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이론적 배경
(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3) 자녀 양육의 원리
2.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1) 이론적 배경
(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3) 자녀 양육의 원리
Ⅲ. 결론
Ⅰ. 서론
Ⅱ. 본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이론적 배경
(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3) 자녀 양육의 원리
2.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1) 이론적 배경
(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3) 자녀 양육의 원리
Ⅲ. 결론
본문내용
하지 않고 부모의 솔직한 마음과 감정을 나타내므로 자녀들은 방어적이지 않고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게 된다.
행동 그 자체보다는 행동 결과에 중심을 두고 있는 나-전달법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 행동으로 부모에게 방해가 되는 행동을 말한다. 예컨대, "네가 ~하면(행동서술)"으로 표현한다. "네가 학교가 끝나고 전화도 없이 안돌아오면..." 과 같은 것이다. 수용할 수 없는 자녀의 행동에 대하여 비난이나 비평없이 단순한 행동서술이다.
둘째, 행동의 결과 때문에 생긴 부모의 느낌을 말한다. "나는 ~라고 느낀다(행동서술)."로 표현한다. 예컨데, "너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 걱정이 된다."와 같은 것이다. 자녀의 행동이 부모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의 구체적 영향을 간결히 서술한다.
셋째, 결과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로 "왜냐하면 (결과서술)"으로 표현한다. 예컨대, "나는 네가 어디 있는지 몰랐기 때문이다"라고 표현한다. 자녀의 행동이나 그 행동이 미칠 구체적인 영향에 대해 부모의 감정이나 느낌이 어떤가를 서술한다.
이와같이 말할 때 "왜냐하면" 을 강조한다. 그러면 자녀는 부모의 느낌은 행동 자체가 아니고 행동으로 인한 결과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마. 민주적 방법
위에서 말한 나-전달법을 사용해도 자녀가 자신의 문제를 수정하지 않는 경우 부모-자녀간의 갈등은 계속 남게 되고 이때 부모는 다음의 세 가지 방법을 쓰게 된다.
첫째, 권위적인 방법으로서 부모가 자신의 권위를 사용하여 위협하고 경고함으로써 자녀를 복종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부모가 자녀에게 무기력하게 되어 자녀가 원하는 대로 끌려가는 것으로 지나치게 하용적인 부모들이 많이 경험하는 태도이다.
위의 두가지 방법 즉, 권위적이고 허용적인 방법은 모두가 바람직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든은 다음의 세 번째 방법을 제안하였다.
셋재, 부모-자녀가 서로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으며, 어느 쪽도 지는 사람이 없이 양쪽 모두 이기게 되는 WIN-WIN, 무패 NO LOSE 의 방법이다. 즉, 부모-자녀가 앉아서 객관적인 ㅣ태도로 사시로가 문제들을 토의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러한 민주적 방법은 양자의 힘이 동등할 때 행사될 수 있는 것으로 부모가 자녀의 인격을 존중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이렇게 비권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해결을 하게 되면 자녀는 자신이 한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게 된다.
Ⅲ. 결론
현대의 부모들은 사회의 변화로 인해 그들의 부모 세대가 행하였던 방식이 아닌 새로운 양육 방법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등장한 새로운 양육방법은 부모들도 학습자가 되어 부모 역할을 배울 것을 주장하였다. 세상이 변화했으므로 부모 역시 변화된 역할을 배워야 한다고 본 것이다.
그런데 민주적 양육방식, PET 프로그램, STEP 프로그램, 인본주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행동 수정 프로그램에 이르기 까지 모든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를 자녀를 사회화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그러기 위해서 부모들은 자녀를 정확히 이해하고, 자녀를 대할 때 적절한 원리를 사용하도록 교육을 받아야 했다.
이러한 이론에 입각한 프로그램들이 특히 부모들이 자녀의 입장을 고려하게 하여 아이들이 상처받지 않도록 영향을 미치는 등의 많은 기여를 하였지만, 백인 중산층에 한정되어 적용되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이것은 백인 중산층 이외의 다양한 사회 문화적 특성을 배려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아울러 이들 부모교육이론들이 자녀로 인해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는 부모들이나 경제적인 지위가 낮은 부모들에게는 자신감을 감소시키는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비판을 받았다. 그러한 부모 교육이론이나 프로그램들도 최근 다양한 부모들의 요구와 상황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다양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이들이 주장하는 전략 대부분이 자녀의 감정은 물론 부모의 감정까지도 솔직히 밝힐 것을 제안하지만 자녀로 인해 부모들의 느끼는 감정을 충분히 배출할만한 통로가 미약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모처럼의 부부 동반 모임에 함께 찍은 사진의 필름을 물에 담가 자녀가 부모를 난처하게 한다거나 아이가 유리창을 깼을 때 부모가 이러한 상황에 대해 이성적으로 대처하기란 쉽지 않다. “네가 필름을 물에 담가서 우리가 모처럼 모여 찍은 사진을 뽑지 못하겠구나. 나는 지금 화가 나, 어떻게 하면 좋겠니?”라는 나-전달법은 얼마나 효과적일까? 엘킨드(Elkind)는 이러한 상황에서 현명한 대처 방법이란 부모들이 자녀 이외의 다른 사람의 관점도 이해하며, 또한 부모-자녀 양자 간의 관점에 입각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한편 엘킨드(Elkind)는 이들 프로그램 대부분이 아이들의 연령을 특별히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실제로 많은 부모 교육 프로그램들은 민주적인 원리가 모든 인간관계에 적용된다고 가정했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에서 아이들의 연령을 특별히 고려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이 부모가 하는 말의 의미를 왜곡하지 않고 그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지적 수준 뿐 아니라 언어적인 이해력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칫 패자 없는 대화법이 문제인식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잇다는 지적을 받는다. 그밖에도 햄머와 터너(Gamner & Turner)는 언어능력 뿐 아니라 자녀의 성에 따른 차이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이론이나 프로그램이 제안하는 방법을 부모가 정확히 학습하고 사용한다면 자녀와의 관계가 좋아질 것이라고 낙관하였지만 실제로 부모들이 가장 적절하고 성공적인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방법을 제시하지는 못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지식으로 무장하는 것은 자칫 부모-자녀 관계를 부자연스러운 관계로 이끌 우려가 있으며, 또한 어떠한 전략도 부모-자녀 관계에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기 때문에 보다 더 절충적인 접근을 취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부모가 편안하게 다양한 전략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자유가 허용되어야 할 것이다.
행동 그 자체보다는 행동 결과에 중심을 두고 있는 나-전달법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 행동으로 부모에게 방해가 되는 행동을 말한다. 예컨대, "네가 ~하면(행동서술)"으로 표현한다. "네가 학교가 끝나고 전화도 없이 안돌아오면..." 과 같은 것이다. 수용할 수 없는 자녀의 행동에 대하여 비난이나 비평없이 단순한 행동서술이다.
둘째, 행동의 결과 때문에 생긴 부모의 느낌을 말한다. "나는 ~라고 느낀다(행동서술)."로 표현한다. 예컨데, "너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 걱정이 된다."와 같은 것이다. 자녀의 행동이 부모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의 구체적 영향을 간결히 서술한다.
셋째, 결과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로 "왜냐하면 (결과서술)"으로 표현한다. 예컨대, "나는 네가 어디 있는지 몰랐기 때문이다"라고 표현한다. 자녀의 행동이나 그 행동이 미칠 구체적인 영향에 대해 부모의 감정이나 느낌이 어떤가를 서술한다.
이와같이 말할 때 "왜냐하면" 을 강조한다. 그러면 자녀는 부모의 느낌은 행동 자체가 아니고 행동으로 인한 결과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마. 민주적 방법
위에서 말한 나-전달법을 사용해도 자녀가 자신의 문제를 수정하지 않는 경우 부모-자녀간의 갈등은 계속 남게 되고 이때 부모는 다음의 세 가지 방법을 쓰게 된다.
첫째, 권위적인 방법으로서 부모가 자신의 권위를 사용하여 위협하고 경고함으로써 자녀를 복종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부모가 자녀에게 무기력하게 되어 자녀가 원하는 대로 끌려가는 것으로 지나치게 하용적인 부모들이 많이 경험하는 태도이다.
위의 두가지 방법 즉, 권위적이고 허용적인 방법은 모두가 바람직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든은 다음의 세 번째 방법을 제안하였다.
셋재, 부모-자녀가 서로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으며, 어느 쪽도 지는 사람이 없이 양쪽 모두 이기게 되는 WIN-WIN, 무패 NO LOSE 의 방법이다. 즉, 부모-자녀가 앉아서 객관적인 ㅣ태도로 사시로가 문제들을 토의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러한 민주적 방법은 양자의 힘이 동등할 때 행사될 수 있는 것으로 부모가 자녀의 인격을 존중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이렇게 비권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해결을 하게 되면 자녀는 자신이 한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게 된다.
Ⅲ. 결론
현대의 부모들은 사회의 변화로 인해 그들의 부모 세대가 행하였던 방식이 아닌 새로운 양육 방법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등장한 새로운 양육방법은 부모들도 학습자가 되어 부모 역할을 배울 것을 주장하였다. 세상이 변화했으므로 부모 역시 변화된 역할을 배워야 한다고 본 것이다.
그런데 민주적 양육방식, PET 프로그램, STEP 프로그램, 인본주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행동 수정 프로그램에 이르기 까지 모든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를 자녀를 사회화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그러기 위해서 부모들은 자녀를 정확히 이해하고, 자녀를 대할 때 적절한 원리를 사용하도록 교육을 받아야 했다.
이러한 이론에 입각한 프로그램들이 특히 부모들이 자녀의 입장을 고려하게 하여 아이들이 상처받지 않도록 영향을 미치는 등의 많은 기여를 하였지만, 백인 중산층에 한정되어 적용되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이것은 백인 중산층 이외의 다양한 사회 문화적 특성을 배려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아울러 이들 부모교육이론들이 자녀로 인해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는 부모들이나 경제적인 지위가 낮은 부모들에게는 자신감을 감소시키는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비판을 받았다. 그러한 부모 교육이론이나 프로그램들도 최근 다양한 부모들의 요구와 상황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다양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이들이 주장하는 전략 대부분이 자녀의 감정은 물론 부모의 감정까지도 솔직히 밝힐 것을 제안하지만 자녀로 인해 부모들의 느끼는 감정을 충분히 배출할만한 통로가 미약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모처럼의 부부 동반 모임에 함께 찍은 사진의 필름을 물에 담가 자녀가 부모를 난처하게 한다거나 아이가 유리창을 깼을 때 부모가 이러한 상황에 대해 이성적으로 대처하기란 쉽지 않다. “네가 필름을 물에 담가서 우리가 모처럼 모여 찍은 사진을 뽑지 못하겠구나. 나는 지금 화가 나, 어떻게 하면 좋겠니?”라는 나-전달법은 얼마나 효과적일까? 엘킨드(Elkind)는 이러한 상황에서 현명한 대처 방법이란 부모들이 자녀 이외의 다른 사람의 관점도 이해하며, 또한 부모-자녀 양자 간의 관점에 입각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한편 엘킨드(Elkind)는 이들 프로그램 대부분이 아이들의 연령을 특별히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실제로 많은 부모 교육 프로그램들은 민주적인 원리가 모든 인간관계에 적용된다고 가정했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에서 아이들의 연령을 특별히 고려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이 부모가 하는 말의 의미를 왜곡하지 않고 그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지적 수준 뿐 아니라 언어적인 이해력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칫 패자 없는 대화법이 문제인식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잇다는 지적을 받는다. 그밖에도 햄머와 터너(Gamner & Turner)는 언어능력 뿐 아니라 자녀의 성에 따른 차이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이론이나 프로그램이 제안하는 방법을 부모가 정확히 학습하고 사용한다면 자녀와의 관계가 좋아질 것이라고 낙관하였지만 실제로 부모들이 가장 적절하고 성공적인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방법을 제시하지는 못했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지식으로 무장하는 것은 자칫 부모-자녀 관계를 부자연스러운 관계로 이끌 우려가 있으며, 또한 어떠한 전략도 부모-자녀 관계에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기 때문에 보다 더 절충적인 접근을 취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부모가 편안하게 다양한 전략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자유가 허용되어야 할 것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