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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동포][재일교포][동포][교포][민족교육]재일동포의 사회적 의미, 재일동포의 형성과 분단, 재일동포의 민족정체성, 재일동포의 분포 현황, 영화로 본 재일동포 차별 사례, 재일동포의 민족교육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재일동포의 사회적 의미

Ⅲ. 재일동포의 형성과 분단
1. 해방 후 재일동포사회의 형성
2. 재일동포사회의 분단

Ⅳ. 재일동포의 민족정체성
1. 우리 모두가 소속할 수 있는 민족정체성
2. 민족 개념에 관련된 일본사회의 특성과 젊은 재일동포의 영향
3. 재일동포 개인에게 있어서의 민족정체성 확립의 의의

Ⅴ. 재일동포의 분포 현황
1. 지역별 일반 분포 현황
2. 직종별 분포 현황
3. 세대별 특성

Ⅵ. 영화로 본 재일동포 차별 사례
1. 가야코를 위하여(감독: 오구리 고헤아)
2. 달은 어디에 떠 있는가(감독: 최양일)
3. GO(감독: 유키사다 이사오)
4. 김의 전쟁(감독: 김영빈)

Ⅶ. 재일동포의 민족교육
1. 민족학교
2. 민족학급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끈이 없는 그들에게 민족이라는 단어는 오히려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는 것이다.
둘째는 경제적인 측면이다. 민족학교가 효과적인 민족 교육을 행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설비와 교육 내용이 충실해야 하고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4개의 민족학교 가운데 이러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학교는 없다. 특히 금강학원은 노후 목조 건물(소학교)이고 중·고등학교의 교사는 철근 콘크리트이지만 벌써 건물 수명이 다되어 누수가 심하다. 긴급을 요하는 시설로는 운동장의 확장, 이과의 실험실, 각 교실의 냉난방 완비 등이다. 그리고 백두학원의 경우는 경상비적자가 연간 1억 4,000만원에 달하고 있어 이 적자를 이사들의 조달로 메우고 있는 상황으로 금후 인건비나 물가의 자연 상승, 학생수의 감소 등을 고려한다면 적자가 더 늘어날 것이 예상된다.
이렇게 볼 때 재일 동포가 세 개의 국가에 의해 규정된 어느 교육을 선택하더라도 결국 느끼게 되는 불만을 어떻게 보완해 나가느냐가 앞으로의 과제라 할 수 있다. 일본인 교사와의 협력, 과외수업, 민족학급 등에서의 민족어 교육 등은 그 첫째 작업인데 민족단체가 이미 실시하고 있듯이 일본인 학교에 다니는 조선인 자녀에 대한 각종 활동의 강화도 요청된다. 그리고 현재 오사카, 도쿄 등 동포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어린이 모임 활동, 서클활동, 교육운동을 발전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2. 민족학급
동포자녀들의 약 90%가 일본 공립학교에 재적하고 있는 현상을 보면 이들에게 민족을 알려주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가 민족 학급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 대부분이 오사카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딴 지역에서는 경도와 애지현, 북구주에 3-4개교 정도가 활동하고 있을 뿐이다. 오늘날의 민족 학급 설치현황은 다음과 같다. 운영실태를 보면 민족학급은 방과후 일정 요일에 시간을 정하여 실시하고 있는데 소학교의 경우 4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한국에 관한 여러 학과를 학습시키고 있다. 이 민족학급의 경우도 다른 민족교육기관과 마찬가지로 수강생 수가 날로 감소해 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방과 후에 실시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부담이 가는 점도 있겠지만 민족교육에 대한 의욕과 흥미를 상실해 가고 있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부형 중에는 자신이 한국인임을 나타내기를 꺼려하고 자녀들도 일본인과 같이 행동하기를 바라는 뜻에서 민족학급에서 못 배우게 하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Ⅷ. 결론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한은 50년간의 반목과 대립으로부터 화해와 협력의 시대로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이 정상회담을 보고 남북한 주민 모두가 감격하고 흥분하였고, 서로에 대해서 갖고 있었던 부정적 고정관념을 깰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가 같은 언어와 문화를 공유하는 한민족이라는 사실을 재삼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런 역사적인 회담을 타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이룰 수 있었다는 사실에 자긍심을 가졌다. 이제 통일은 단지 우리의 소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루어 나가는 것이라는 믿음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 강대국들은 우리에게 우호적이지만은 않다.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은 겉으로는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환영하고 한반도의 긴장완화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속으로는 새로운 역학 구도형성으로 인해 자국의 국익이 어떻게 영향을 받을까 신경을 쓰고 새로운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미국은 그동안 추진한 세계 전략구도가 흐트러지는 난처한 입장에 있고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행정협정개정 등의 압력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은 한편으로는 한반도에서의 주한미군의 존속을 정당화하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북한과의 외교적, 경제적 관계를 개선하여 북한을 미국의 영향력 안으로 끌어들이려고 하고 있다. 중국은 북한이 중국식의 개혁정책을 택하도록 유도하고 북한과는 정치적으로 긴밀한 우호관계를 유지하면서도 남한과는 경제교류를 활성화하여 자국의 경제발전을 꾀하려 하고 있다. 러시아는 태평양 세력임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에서의 정책실패로 상실한 자국의 영향력을 회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일본은 이번 회담에서 자신들이 소외되고 아무런 영향력도 행사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불안감을 느끼고 북한과의 국교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력한 통일한국의 등장으로 인해 가장 큰 불안감을 느끼는 나라는 일본으로서 이미 일본은 여러 가지의 통일시나리오에 대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앞으로도 남북관계를 놓고 주변 강대국들의 입김과 영향력은 여전히 드셀 것이며 독일이 통일준비과정에서 그랬듯이 이들을 우리 편으로 끌어들여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는 자주적인 역량과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남북한은 제한된 영토와 인구, 미약한 정치경제력으로 인해 스스로의 역량으로 외세를 극복하고 자주통일을 이룩하기에는 여전히 역부족이다. 이런 상황에서 전세계 140여개국에 거주하고 있는 560여만명의 재일동포들은 한민족의 역량을 증진하고 주체적인 통일노력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귀중한 인적자원이다. 그런데 이들의 인적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들이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모국과의 관계를 긴밀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러한 취지에서 해외 한민족의 이민과 정착의 역사, 민족 정체성, 한민족공동체의 가능성과 발전방안 등을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민족사적 의의를 갖는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대성, 재일 한국인의 민족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사회학 사회교육학전공, 1996
· 김응렬, 재일동포민족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재일동포민족교육 서울대회, 외무부, 1996
· 김태영 작, 강석직 역, 저항과 극복의 갈림길에서-재일교포의 정체성, 그 역사와 현재 그리고 미래, 지식산업사, 2005
· 이광규, 재일한국인, 1989
· 이홍락, 재일한국·조선인-형성과정과 현재 그리고 그들의 역할, 재외한인연구, 2001
· 정인섭, 재일 교포의 법적지위,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 한겨레신문, 재일 동포 그 격동의 현주소, 5월 - 7월 2일자 기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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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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