어야 한다. 유아발달의 수준에 맞는 놀이가 준비되어야 하고, 유아의 사전 경험에 적합한 놀이가 준비되어 그에 따라 지도될 때 유아의 놀이는 더 역동적일 수 있다. 한 예로, 어떤 물건에 대한 특별 경험으로 인하여 그 물건에 대해 혐오감을 가지고 있다면 '놀이치료'와 같은 특수목적이 아닌 이상 그 물건이 놀이감으로 선택되면 안되고, 그 물건과 연관된 놀이가 제시되면 안 될 것이다.
다섯째, 적극적인 관찰이 놀이지도에 기초가 되어야 한다. 놀이활동 자체에 대한 깊은 관찰과 유아들이 놀이를 할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상황 및 특기사항을 잘 관찰하였다가 보다 역동적인 놀이지도 전략에 이용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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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숙재(1999). 개정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윤은섭(1987), “놀이와 사회성 발달과의 상관연구 ”,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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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28
  • 저작시기20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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