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 아서 밀러의 작품세계
2. 줄거리 요약
3. 2막극으로의 시도
4. 비극에 내재되어 있는 희망의 외침
5. 삶에 대한 진지한 천착
6. 작품에 나타난 표현주의적 기법
7. 연극을 통해 본 세일즈맨의 죽음
8. 결론
9. 참고자료
2. 줄거리 요약
3. 2막극으로의 시도
4. 비극에 내재되어 있는 희망의 외침
5. 삶에 대한 진지한 천착
6. 작품에 나타난 표현주의적 기법
7. 연극을 통해 본 세일즈맨의 죽음
8. 결론
9. 참고자료
본문내용
개척자인 선친을 생각하거나 전원생활에 대한 향수에 젖거나 환상에서 현실에의 긍정적인 삶으로 돌아올때 들린다. 또한 보스턴 호텔의 침실장면에서는 관능적인 음악이 사용되고, 윌리가 자살을 기도할 때 들리는 광란적인 음악은 죽음을 의미한다. 윌리가 전원생활을 동경할 때는 푸른빛과 flute음악이 들리고, 현실의 고통의 순간에서는 trumpet음악이 효과로 등장한다. 그리고 아파트 주위가 오렌지 색깔을 띠고, 윌리의 초라한 집이 푸른빛으로 나타내지는 것은 윌리의 현대 문명에 대한 위협이 오렌지색으로 표현되었으며, 푸른빛은 사라져 가는 숲에 대한 동경의 이미지가 상징적으로 드러난 것이라 할 수 있다. 윌리가 전기코드를 잘못 건드려서 하워드의 녹음기가 작동되어 소리를 낼 때 그의 외침은 자본주의 현실에 대한 구원을 바라는 그의 절규라고 볼 수 있다. 이 녹음기는 전원생활에 대한 윌리의 동경과 대조를 이루며, 삭막한 도시 생활과 문명의 이기를 단적으로 보여 준다.
7. 연극을 통해 본 세일즈맨의 죽음
극장에 들어서자마자 보았던 중앙의 무대는 연극이 시작하기 전에는 너무나 협소하고, 소품도 몇개 없어서 굉장히 초라해 보였다. 연극이 시작되고 무대 위에 조명불이 들어 오니까 그제서야 무대가 조금 눈에 띄게 되었는데, 윌리의 집 전체를 둘러싼 조명 불빛의 테두리가 굉장히 인상에 남았다. 희곡 극본 뿐만 아니라, 참고자료까지 읽고 가서인지 이해를 하는데 무리가 없었고, 아서밀러의 원작 그대로 배우들이 연기했기 때문에 다소 지루한 감마저 들었다. 대사 중에 달라진 것이라고는 “수학시험”이 “수능시험”으로 바뀐 정도니까.
이 극을 관람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가정에서는 훌륭한 아버지로 존경받고 싶고, 밖에서는 유능한 세일즈맨으로 인정받으며 인간답게 살고자하는 윌리 로먼이 성공의 법칙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밀려나 외로움과 공허속에 빠지는 모습을 보고 우리네들의 아버지의 삶을 생각하게 되었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물질 문명화된 이 세계에서 우리는 얼마나 자신을 지켜 나가고 있으며 인간성을 잃지 않으려고 얼마나 노력하고 있나! 하는 것이었다. 과거와 현재,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정신분열증을 일으켜야 했던 윌리의 죽음은 한 개인의 죽음의 차원이 아니라 이 시대 이사회가 낳은 비극적 죽음이다. 그는 결국 비프를 통해 자신의 정체와 사랑의 의미를 확인하고 공허로 부터 탈출하여 급기에는 죽음을 선택한다.
윌리의 장례식 장면에서 조금 의야해 했던 점은 린다가 붉은 장미를 무덤 앞에서 들고 있었던 점이다. 어쨌든 이 극은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 주고 있으며, 여러 가지를 느끼게 해주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8. 결론
표현주의의 대표작인 이 작품은 극적 전개에 있어서 표현주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조명, 색깔, 효과 음악, 효과 음향을 사용하여 무리가 없도록 하였다. 막이 오르면 아파트와 윌리의 집이 대조를 이루며, 무대 전체는 주인공의 복잡한 심경을 대변해 준다. 자유자재로 과거와 환상의 장면으로 옮아 갈 수 있는 동시무대와 인간의 의식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작가가 투명장치를 시도한 점, 과거의 장면에서 극중인물이 거침없이 앞 무대로 나오게 하는 수법은 이전에는 없었던 실험적인 것이었다.
특히, 3막극의 형식이었던 희곡의 형식을 2막극으로 바꾸어 보려고 시도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고, 마지막에 “진혼곡”이라는 부분이 3막의 역할을 본다고 할 수 있다. 이 극은 윌리의 감추어진 내면세계를 표출시키는데, 구성은 과거와 현재가 동시에 교차되는 윌리의 분열된 의식상태에 따라서 삽화적인 구성을 취한다. 현대 비극에서 주목할 점은 고전 비극과 달리 독자나 관객이 체험는 카타르시스가 약하다는 것이다. 이는 현대비극이 주는 거리로 부터 일종의 심리적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밀러의 사회극은 현대의 물질문명 시대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상실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자기 인식 그리고 책임의식을 제대로 자각하지 못함에서 야기되는 현대인의 비극을 여실히 보여 주어 자기 인식과 책임의식의 중요성을 깨우쳐 주었다. “세일즈맨의 죽음”이라는 비극이 시사해 주듯이 사회와 자신의 올바른 통찰과 이해만이 단절된 인간관계와 자기소외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그 속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할 수 있다.
9. 참고자료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범우사
예영수, 영미희곡사상사, 형설출판사
김진식, 현대의 미국연극, 한영문화사
여석기, 현대 영미희곡 작품론 노트, 한신문화사
7. 연극을 통해 본 세일즈맨의 죽음
극장에 들어서자마자 보았던 중앙의 무대는 연극이 시작하기 전에는 너무나 협소하고, 소품도 몇개 없어서 굉장히 초라해 보였다. 연극이 시작되고 무대 위에 조명불이 들어 오니까 그제서야 무대가 조금 눈에 띄게 되었는데, 윌리의 집 전체를 둘러싼 조명 불빛의 테두리가 굉장히 인상에 남았다. 희곡 극본 뿐만 아니라, 참고자료까지 읽고 가서인지 이해를 하는데 무리가 없었고, 아서밀러의 원작 그대로 배우들이 연기했기 때문에 다소 지루한 감마저 들었다. 대사 중에 달라진 것이라고는 “수학시험”이 “수능시험”으로 바뀐 정도니까.
이 극을 관람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가정에서는 훌륭한 아버지로 존경받고 싶고, 밖에서는 유능한 세일즈맨으로 인정받으며 인간답게 살고자하는 윌리 로먼이 성공의 법칙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밀려나 외로움과 공허속에 빠지는 모습을 보고 우리네들의 아버지의 삶을 생각하게 되었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물질 문명화된 이 세계에서 우리는 얼마나 자신을 지켜 나가고 있으며 인간성을 잃지 않으려고 얼마나 노력하고 있나! 하는 것이었다. 과거와 현재,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정신분열증을 일으켜야 했던 윌리의 죽음은 한 개인의 죽음의 차원이 아니라 이 시대 이사회가 낳은 비극적 죽음이다. 그는 결국 비프를 통해 자신의 정체와 사랑의 의미를 확인하고 공허로 부터 탈출하여 급기에는 죽음을 선택한다.
윌리의 장례식 장면에서 조금 의야해 했던 점은 린다가 붉은 장미를 무덤 앞에서 들고 있었던 점이다. 어쨌든 이 극은 현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 주고 있으며, 여러 가지를 느끼게 해주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8. 결론
표현주의의 대표작인 이 작품은 극적 전개에 있어서 표현주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조명, 색깔, 효과 음악, 효과 음향을 사용하여 무리가 없도록 하였다. 막이 오르면 아파트와 윌리의 집이 대조를 이루며, 무대 전체는 주인공의 복잡한 심경을 대변해 준다. 자유자재로 과거와 환상의 장면으로 옮아 갈 수 있는 동시무대와 인간의 의식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작가가 투명장치를 시도한 점, 과거의 장면에서 극중인물이 거침없이 앞 무대로 나오게 하는 수법은 이전에는 없었던 실험적인 것이었다.
특히, 3막극의 형식이었던 희곡의 형식을 2막극으로 바꾸어 보려고 시도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고, 마지막에 “진혼곡”이라는 부분이 3막의 역할을 본다고 할 수 있다. 이 극은 윌리의 감추어진 내면세계를 표출시키는데, 구성은 과거와 현재가 동시에 교차되는 윌리의 분열된 의식상태에 따라서 삽화적인 구성을 취한다. 현대 비극에서 주목할 점은 고전 비극과 달리 독자나 관객이 체험는 카타르시스가 약하다는 것이다. 이는 현대비극이 주는 거리로 부터 일종의 심리적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밀러의 사회극은 현대의 물질문명 시대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상실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자기 인식 그리고 책임의식을 제대로 자각하지 못함에서 야기되는 현대인의 비극을 여실히 보여 주어 자기 인식과 책임의식의 중요성을 깨우쳐 주었다. “세일즈맨의 죽음”이라는 비극이 시사해 주듯이 사회와 자신의 올바른 통찰과 이해만이 단절된 인간관계와 자기소외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그 속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할 수 있다.
9. 참고자료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범우사
예영수, 영미희곡사상사, 형설출판사
김진식, 현대의 미국연극, 한영문화사
여석기, 현대 영미희곡 작품론 노트, 한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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