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내용 요약 (p.1-p.3) ...............................................page. 1
1. 공학(Engineer)이란.
◎ 공학수행의 5단계
2. 엔지니어(Engineering).
◎ 전문화과정
3. 보고서와 도면
◎ 도면의 종류
◎ 훌륭한 도면의 특징
◎ 뛰어난 보고서 작성자가 되기 위해서 해야할 일
■ 나의 감상 (p.4 - p.6)...........................................page. 6
첫째, 엔지니어로서의 정체성을 갖자.
둘째, 분명한 목표의식을 갖고 스스로 자신을 발전시키는 엔지니어가 되자.
셋째, 엔지니어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가슴속에 열정을 갖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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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학(Engineer)이란.
◎ 공학수행의 5단계
2. 엔지니어(Engineering).
◎ 전문화과정
3. 보고서와 도면
◎ 도면의 종류
◎ 훌륭한 도면의 특징
◎ 뛰어난 보고서 작성자가 되기 위해서 해야할 일
■ 나의 감상 (p.4 - p.6)...........................................page. 6
첫째, 엔지니어로서의 정체성을 갖자.
둘째, 분명한 목표의식을 갖고 스스로 자신을 발전시키는 엔지니어가 되자.
셋째, 엔지니어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가슴속에 열정을 갖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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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애정을 갖자. 자부심을 갖자. 그것이 진짜 엔지니어로서 성공할 수 있는 진정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미래의 리더는 멀티 플레이어야 한다.’라는 문구를 책에서 읽은 적이 있다. 그 말이 엔지니어에게 꼭 맞는 말 인 것 같다. ‘엔지니어는 연구만 하는 사람이다’라는 구시대적 발상으로는 가짜 엔지니어도 되기 힘든 세상이 되었다. 창의적이되 실현 가능한 현실적인 목표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는 능력. 그것이 엔지니어로서 가장 필요한 능력이다. 아이디어의 착안에서부터 보고서의 작성에 이르기까지 엔지니어는 멀티플레이어가 될 수밖에 없다.
창의성, 창조성, 일상적인 사고를 역행하는 창조적 발상의 전환, 몽상가적 발상. 모두 일맥상통하는 단어들이며, 이런 점에서 엔지니어는 예술가와 통하는 구석이 있다. 하지만 예술가가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는 아티스트라고 한다면 엔지니어는 사람들에게 유용함과 편리함을 주는 아티스트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엔지니어는 필요한 다른 능력들을 자신에게 맞는 엔지니어스러운 기술로서 습득해야한다.
5장에서 말한 것처럼 이제는 보고서작성까지도 엔지니어의 몫으로 남게 되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엔지니어도 끊임없이 발전해야 하는 것이다. 세상이 엔지니어에게 창의성을 원하면 아티스트가 되자. 세상이 엔지니어에게 글쓰는 것을 원하면 작가가 되자. 엔지니어스러운 아티스트, 엔지니어스러운 작가가 되자. 진짜 엔지니어는 지속 발전 가능한 멀티 플레이어가 되어야한다.
엔지니어 역시 사람이다. 사람들 마다 그리고 엔지니어들 마다 프로젝트를 보고서로 표현하는 능력과 스타일이 다르듯이 이 글 역시도 읽고 느낀 점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보고서를 제대로 작성하는 것 뿐 아니라 같은 글을 읽고 그곳에서 필요한 의미를 정확히 아는 것 그리고 그 내용을 자신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받아들이는 것 그것 역시도 엔지니어로서의 필수적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지금 엔지니어로서 발전해 나가야할 방향을 찾은 느낌이다. 내가 갖추어야하는 필수적인 퍼즐들을 찾은 느낌이다. 엔지니어로서 잃어버린 열정을 찾은 느낌이다. 이런 소중한 기회를 주신 ooo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이 글을 마친다.
P.S 나는 나 자신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사실 이 느낀점은 나를 비롯한 공대생들에게 진심으로 하고 싶은 말, 나 자신을 일깨우는 말인 것 같다. 우리는 이렇게 자신에게 비판의 칼날을 갖다 댐으로써 더욱 발전할 수 있다.
‘미래의 리더는 멀티 플레이어야 한다.’라는 문구를 책에서 읽은 적이 있다. 그 말이 엔지니어에게 꼭 맞는 말 인 것 같다. ‘엔지니어는 연구만 하는 사람이다’라는 구시대적 발상으로는 가짜 엔지니어도 되기 힘든 세상이 되었다. 창의적이되 실현 가능한 현실적인 목표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는 능력. 그것이 엔지니어로서 가장 필요한 능력이다. 아이디어의 착안에서부터 보고서의 작성에 이르기까지 엔지니어는 멀티플레이어가 될 수밖에 없다.
창의성, 창조성, 일상적인 사고를 역행하는 창조적 발상의 전환, 몽상가적 발상. 모두 일맥상통하는 단어들이며, 이런 점에서 엔지니어는 예술가와 통하는 구석이 있다. 하지만 예술가가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는 아티스트라고 한다면 엔지니어는 사람들에게 유용함과 편리함을 주는 아티스트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엔지니어는 필요한 다른 능력들을 자신에게 맞는 엔지니어스러운 기술로서 습득해야한다.
5장에서 말한 것처럼 이제는 보고서작성까지도 엔지니어의 몫으로 남게 되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엔지니어도 끊임없이 발전해야 하는 것이다. 세상이 엔지니어에게 창의성을 원하면 아티스트가 되자. 세상이 엔지니어에게 글쓰는 것을 원하면 작가가 되자. 엔지니어스러운 아티스트, 엔지니어스러운 작가가 되자. 진짜 엔지니어는 지속 발전 가능한 멀티 플레이어가 되어야한다.
엔지니어 역시 사람이다. 사람들 마다 그리고 엔지니어들 마다 프로젝트를 보고서로 표현하는 능력과 스타일이 다르듯이 이 글 역시도 읽고 느낀 점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보고서를 제대로 작성하는 것 뿐 아니라 같은 글을 읽고 그곳에서 필요한 의미를 정확히 아는 것 그리고 그 내용을 자신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받아들이는 것 그것 역시도 엔지니어로서의 필수적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지금 엔지니어로서 발전해 나가야할 방향을 찾은 느낌이다. 내가 갖추어야하는 필수적인 퍼즐들을 찾은 느낌이다. 엔지니어로서 잃어버린 열정을 찾은 느낌이다. 이런 소중한 기회를 주신 ooo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이 글을 마친다.
P.S 나는 나 자신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사실 이 느낀점은 나를 비롯한 공대생들에게 진심으로 하고 싶은 말, 나 자신을 일깨우는 말인 것 같다. 우리는 이렇게 자신에게 비판의 칼날을 갖다 댐으로써 더욱 발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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